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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속극의 개념과 성격
1. 개념
2. 성격
1) 전승 방법
2) 대사의 주된 표현 방법
3) 극의 형태
4) 연의 방법
5) 주된 정신 내용
6) 향유 계층

Ⅲ. 민속극의 특징

Ⅳ. 민속극의 풍물소리

Ⅴ. 민속극의 교육과정설계

Ⅵ. 민속극과 마당극
1. 민속극
2. 마당극

Ⅶ. 민속극과 예술극

Ⅷ. 민속극과 민속학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연극은 인류 역사와 함께 진행되면서 각각의 종류와 형식마다 독특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비극과 희극의 특징이 다르고, 사회문제극과 서사극의 특징이 다르다. 그러한 특성들은 연극의 일반적인 공통점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일반적인 연극의 공통점들을 모아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로 가장 큰 특징은, 연극을 그림이나 음악, 조각과 같이 어떤 특정 매체를 통해서 전달하는 예술이 아니라 같은 시대에 살고 있고 관객과 함께 호흡하는 배우가 어떤 사건과 인물을 \"살아있는 예술\"로 전달하는 인간 상호간의 예술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관객이 보다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직접적인 전달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연극이 인류와 함께 시작했고 앞으로도 인간의 생활과 함께할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기본적인 특징은 연극이 남아 있는 한 영원히 존속할 것이다.




≪ … 중 략 … ≫




Ⅱ. 민속극의 개념과 성격

1. 개념

(1) 가장한 배우가 대화와 몸짓으로 사건을 표현하는 전승 형태를 말하는 것으로 전통극이라고도 한다.
(2) 이것의 유형으로는 무극, 가면극, 인형극, 창극 등이 있다.
(3) 무극은 굿에서 연행되던 굿놀이를 말하며, 가면극은 각 지역에서 행해지던 탈놀이를, 인형극은 남사당이라는 유랑 연예 집단에 의해 연희된 <박첨지극>을 말한다.
참고문헌
박진태(1991), 민속극의 연행구조와 갈등양상, 비교민속학회
박진태 외 1명(2003), 민속학 교육으로서의 민속극 교육, 비교민속학회
임동철(1979), 한국 민속극 의 서사극적 수법, 서원대학교
양지선(2010), 한국어 교육에서의 민속극 활용 방안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채금석 외 1명(2003), 흑·백에 대한 한국인의 미의식 : 조선시대 민속극을 중심으로, 한복문화학회
허용호(2009), 무형문화유산으로서 민속극의 보존과 전승, 비교민속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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