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중요성,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이론지도,장단지도,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모형,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신바람 리더십 전략]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신바람 리더십 전략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의,내용,실제,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모형,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자료제작,활용방법, 국악교육 시사점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 [민속극][민속극과 마당극][민속극과 예술극][민속학]민속극의 개념, 민속극의 성격, 민속극의 특징, 민속극의 풍물소리, 민속극의 교육과정설계, 민속극과 마당극, 민속극과 예술극, 민속극과 민속학 분석
-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
- 목차
-
Ⅰ. 서론
Ⅱ.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중요성
Ⅲ.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이론지도
1. 철학적 의미
2. 음악적 특징
3. 장단변화의 원리
4. 농악의 내용
1) 농악기
2) 농악대 편성
3) 농악의 음악적 특징
5. 농악의 종류
1) 쓰임새에 따른 구분
2) 지방에 따른 구분
Ⅳ.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장단지도
1. 자진모리(삼채)
1) 신호가락
2) 맺음가락
2. 휘모리(이채)
1) 신호가락
2) 맺음가락
3. 인사굿
Ⅴ.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모형
Ⅵ.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성과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풍물의 발생과 발전 그리고 변천 과정을 보면서 풍물이 가진 기본적인 특징을 알 수 있다. 여기서는 대략 4가지 특징을 정리하지만 그 하나하나가 독립적인 성격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어우러져 있는 것이다.
먼저 풍물은 생산계급의 공동체적인 문화예술이라는 것이다. 풍물은 조선후기의 봉건적인 계급의 관계 속에서 농민의 예술로 발생하여 확대, 발전되었고 양반 계급들이 하는 예술은 아니었다. 또한 풍물은 개별적으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집단적으로 행해지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은 풍물의 현재 모습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가락을 칠 때도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개별 악기(쇠, 징, 장고, 북)의 조화로운 통일이 있어야 제대로 흥을 낼 수 있다. 풍물은 연희자들만이 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관중의 주체적인 참여가 있어야만 하며 놀이판 내에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이 참여는 억지로 강조되는 참여가 아니라 공동체적인 신명에 의해 동화되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둘째로 풍물은 총체적인 특징이 있다. 총체적이라는 의미는 풍물이 그 자체로 하나의 독립된 공연예술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과정에서 그 내용과 형식이 규정되고 있다는 것과 개별화된 갈래로서가 아니라 종합장르적인 성격을 갖는다는 것이다. 풍물은 생활의 전 과정과 결합되어 나타나고 있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 즉 두레굿에서는 노동과 결합하여 나타나고 마을굿에서는 마을 전체의 대소사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것과 같다. 지금도 풍물은 우리의 생활과 동떨어진 예술이 아니라 생활과 분리할 수 없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즉 풍물은 가락, 춤, 노래, 사설, 연극, 놀이, 재주, 깃발 등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것은 우리가 풍물을 특정한 요소(갈래)로 규정하거나 설명할 수 없게 만들며 쓰임새와 판의 성격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여러 요소가 결합된 총체적인 형태로 파악하게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강준일(1994), 전통음악 가치체계로의 원론적 접근, 민족음악의 이해 3, 서울 : 민족음악연구회
․ 권희덕(1995), 농악 교본, 서울 : 세일사
․ 김소은(1997), 농악과 탈춤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고찰,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헌선(1991), 풍물굿에서 사물놀이까지, 귀인사
․ 오승희(1984), 호남우도 농악에 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우천미(1996), 사물놀이의 단계적 지도를 통한 전통음악의 표현능력신장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교육론] 한국문화교육 주제 선정
-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풍물굿학습)용어,당위성,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풍물굿학습)기본내용,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풍물굿학습)지도모형,지도방법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현실,필요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민요지도,장단지도,사물놀이지도,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자료활용,성과
- [사범대]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
-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개념,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중요성,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학습활동,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기본교육과정,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초등학교교과서,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동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