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개념,원리,이론적배경, 체육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형태,구조, 체육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모형,적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체육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의 개념과 원리
Ⅱ. 체육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의 이론적 배경
Ⅲ. 체육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의 형태와 구조
1. 기능지도의 형태
2. 기능학습을 위한 구조
Ⅳ. 체육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의 모형
Ⅴ. 향후 체육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의 적용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체육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의 개념과 원리
기능(Skill)이란 광의로 해석한다면 어떠한 숙련된 행동(Skilled performance)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좀더 세밀히 분석해 본다면 이 말은 세 가지 관련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첫째, 그것은 인간행동에 있어서 습득된 능력(Learned ability)을 말한다. 선천적인 능력(Inborn capacity)을 배제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습과 훈련을 통하여 계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에서 말하는 것이 보통이다.
둘째, 그것은 신체적 운동과 관련된 능력(Motor ability)을 위주로 하는 개념이다. 인간의 행동 중 사물을 이해하고 사색하는 것이 주로 인식의 영역(Cognitive domains)에 속하는 것이며, 대상에 대하여 정서적 반응을 나타내고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이 주로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s)에 속한 것이라고 한다면 기능은 주로 신체적 운동의 영역(Motor domains)에서 인간행동의 변화를 관찰할 때 형성되는 개념이라 하겠다.
두 가지 명제에서 스스로 연역되는 또 하나의 사실은 기능이란 연습(Practice)을 통하여 보다 빨리, 보다 정확하게, 그리고 보다 복합된 운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다. 숙련된 기능이란 효율적인 연습을 통하여 숙련된 경지에 도달한 기능을 의미하는 것이며 모든 기능은 그와 같은 목표를 지향하여 발전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능교육에 있어 실습(Practice)이란 학생들이 어떤 기능을 의식적인 노력을 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어느 수준까지는 숙달할 수 있도록 하고, 일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습관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계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정신적, 육체적인 학습활동이라고 정의한다.
- 참고문헌
-
강신복·손천택 역(1991), 체육교수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강신복 역(1993), 체육교육과정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강신복·최의창(1994), 체육 수업 탐구, 서울 : 태근문화사
교육부(2001), 3·4·5·6학년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체육과),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조미혜 외 13인(1997), 체7차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CR97-24.
체육과 교수법과 교재연구, 서울 : 교육출판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체육놀이 프로그램개발 연구00
-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기본형식, 체육과교육, 실과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바른생활과교육, 즐거운생활과교육, 외국어교육 일반수업모형
- 또래교수 [또래교수 이론, 또래교수 의미, 또래교수 필요성, 또래교수 이론적 배경, 또래교수 연구 논문 분석]
- 수학과(수학교육)놀이중심학습,원리발견학습,문제해결학습,수준별학습, 수학과(수학교육)물레방아학습,교구활용학습,오름길학습,수개념형성학습
- 체육교육(체육과교육)동료지도,기능수업, 체육교육(체육과교육)팀티칭학습,탐구중심학습, 체육교육(체육과교육)움직임교육,이해중심게임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