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전개, 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사례, 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단계별지도,적용, 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의 정의

Ⅲ. 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의 전개
1. 개념 분석 학습의 모형
2. 개념 분석 학습의 전개 방법

Ⅳ. 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의 사례
1. 개념의 문제를 다른 문제와 구분 짓는다
2. 그 개념이 사용되는 전형적 사태를 확인한다
3. 그 전형적인 사태와 반대되는 사태를 확인한다
4. 그 개념의 경계에 해당하는 사례를 확인한다
5. 관련된 개념 흑은 사태를 제시해 보도록 한다
6. 가상적인 사태를 상상하여 검토해 보도록 한다
7. 분석된 결과로 얻어진 개변의 의미를 일상적인 언어 생활에 비추어 검토해 보게 한다

Ⅴ. 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의 단계별 지도와 적용
1. 개념 분석 학습의 단계
2. 적용 교과

Ⅵ. 개념분석수업(개념분석학습)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개념분석모형은 초등학교에서는 저학년이나 중학년보다는 고학년에 적합한 수업모형이다. 이러한 수업모형을 적용시켜 수업을 이끌어 나갈 경우, 무엇보다도 교사의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인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개념분석모형으로 수업을 할 경우, 수업 시간의 제약이라는 점 때문에 대개는 개념이 적용되는 전형적인 사례와 그 반대되는 사례를 분석하는 단계에서 수업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개념분석 모형을 사용하여 수업을 해 나갈 경우, 교사는 수업시간, 학습 학생들의 수준, 분석하고자 하는 개념 등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일부 단계만 적용하여도 괜찮다.
그런데 개념분석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도덕 수업을 하더라도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 빼 놓을 수 없는 단계는 실천동기의 부여 단계이다. 도덕과는 이렇게 분석한 개념을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그래서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 행동에 옮기고자 하는 의지와 열망을 갖도록 수업을 마무리하여야 한다.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접근을 지양하고 보다 실천적인 접근을 하기 위하여 교사는 개념 분석 수업에 앞서 무엇보다도 개념을 구성하고 있는 정의적 속성을 완전히 정리해서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그와 함께 이러한 정의적 속성들이 포함되어 있는 개념에 대한 정의를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혜숙 외 2명(2002), 교육방법론, 학문사
수업모형(1977), 배영사
윤기옥 외,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전용선 저, 교육학, 도서출판 예응
장동선 교육연구사, 완전학습 수업모형,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자료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