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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군자지도(사군자교육)의 의미와 의의
1. 매화(봄)
2. 난초(여름)
3. 국화(가을)
4. 대나무(겨울)

Ⅱ. 사군자지도(사군자교육)의 특성

Ⅲ. 사군자지도(사군자교육)의 과정
1. 난 그리기
2. 매화 그리기
3. 대나무 그리기
4. 국화 그리기

Ⅳ. 사군자지도(사군자교육)의 표현지도와 기법지도
1. 사군자 기본 표현법
1) 붓 잡는 법
2) 팔 가지는 법
3) 필법
4) 일필 일선
5) 삼묵법
6) 화면 구성
7) 낙관법
2. 수묵화 용구 사용 방법 지도
1) 화선지
2) 벼루
3) 붓
3. 난의 기법
1) 잎 그리는 법
2) 꽃 그리기
4. 대의 기법
1) 대 그리기
2) 잎 그리는 법
3) 가지 올리는 법
5. 국화의 기법지도
1) 꽃 그리는 법
2) 잎·잎맥 그리기
6. 매화의 기법지도
1) 매화 둥치 그리기
2) 꽃 그리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군자지도(사군자교육)의 의미와 의의

우리는 보다 아름답고 풍요한 삶을 갈망하면서 오늘에 이르렀다. 이러한 아름답고 풍요한 삶에 대한 기원의 표현 방식이 곧 문화예술이다. 이 가운데 특히 사군자(四君子)는 정신예술의 극치이며 수도(修道)예술로서 격상의 품위를 자랑하여 왔다. 오늘날과 같이 물질문명의 팽배로 점차 사회가 각박해져가고 윤리가 쇠퇴해 지는 이때 정신예술의 사군자는 한결 그 뜻이나 가치가 높다. 사군자란 매(梅), 난(蘭), 국(菊), 죽(竹)을 가리키며 이 모두가 고고한 기풍과 숭고한 선비정신을 함축성 있게 나타낸다. 따라서 사군자는 전체적으로 그 모양에 치우치지 않고 기상과 기품을 통해서 인격적 심상을 표현하는 것이다. 사군자는 서예정신에 입각하는데 보통 그림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그러므로 사군자는 가필을 용서치 않는 일필법으로 가식 없는 자기표현으로 선을 찾아야 한다. 사군자 속에 함축된 의미로는

1. 매화(봄)

사군자 중에 매화는 이른 봄에 피는 꽃으로서 아직 녹지 않은 눈 속의 향기와 같은 군자의 고결함과 인내심을 닮았다.

2. 난초(여름)

난초는 여름에 피는 꽃으로서 선비의 청렴한 마음과 결백한 자세를 닮았다.

3. 국화(가을)

국화는 가을에 피는 꽃으로서 맑고 우아한 군자의 품위를 닮았다.

4. 대나무(겨울)

대는 겨울에도 꿋꿋이 서서 사시사철 푸르름을 잃지 않는 것은 지조와 절개를 닮았다하여 문인화가들이 즐겨 그렸다.

Ⅱ. 사군자지도(사군자교육)의 특성

가. 오늘날과 같이 물질문명의 팽배로 점차 사회가 각박해져가고 윤리의식이 쇠퇴해지는 이때 사군자를 공부함으로써 우리 조상들의 고고한 기풍과 숭고한 선비정신을 다시 한번 되새기게 되며
나. 선인들의 기상 높은 민족정기와 문화유업을 거울삼아 자랑스러운 민족 문화 창달에 더욱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며
다. 미술 교육에 있어서 동양화보다는 서양화에 치중하다 보니 더욱 멀게만 느껴지게 되고
참고문헌
◎ 김정(1998), 미술 교육 학원론, 도서출판 예경
◎ 김기수(1980), 동양화의 공간개념 고찰, 서울 : 공간 8월호
◎ 송수남(1995), 한국화의 길, 미진사
◎ 월평국민학교(1993), 전통서화 기초지도과정안 적용을 통한 창의적 표현력 신장
◎ 이동주(1987), 한국 회화 사론, 설화당
◎ 최병식(1992), 동양미술 사전, 서울 : 갑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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