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SIS] 대한통운 사례을 통한 MIS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들어가는 말
1. MIS란 무엇인가?
1)정의
2)MIS의 목적
3)MIS의 구성요소

2. SIS란 무엇인가?
1)정의
2)SIS의 조건
3)SIS의 성립 및 도입배경
4)SIS로 구축하는 경쟁우위
3.MIS와 SIS의 상관관계

Ⅱ. 본론 -SIS의 기업사례: 대한통운
1. 대한통운
1) 선정이유
2) 기업소개

2. 대한통운의 SIS성공사례-물류정보시스템(MIS)
1) 택배 정보 시스템
2) 사이버 운송 알선 시스템


Ⅲ. 결론
1. MIS가 기업에 성공을 가져다 주는 요인
2. MIS가 장애가 되는 요인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들어가는 말
오늘날 기업은 기술의 발전, 사회의 분화, 국제교역의 증대, 수용의 다양화, 법․제도적 구제의 강화 등 경제, 기술, 사회 외부환경과 조직구조의 다양화, 인사, 임금, 고용제도의 변화, 의사소통의 변화 등 기업조직 내부환경에 있어서의 양측의 환경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기업은 과거보다도 더욱 효율적이며, 체계적인 경영활동을 수행하여야 할 필요성이 커졌으며, 이를 위해 경영정보시스템(MIS)이 필요하게 되었다.

1. MIS란 무엇인가?
1)정의
MIS의 정의는 아직 통일되고 있지는 않지만,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업무, 관리, 전략적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업내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조직적 체계” 라 할 수 있다. 경영자들은 항상 정보원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 MIS가 바로 이런 정보원으로서 정보시스템을 제공한다. 따라서 MIS는 경영자들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강력한 방법이다.
MIS는 “Management of Information System"의 약자로 경영정보 시스템이라 하는데 그 목적은 기업 내에 하위시스템 운영을 계획, 동기화. 조직화, 통제하기 위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 과정에서 조직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MIS는 기업체 내부와 외부 환경에서 발생되는 자료를 수집․처리하여 정보로 산출, 제공하는 관련된 모든 인력과 기술, 그리고 제도와 절차를 포함한 사용자-기계시스템(man-machine system)의 통합체계인 것이다. 경영정보시스템은 컴퓨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수작업 절차, 분석 및 계획모형, 통제와 의사결정 및 데이터베이스, 모델, 정보통신 등을 활용함으로써 그 기능을 수행한다.

2) MIS의 목적
MIS는 경영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계되어진 시스템이다. 그러므로 MIS의 목적은 기업내외부의 자료를 처리하여 각 경영관리 계층의 수준에 맞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신뢰성과 정확성을 갖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는 기업내외의 정보를 포함한다. 그리고 하급관리층, 중간관리층, 최고경영층 등의 각 경영층이나 마케팅, 생산, 재무, 인사 등의 각 기능적 영역의 모든 관리자의 필요성을 만족시켜준다. 또한 변화요구와 상황에 관한 충분한 탄력성, 변화성, 적응성, 안정성을 유지하여 모든 합리적 요구에 대한 적당한 능력 제공과 조직목적의 증진을 위한 모티베이션을 제공한다.

