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중한이론을택하여논하시오.,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피아제(Piaget)의 발달 이론의 기본개념

1. 도식(schema)

2. 동화(assimilation)

3. 조절(accomodation)

4. 평등(equilibrium)

Ⅲ.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생활하면서 어떤 일의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또는 어떤 행동의 결과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종종 생각한다. 이러한 인간의 특성을 빌려 하이더(Heider)는 인간은 모든 소박한 심리학자라고 표현 하였다. 아동발달을 연구하는데에는 소박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생각이 아닌 과학적 이론이 필요하다. 과학적 이론이란 어떠한 상황에서 어떠한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 어떻게 될 것인지를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예측하는 일련의 계획이나 규칙을 나타내는 것이다.
대부분의 발달이론은 인간의 여러발달 측면, 즉 인지, 사회, 정서, 신체발달 등 중 어느 한 면을 초점을 두고 있다. 여기서는 아동발달 여러 이론 중에서 아동의 학습에 관심을 갖는 학습이론, 아동의 성격발달에 초점을 두는 정신역동적이론, 인지발달에 초첨을 두는 인지발달이론, 그리고 생태이론과 비교행동이론이 있는데 그 중에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동일외 4인(1999). 아동발달과 학습. 서울 : 교육출판사.

김언주․구광현1998). 신교육심리학. 서울 : 교육출판사.

김재은(1980). 교사를 위한 피아제입문하. 서울 : 배영사.

김충회(1982). 피아제의 발달이론과 학교교육. 충남대학교.

김한종(1995).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사회과학교육연구원.

송명자(1996). 발달심리학. 서울 : 도서출판 학지사.

안범희(1993). 학교 학습심리학. 서울 : 하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좋았습니다.
  • ks2love***
    (2016.04.11 02:43:24)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인지이론
  • 아동의 사고에 관해서 나이든 아동들과는 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결론 내렸으며 사고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며 연구에 있어 임상적인 방법이 훨씬 유용하다고 보았다. 1925년 이후 피아제는 자신의 세 아이들의 행동을 통하여 감각운동기를 연구하였다. 그 후에도 그는 아동의 인지과정을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였으며, 40년간 심리학 연구에 몰두한 후에 애초의 관심 분야였던 인식론과 생물학의 이론적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2. 발달단계의 주요

  • 피아제 이론 레포트
  • 이론은 어느 진영에 속하는가?Ⅵ. Piaget의 교육론Ⅷ. Piaget 이론의 평가비 판재 조 명Ⅸ. Piaget 이후 인지발달이론 Jean PiagetJean Piaget, 1896-1980Jean Piaget는 스위스에서 1896년 태어나 일찍부터 생물학과 철학일반 특히 인식론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파리의 Binet 지능검사연구소에서 지능검사의 표준화 작업을 도우면서 아동의 지적 능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는 비슷한 연령의 아동들은 거의 같은 잘못을 저지른다는 것을 발견하고 지능이란 아동이

  • 아동미술 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즉,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 아동미술 유1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즉,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중 1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와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선택한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30점)목차서론본론1,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에 따른 구분1) 인지발달이론2) 지각발달이론3) 발생반복이론4) 개성표현이론3, 내가 아동미술관련 중 인지발달이론을 꼽은 이유결론참고

  • [공기놀이][공기놀이 기술][공기놀이 활용][공기놀이와 터널공기]공기놀이의 유래, 공기놀이의 유형, 공기놀이의 장점, 공기놀이의 교육적 효과, 공기놀이의 기술, 공기놀이의 활용, 공기놀이와 터널공기 분석
  • 효과와 계승 방안 : 아동청소년의 성장과정과 관련하여, 우석대학교조향자(2008), 유아 사회성 발달을 위한 전통놀이의 효율적 지도방안 연구, 경남대학교조성숙(2002), 초등학교 전통놀이 교육 연구, 단국대학교최경숙(2000), 전통놀이가 유아의 기초적 수학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편해문(2003), 공기놀이의 전승 모습과 아이들의 공기놀이 현장, 실천민속학회편해문(2007), 인도 및 네팔과 한국 어린이 놀이문화의 비교연구, 비교민속학회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이론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하고, 후에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의 도덕 발달 단계를 측정해보고 알려주고 자신들의 도덕적 행동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고자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개관1. 피아제 이론의 영향콜버그는 인간의 도덕적 판단이 어떠한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콜버그는 아동이 도덕적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