[국제마케팅] AIRBUS(에어버스)의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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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에어버스설립 및 현재 기업 구조
2.비행기 개발 연혁
3.KUWAITI KICKBACKS?
4.INDIA INK
5.MOUNTIES AND BANK
6.SYRIAN SCANDALS
7.ANTI – BRIBERY RULES
본문내용
2. 에어버스사의 공공 관계 부서의 관리는 The Economist에 개제된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할 것인가?

SABENA 항공사에 로비를 하였다.

AIR CANADA에 로비를 하였다.

SYRIA에 항공기 판매를 했다.

브로커에 대한 커미션 지급을 했다.


2000년 OECD 협약 이전 사항

프랑스 정부의 리베이트 금액 감세 혜택

SABENA AIR의 도산에 대해서는 예측을 잘못한 항공사의 잘못이지 AIRBUS의 잘못은 아니다.


로비를 인정할 경우 로비 받은 관료의 입장이 난처해짐

OECD 협약 이후에도 로비는 보잉이나 에어버스사 모두 관례적으로 지급.

따라서 시인을 할 경우 향후 로비가 힘들어질 가능성이 크다.

기사에 나온 것과 항공사가 시인을 한 것은 차이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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