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저가항공사의 고객서비스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1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내 저가항공사 그리고 고객서비스를 알아보고자 한다면 도움이 될 거라 사료됩니다.
- 목차
-
목 차
목 차 ……………………………………………………………………………………1
표 / 그 림 목 차………………………………………………………………………………3
제1장 서론 ……………………………………………………………………………………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4
제2장 저가항공사 ……………………………………………………………………………5
제1절 저가항공사의 정의와 특성 ………………………………………………………5
1. 저가항공사의 정의……………………………………………………………………5
2. 저가항공사의 특성……………………………………………………………………5
제2절 저가항공사의 고객서비스의 필요성 ……………………………………………6
제3장 국내 저가항공사 현황 ………………………………………………………………7
제1절 일반사항 ……………………………………………………………………………7
1. 국내 저가항공사 도입 배경…………………………………………………………7
2. 국내 저가항공사의 특징 ……………………………………………………………7
3. 국내 관련법규(규정)…………………………………………………………………8
제2절 국내 저가 항공사 현황……………………………………………………………9
1. 제주 항공………………………………………………………………………………9
2. 에어부산( 구 부산국제항공) ………………………………………………………9
3. 진에어(구 에어코리아)………………………………………………………………9
4. 이스타항공……………………………………………………………………………10
제3절 각 저가항공사의 고객서비스 현황 ……………………………………………10
1. 제주항공………………………………………………………………………………10
2. 에어부산………………………………………………………………………………12
3. 진에어…………………………………………………………………………………13
4. 이스타항공……………………………………………………………………………14
제4장 해외 저가항공사 고객서비스 사례 ………………………………………………16
제1절 유럽…………………………………………………………………………………16
1. 영국 BMI ……………………………………………………………………………16
2. 영국 Easyjet…………………………………………………………………………20
제2절 미국…………………………………………………………………………………23
1. 사우스웨스트 항공 …………………………………………………………………23
제5장 국내 저가항공사 고객서비스의 나아갈 방향……………………………………26
1. 안전성과 정시운항률 향상을 통해 Quality를 높여라…………………………26
2. 공항에 대한 접근성…………………………………………………………………26
3. 사증……………………………………………………………………………………26
4. KTX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라 ………………………………26
5. 고객 대기시간을 단축 시켜라 ……………………………………………………27
6. 고객에게 호소하는 마케팅 부족 …………………………………………………27
7. 비용절감을 위해 너무 많은 서비스를 제거하지 말아야 한다 ………………27
8. 다양한 노선확대를 통해 고객을 끌어드리자……………………………………27
9. 마일리지와 회원 서비스 제도 ……………………………………………………28
참고 문헌 ……………………………………………………………………………………29
- 본문내용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11 테러와 유럽에의 폭탄테러, 사스파동과 쓰나미 재난, 최근엔 신종플루 까지 이 같은 사건들은 항공업계에 큰 타격을 준다. 더욱이 장기불황이 오면서 대형 항공사들은 지금의 난관의 해결책을 찾고 있다. 이런 때 저가항공사들은 이런 상황을 오히려 기회로 삼고 자리를 다지려 하고 있다. 미국, 유럽엔 여러 저가항공사들 일찍이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았고, 국내와 더불어 아시아 지역에도 저가항공사들이 나타나며 대형항공사들을 위협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규제완화와 함께 저가항공사들이 다수 생겨나며 무한 경쟁 체제로 들어갔다. 진에어, 제주항공, 에어부산, 한성항공, 젯코리아 등 굉장히 많은 수의 저가항공사들이 있는데, 그중 한서항공, 영남항공 등 몇몇 항공사는 이미 생존경쟁에서 탈락했고, 젯코리아처럼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하는 항공사도 있다.
이렇게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은 저가항공사들의 경쟁력을 그들의 고객서비스를 중점으로 살펴본다. 그들은 어떤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지금의 자리에 왔는지 알아보고 그들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연구해 보기로 한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1. 최경훈(2008) 저가항공사 성공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A Empirical Study of the Low-cost Carrier's Success Factors in Korea
2. 김연명 ; 교통개발연구원(2000) 항공사 고비용의 산정과 국제간 비교연구
3.사이버 공간에서도 뜰 수 있다, 뉴스위크 한국판 (2000-03-01)
4. 제주항공 (http://www.jejuair.net/)
5. 진에어 (http://www.jinair.com/)
6. 부산항공 (http://www.jinair.com/)
7. 이스타항공 (http://www.eastarjet.co.kr/)
8. easyJet (http://www.easyJet.com/)
9. easyGroup (http://www.easyGroup.co.uk/)
10. 팔색조 가격 전략에 영국이 환호하다 (http://www.lgad.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