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엔터테인먼트산업론] 국내 디지털 생태계 구축현황(IPTV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디지털 생태계의 개념적 정의

디지털 생태계의 세계적 흐름

디지털 생태계의 융합요인 및 효과

디지털 생태계 구축 실패의 원인

IPTV의 개념적 정의

국내 IPTV의 서비스와 사업자

IPTV가 가져온 대표적인 환경 변화

IPTV 특징

IPTV 성장

IPTV 가치사슬과 디지털생태계 구축 실패

IPTV,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해 넘어야 할 문제점은?

IPTV의 디지털 생태계 구축방안

IPTV의 디지털 생태계

결론 및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디지털 생태계의 융합요인 및 효과

위와 같은 세계적 흐름과 발맞추어, 최근 국내에서도 기술 발달과 서비스 개발로 인해 기존의 기술, 산업, 서비스, 사업자, 네트워크 간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는데, 이러한 각 요소간의 모호해진 구분으로 인한 융합의 요인은 크게 다음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기술이다. 기술은 융합을 가능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면서 융합영역 곳곳에서 필요하다. 광대역 및 유비쿼터스 환경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에서부터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USN(Ubiqitous Sensor Network)등의 기술이 등장하였다. 또한 할리우드 영화(매트릭스, 반지의 제왕 등)에서 웅장한 장면과 상상속의 장면 연출시 제작 공정의 50% 이상에 컴퓨터그래픽(CG)이 사용되고 있으며, 게임 플레이 환경이 휴대폰, PDA, 콘솔 등으로 다양화 되면서 모바일 환경에서 3차원(3D) 기술과 플랫폼 간의 연동 및 관련 기술이 확대되고 있다. 기술은 융합을 서비스, 시장, 그리고 산업 수준으로 확산시키는 기폭제(Initiator) 역할을 하게 된다.

둘째는 이용자이다. 이용자는 융합을 받아들이는 시장으로서 다양한 융합(미디어의 융합, 콘텐츠의 융합)을 요구하는 수요자이며, 동시에 융합을 평가하는 평가자(Evaluator) 역할도 하게 한다. 인터넷이 시공을 초월한 공론의 장으로 부상하면서 이를 통한 여론 형성과 정치 참여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소비자는 신규서비스 구매에 적극적이어서, 2004년 말 수요조사 결과 자신을 얼리어답터(Early Adopter)라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43%에 달했고, 신규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개진함으로써 기업에도 적극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셋째는 규제이다. 신규 서비스의 가치사슬 재편에 따른 이해를 조정할 수 있는 제도 및 규제의 개선은 융합을 촉발시키는 트리거(Trigger)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와 동시에 규제는 융합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들, 서비스 간 융합으로 인한 결합판매로 야기되는 시장지배력 전이, 사업자 융합(M&A)으로 발생하는 시장 집중, 콘텐츠 불법복제 같은 저작권 문제 등을 통제하는 컨트롤러(Controller) 역할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는 기업의 융합전략 자체가 융합의 주요 동인이 된다. 성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의 경영전략은 융합의 방향을 결정짓는 방향타(Steering Wheel)이며, 기업은 다양한 융합산업 영역의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데 집중하게 된다.

참고문헌
디지털 컨버전스 생태계의 특징과 발전전망(2007)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DT 시론] 디지털생태계의 핵심종자 2006.3.22 - 장석권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
2006 세계경제포럼('06.1.25~1.29/스위스 다보스)2006 - 송민정 KT 연구원
융합추세와 미디어서비스 경쟁에 따른 정책방향 - 정윤식
한국정보법학회 주최 워크샵 발제문 - 송민정
‘TPS 경쟁구도와 IPTV 서비스 제공방향’(2005) - 한국정보법학회 주최 워크샵
‘IPTV 도입과 진입장벽’(2004)
IPTV와 방송통신 융합시장 동향과 전망 - 데이코D&S 저 JINHAN M&B
IPTV 가치사슬 및 경쟁 전략 분석과 시사점 - 이경남(정보통신정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IPTV 도입에 따른 방송광고 환경 전망 연구 - 여송필
Audit Quality and Auditor Reputation: Evidence from Japan (2010. 4. 22) - Douglas J. Skinner and Suraj Srinivasan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 IPTV(생활, 통신)
네이버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 IPTV
Part 2 IPTV, TV의 개념을 바꾸다 - mtalk(엠톡) 2010년 5월호 - 모아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론] 애플사 기업분석과 산업분석
  • APPLE사 기업 분석목 차Ⅰ. 서 론1. 연구 배경2. 연구 목적Ⅱ. 본 론1. 애플 개관1) 기업 소개2) 기업의 연혁3) 애플의 장기적 목표와 비전4) 기업 문화5) 로고의 의미6) CEO 소개2. 애플이 속한 산업 1) 모바일 산업(1) 모바일 산업의 변화(2) 최근 모바일 산업 동향(3) 스마트 모바일 시장 현황 및 전망(4) 스마트 모바일 사업: 애플과 구글2) 모바일 산업의 진화: 시간과 공간 그리고 자율성의 확장(1) 미디어산업의 변화 (2) 미디어업계, 새로운 Big4 (3)

  • 영상제작입문3공통)UCC활용한 광고조사하고 기존광고와 비교차이를 논하시오00.
  • 산업적 가치를 띄고 있다. 또 새로운 문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자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문화생태계 형성의 토대가 될 것이란 점에서 중요한 문화적 가치도 갖고 있다. 하지만 컨텐츠, 서비스, 기술, 비즈니스 측면에서 해결해야할 많은 발전적 과제를 안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문제들이 서로 얽혀 있어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런 경우 가장 단순한 해법은 원론으로 돌아가 방법이다. 따라서 사업자들은 차후에라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

  • 음악산업, 현 상황과 미래
  • 음악산업,현 상황과 미래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음악산업의 개념(1) 정의(2) 특성2. 음악산업의 현 상황(1) 국내가. 국내 음악산업의 문제점나. 국내 음악산업의 성장 및 다양화전략(2) 해외3.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Ⅲ. 결 론Ⅳ. 참고문헌문화경제학 음악산업19- Ⅰ. 서 론1990년대 후반 이래로 우리나라의 정보통신산업의 발전은 눈부셨고 인터넷 강국, 정보통신산업의 강국이 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문화산업의 상품과 서비스의 자

  • 정부기업관계론4공통) 영화산업과 음악산업의 발전을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경제문화사회 정치발전의 방향에 대해서 논하라0k
  • 중심의 음악 산업에서 TV, 유무선 인터넷 등을 통한 영상(시청각 매체) 중심의 음악 산업으로 변화했고, 음원 산업도 다운로드 방식에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따라서 음악 산업은 음악을 요소로 물적 재화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을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생산 외에도 유통 과정 등 음악과 관련된 모든 산업을 포함한다. 그리고 음악, 음악가, 관련 분야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음반 산업에서 음원 산업 중심

  • [국제관광] 세계관광 현황과(하와이, 프랑스 사례)과 부산 관광의 실태및 개선방향
  • 세계 관광1)관광 현황2)주요 관광산업3)문제점 및 현안 이에 대한 대응책4)결론관광현황 (인바운드, 관광수입, 관광지출)(1) 인바운드Table 1‐1 International Tourist Arrivals (Unit: million)Year20032004200520062007200820092010Tourist Arrivals697764808847903922880935(Source: www.tour.go.kr)Table 1-1를 보면 국제 관광객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세계관광기구 (UNWTO)의 ‘세계관광 바로미터’ 에 의하면 해외 관광객이 도착 기준으로 2010년 1월부터 4월 까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