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이론,학습주제선정,과정,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적용,단계별지도방법, PBL과 체계적 교수학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의의
1. 지식의 획득
2. 기능의 습득
3. 성향의 개발
4. 느낌의 발달

Ⅱ.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유형
1. 실생활 문제 해결형
2. 타 교과 연계형
3. 수학사 활용형
4. 신문, 인터넷, PC 활용 교육형
5. 자료 해석형
6. 주제 탐구형
7. 게임형
1) 토론 학습
2) 문제해결 학습
3) 모델링 학습

Ⅲ.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이론적 기초
1. 의미
2. 목적
3. 특성

Ⅳ.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역사적 배경
1. 프로젝트 학습에서의 프로젝트
2.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프로젝트
1) Parker(1875) Quincy System
2) Dewey(1886) - 실험학교
3) Kilpatrick(1919) 프로젝트 본질
4) Kilpatrick 1919년 컬럼비아 대학 논문집

Ⅴ.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학습주제선정
1. 선택방법
2. 주제선정
3. 프로젝트의 종류

Ⅵ.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과정
1. 프로젝트 준비 단계
1) 주제 선정
2) 주제망 예비 구성
3) 자원 목록 작성 및 준비
2. 프로젝트의 시작 단계
1) 학생의 이전 경험 표현
2) 교사와 학생의 공동 주제망 구성
3) 질문 목록 작성
3. 프로젝트의 전개 단계
1) 현장 견학 전 활동
2) 현장 견학
3) 현장 견학 후 활동
4) 전문가의 방문
4. 프로젝트의 마무리 단계

Ⅶ.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적용
1. 프로젝트의 주제 및 기간 선정
2. 학습활동계획 세우기
3. 프로젝트 학습 학부모 안내하기
4. 프로젝트 학습의 준비
5. 프로젝트 학습의 시작
1) 주제의 발현
2) 브레인스토밍-‘생각 모으기’
3) 유목화, 표제붙이기-‘친구 찾기’
4) 주제망 작성-‘생각지도 그리기’
6.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
7. 프로젝트 학습의 마무리

Ⅷ.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단계별 지도방법
1. 제1단계 : 시작
1) 동기 지속
2) 초기 토의
3) 초기 활동
2. 제2단계 : 진행
1) 집단토의
2) 현장경험
3) 현장경험 후 활동
3. 제3단계 : 완성
1) 종결
2) 발표·전시
3) 교실공개
4) 흥미유지

Ⅸ.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과 체계적 교수학습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의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궁극적인 의의는 ‘아동의 정신(mind) 계발’ 지식, 기능뿐 아니라 정서적, 도덕적, 심미적인 감수성까지를 포함하는 개념

1. 지식의 획득

아이디어, 사실, 단순개념, 복합개념 및 도식과 같은 ‘정신의 내용물’ 로 정의

2. 기능의 습득

사회적 역량, 의사소통능력, 학문적 기능이 포함된다.
① ② ③
① 차례지키기, 협상하기, 문제 해결 방안 세우기
② 타인과의 의사소통능력, 자기표현능력, 추론능력이 포함
③ 쓰기, 읽기, 셈하기

3. 성향의 개발

정신적 습성 또는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행동 유형
* 바람직한 성향
* 바람직하지 않은 성향

4. 느낌의 발달

주관적인 정서 상태로서 특히 학습자가 자기 자신을 능력 있고 가치 있는 존재로 지각하고, 소속된 집단에서 자신이 필요한 존재라고 느끼는 것이다.

Ⅱ.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유형

1. 실생활 문제 해결형

실생활에서 일상적으로 접하게 되는 상황을 수학적 개념과 방법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과제를 의미한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수행할 수도 있지만 여러 명이 소집단을 이루어 협동학습을 통해 수행할 수 있으며, 시간이 많이 걸릴 수도 있고, 계산의 복잡성을 고려하여 계산기나 컴퓨터 공학 도구를 이용할 수도 있다.

2. 타 교과 연계형

교육과정 중에서 교과가 다르더라도 원리, 개념, 법칙이나 학습 주제가 비슷할 경우 교과를 초월하여 타 교과와 통합하여 재구성할 수 있는 유형의 과제를 말한다.

3. 수학사 활용형


수학사에서 찾아볼 수 있는 수학적 사고의 발생과 발전 과정은 학생 개개인의 수학적 사고의 성장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수학사에서 일어났던 실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하므로 학생으로 하여금 수학이 생동감 있게 발전해 가는 살아있는 학문임을 인식시킬 수 있다.

4. 신문, 인터넷, PC 활용 교육형
참고문헌
강인애(1998) - PBL과 성찰저널(Reflective Journal) 산업교육연구
김선자(1998) - 구성주의에 의한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적용, 문제 중심 학습방법,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은영(2003)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에서 구성주의적 문제 설계를 위한 처방적 모형 개발, 숙명여대 대학원
이수곤 - 문제중심학습, 연세대의대 내과학, 의학교육과
전영철(2007) - PBL을 활용한 학습활동이 실과에 대한 태도 및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하예라(2001) - 문제중심학습법 활용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ICT시대와 교육 공학(ICT활용교육)
  • 수업에 있어서 정보통신기술의 활용방안에 대한 안내와 ICT 활용 수업의 활성화 방안이 연구되어야 하고 교수-학습방법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학교 현장에 컴퓨터를 비롯한 교육공학 기자재들이 보다 많이 보급되면서, 최근 교육현장에서는 교수-학습에 첨단 교수-매체를 활용하려는 움직임들이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천적인 방향으로 많은 교실에서의 수업이 ICT 활용 교육으로 나아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ICT 활용 교육의 장점을 이

  •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정책]외국의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 동향, 미국과 영국의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 네덜란드와 호주의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 싱가폴과 일본의 ICT활용교육정책, 한국의 ICT활용교육정책 분석
  • 수업 시도특정 교과만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 아닌 범교과적인 주제, 범교과적 활동을 통한 수업을 수행한다.3.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활동현실과 밀접한 범교과적인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교재와 인터넷 등의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체계적인 프로젝트 형태의 학습 활동을 수행한다. 4. 문제 중심 학습(PBL)실생활과 연관된 문제 상황(과제)을 인터넷 등을 통해 얻은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해결 방법을 찾아냄으로써 실생활과 연계된 지식을 습득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②교수-학습이론 :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절차는 무엇

  • 교과기반 창의적 문제해결(CPS) 모형을 활용한 웹 기반 학습 모형 적용 연구 - 잡가 [소춘향가] 교육방법론
  •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문학 수업 모형」, 동계합동연수자료, 2003.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문학Ⅰ’과 ‘문학Ⅱ’ 은 공통 교육과정의 ‘국어’ 과목 중에서 ‘문학’ 영역을 심화ㆍ발전시킨 과목이다. 이 과목은 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수용생산 능력을 발전시켜, 학습자가 바람직한 문학 주체로 성장하고 창의적인 국어 생활을 영위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학은 인간의 체험과 상상력으로 이루어진 언어 예술

  • [교육공학] 구성주의 - PBL(Problem-Based Learning) 방법론
  • 프로젝트 기반학습(project-based instruction)은 학생들이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일주일 이상의 기간동안 학습주제를 통합교과적으로 탐색해 보는 것을 말한다.1. PBL 과정과 학습환경의 특징1) PBL 과정PBL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제 Barrows에 의해 실시된 의과대학 교수-학습의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학생들이 의과대학에 들어갔을 때, 학생들은 몇 개의 집단으로 나뉘어지고 각 집단에는 촉진자가 할당된다. 학생들은 어떤 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