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전개, 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사례, 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단계별지도,적용, 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기악수업(기악학습,기악지도,기악교육)내용,사례, 기악수업(기악학습,기악교육)적용,모형,실제
-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성격,운영방침,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전개,사례,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단계별지도방법,내실화방향,평가
- 전기문 유형, 전기문 사례, 전기문지도(전기문수업)부모님전기쓰기, 전기문지도(전기문수업)수업모형, 전기문지도(전기문수업)실제,시사점 분석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기행문(여행보고서)특성,종류, 기행문(여행보고서)작성과정,작성조건, 기행문(여행보고서)사례, 기행문(여행보고서)수업모형,지도방법,시사점
- 목차
-
Ⅰ. 개요
Ⅱ. 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의 정의
Ⅲ. 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의 전개
1. 개념 분석 학습의 모형
2. 개념 분석 학습의 전개 방법
Ⅳ. 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의 사례
1. 개념의 문제를 다른 문제와 구분 짓는다
2. 그 개념이 사용되는 전형적 사태를 확인한다
3. 그 전형적인 사태와 반대되는 사태를 확인한다
4. 그 개념의 경계에 해당하는 사례를 확인한다
5. 관련된 개념 흑은 사태를 제시해 보도록 한다
6. 가상적인 사태를 상상하여 검토해 보도록 한다
7. 분석된 결과로 얻어진 개변의 의미를 일상적인 언어 생활에 비추어 검토해 보게 한다
Ⅴ. 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의 단계별 지도와 적용
1. 개념 분석 학습의 단계
2. 적용 교과
Ⅵ. 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개념분석모형은 초등학교에서는 저학년이나 중학년보다는 고학년에 적합한 수업모형이다. 이러한 수업모형을 적용시켜 수업을 이끌어 나갈 경우, 무엇보다도 교사의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인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개념분석모형으로 수업을 할 경우, 수업 시간의 제약이라는 점 때문에 대개는 개념이 적용되는 전형적인 사례와 그 반대되는 사례를 분석하는 단계에서 수업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개념분석 모형을 사용하여 수업을 해 나갈 경우, 교사는 수업시간, 학습 학생들의 수준, 분석하고자 하는 개념 등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일부 단계만 적용하여도 괜찮다.
그런데 개념분석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도덕 수업을 하더라도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 빼 놓을 수 없는 단계는 실천동기의 부여 단계이다. 도덕과는 이렇게 분석한 개념을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그래서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 행동에 옮기고자 하는 의지와 열망을 갖도록 수업을 마무리하여야 한다.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접근을 지양하고 보다 실천적인 접근을 하기 위하여 교사는 개념 분석 수업에 앞서 무엇보다도 개념을 구성하고 있는 정의적 속성을 완전히 정리해서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그와 함께 이러한 정의적 속성들이 포함되어 있는 개념에 대한 정의를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혜숙 외 2명(2002), 교육방법론, 학문사
수업모형(1977), 배영사
윤기옥 외,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전용선 저, 교육학, 도서출판 예응
장동선 교육연구사, 완전학습 수업모형,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자료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내용체계,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사례,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모형,지도방법
-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원리,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지도,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사례,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모형,시사점
-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특징,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내용,수행평가,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사유,사례, 쓰기교육 모형,시사점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전제,목적,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단계별적용절차,준비,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사례,적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방법,내실화방향
- 청화식교수법,자연적교수법,의미중심학습, 영어교육(영어지도,수업)유의점,사례,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