3) MIS의 구성요소
1) 경영
계획, 통제, 업무에 관한 의사결정을 말하며, 다른 사람을 통하여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MIS는 모든 계층의 관리자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2) 정보
참고문헌
◆http://mis.kr21.net/
◆경영정보시스템-차대운,박민생-형설출판사(1999)
(P45~66, 141~144, 179~181, 297~318)
◆정영일,「전략적 경영을 위한 전략정보시스템(SIS)의 구축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김재원, 「기업의 경쟁전략과 전략정보시스템(SIS)의 성취도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윤은기, 「경쟁전략과 SIS」, 유나이티드컨설팅그룹, 1991.
◆황한웅, 「SIS와 전략경영」, 유나이티드컨설팅그룹, 1992.
◆한재민, 「경영정보시스템 2판」, 학현사, 1999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물류매거진 (http://www.logismagazine.com/)
◆물류산학연합회 (http://www.logisticsland.com/)
◆물류신문사 (http://www.klnews.co.kr/)
◆대한통운 (http://www.korex.co.kr/)
◆ 삼성 경제 연구소
◆ LG CNS
◆ www.logistics21.com
◆ 대한 통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
  • bara***
    (2009.11.08 21:11:40)
회원 추천자료
  • [조직구조론]기술과 조직구조- 포스코 `POSCO` 사례를 중심으로
  • 을 도입해서 어떻게 조직을 변화시키고 있고 조직 변화 후의 결과를 알아보는 것으로 연구의 방향을 잡았다. 우선 IT기술을 말하기 전에 교과서에 소개된 Woodward, Thompson, Perrow의 조직과 기술과의 관계에 대한 이론을 정리한 후 앞의 연구가들과는 기술의 관점은 다르지만 현대 사회에서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고 있는 IT기술에 대한 이론 설명과 이에 대한 사례연구를 하는 것으로 연구를 진행시키고자 한다. 사실 IT기술이 영향을 미치는 범위는 조직 내

  • [경영정보시스템] CJmall사례를 통한 MIS 분석
  • 경영학원론주제:SIS(Strategic Information System)사례를 선정하여 MIS가 기업에 어떠한 성공을 가져다 주며, 장애가 되는 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한 분석 CJmall사례를 통한 MIS 분석Ⅰ.서론1. MIS란 무엇인가1)도입의 배경­IT기술이 기업의 성공과 존속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전략적 무기가 된 현재상황2)MIS정의3)MIS의 개념 세분화4)MIS발달 과정에 따른 분류5)MIS의 종류(역할의 변천)6)MIS의 중요성2. CRM(Custom Relationship Management)1)정의2)발생배경3)CRM의 이

  • [ERP 품질경영] 전략정보시스템 BPR 분석 및 사례
  • 시스템의 필요성BPR 구성 및 활용BPR 개념 및 도입배경BPR 성공/실패요인 분석BPR 원칙 및 실행절차BPR 필요성BPR 사례정 리전략정보시스템의 필요성2 / 14정보기술에 대한 투자대다수 기업들의 정보기술에의 투자(미국 전체수익의 1~5%)정보기술활용의 성숙거래업무처리에 관한 자동화달성정형화된 업무이외의 정보활용요구정보기술 활용을 통한 성공대내외적으로 성공한 사례가 많음최고경영자의 관심정보기술을 경영혁신의 수단으로 간주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사례연구에서는 e-ticketing을 성공적으로 이끌게 해준 결정적인 전략정보시스템으로서의 CRS(Computerized Reservation System)에 대한 이론적인 소개를 하고 나아가서, 구체적으로 국내 항공사인 대한항공이 사용하는 CRS프로그램 TOPAS를 소개하며, system도입부터 현재까지의 과정을 분석하여 전사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효과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2. CRS의 정의와 기능(1) CRS란CRS는 컴퓨터의 통신네트워크를 통한 전산예약시스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통운 정보전략 분석 -3자 물류를 중심으로
  • 대한 통운이, 국내 뿐 아니라 국외의 물류시장에까지 진출하기 위해 주로 어떠한 정보 시스템 전략을 가지고 지금까지의 경영을 살펴보고, E- transformation 환경에 대응하여 수립된 조달의 디지털화로서, 3자 물류 차세대 통합 물류 시스템 구축과 CJ와의 제휴를 통한 물류시장 점유율 극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대한통운 정보전략 분석 Ⅰ 개념 경영 분석1. 통합관점의 IT 고도화 정보 시스템 통합을 통해서 기업 내부적 효율성을 높이고, 대외 진출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