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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의사소통의 정의

Ⅲ.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의의

Ⅳ.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이론적 배경

Ⅴ.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언어관

Ⅵ.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적용
1.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에 의한 교수 및 학습활동
2. 교사 및 학습자의 역할
3. 교재 및 수업자료

Ⅶ.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수업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본적으로 의사소통 행위라는 것은 추상적인 문법적 언어능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특정 언어 상황(사회적, 문화적) 속에서 그 상황에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에 근거한 언어 교육의 목표는 실제적인 언어 상황 안에서 의사소통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된다. 이와 같은 인식에서 출발한 의사소통적 접근 방법은 교육의 출발점을 우선 무엇을 어떻게 배우기를 원하는가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needs)를 분석하는 것에 둔다. 이는 곧 ‘학습자 중심(learner-centered)의 교육’을 지향하면서 학습자들이 실제 언어 사회에서 부딪힐 수 있는 실제 상황을 교실 내에서 수업을 통해 연습하면서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 자료는 가능한 한 실제 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자료가 이용되며 언어게임이나 역할극, 찬반토론 등의 활동을 통해서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언어기능을 수행하는 능력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이 때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고 주입시키는 주도적 역할 대신 문제 해결 과정에 함께 참여하는 동참자로서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활동을 모니터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의사소통 접근 방법은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학자마다 나름대로의 정의를 내리고 있어 모든 정의를 종합하기는 어렵지만,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공통된 특징이 있음을 지적할 수 있다.
첫째, 수업 목표는 문법적‧언어적 능력으로 한정하지 않고 의사소통 능력의 모든 구성 요소에 초점을 둔다. 둘째, 수업의 조직과 순서 배열의 기본적 기틀은 형태(form)가 아니라 기능(function)이다. 셋째, 의사소통적 성공의 궁극적인 기준은 의도된 의미가 실제로 전달되고 접수되었는지의 여부이며 정확도는 메시지 전달의 이차물이다. 넷째, 의사소통적 수업에서 학습자들은 반복이나 암기에 의한 기계적인 발화보다는 사고, 통찰, 이해를 통한 문제 해결 차원에서 언어를 생산적으로 그리고 수용적으로 이용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김선희, 의사소통 장애, 학지사, 2002
박의재·정양수, 새로운 영어교수법, 경기도 : 한신문화사, 2003
배두본, 초등학교 영어교육 이론과 적용, 한국문화사, 1997
은호민,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영어 교수법, 1990
이규식, 의사소통장애 치료교육, 학지사, 2004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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