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신라호텔의 경영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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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조사 배경
- 조사 목적
- 기업의 사명 연혁 목표


◎본론

- 경영방식
- 마케팅 전략
- 지속경영 사례분석


◎결론

- 끝맺는말
- 느낀점
본문내용
4. 브랜드 이미지
신라호텔은 호텔브랜드이미지 1위를 놓지 않는 부동의 1위이다. 최근 워커힐 호텔의 w호텔로의 리모델링 이후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는 w호텔에 밀리기도 하고 있으나, 이들의 수가 전체에서 그리 크지 않으며, 호텔의 주 이용객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할 때 여전히 신라호텔이 1위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브랜드 이미지에는 전반적인 모든 요소들이 포함된다.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성공 요인을 비롯하여, 전화를 받으면 TV의 소리가 자동으로 줄어드는 세심한 서비스, 팁을 받지 않아 한국인들에게 편안한 문화 등 소소한 감동 서비스들이 이러한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여기에 더하여 한가지 더 꼽자면 모기업인 삼성의 이미지를 들 수 있다. 삼성은 삼성전자를 필두로 하여 현대 한국의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으로 인정 받으며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비론 다른 브랜드명을 사용하기는 하나, 삼성의 이러한 긍정적인 이미지 또한 신라호텔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인사제도 및 직원교육>

1. 인재상

-서비스지향형 인재(Service-oriented Mind)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을 감동시킬 수 있는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인재
-변화지향형 인재(Change-oriented Mind)
끊임없는 자기 혁신을 통하여 개인 및 조직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
-미래지향형 인재(Future-oriented Mind)
현실에 안주하기 보다는 미래를 준비 도약할 수 있는 진취적 기상을 가진 인재

2. 인사제도

(1) 직급 및 승격
호텔신라의 직급체계는 총 6단계(사원→주임→대리→과장→차장→부장)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직급 단계별로 요구되는 역할이 다를 뿐 아니라 식음 조리 프론트 등 직무별로 차별화된 인사관리를 추구한다.
※ 호텔신라는 매년 3월 정기승격을 실시하여 일정자격 이상이면 누구에게나 상위 직급으로의 승격 기회를 부여하고 능력 및 성과주의 인사 실현을 위하여 과감한 발탁제도를 병행하고 있다.
(2) 급여 및 복리후생
호텔신라의 임금체계는 능력과 업적에 따라 대우받을 수 있는 삼성형 연봉제를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회사의 경영성과에 따른 별도의 인센티브 제도(PI : Productivity Incentive PS : Profit Sharing)를 운영한다.
아울러 임직원의 건강 주택마련 자녀교육 노후 대비 경조사 등 개인적인 차원의 문제해결에 회사가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보다 높은 삶의 질 추구와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가능케 하고 있다.
참고문헌
*지속가능경영 중에서 환경적 건전성에 해당하는 신라호텔 녹색 경영 사례 뉴스 영상자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oid=055&aid=0000161144
* 지속가능경영 중에서 사회적 책임성에 해당하는 자료
[호암 이병철의 사회 공헌 활동](네이버 블로그) http://blog.daum.net/kns1004/17461628
*재무재표 http://www.hotelshilla.net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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