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수업][학습][지도]쓰기교육,글씨쓰기교육,수묵화교육(수업, 학습)지도, 청소년교육,인성교육,조소교육,동시감상교육(수업, 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쓰기교육(수업, 학습)지도
1. 생각꺼내기
2. 생각묶기
3. 초고쓰기
4. 다듬기
5. 작품화하기

Ⅱ. 글씨쓰기교육(수업, 학습)지도
1. 집필 자세
2. 서사 자세
3. 글씨 쓰기 자료의 활용 방안
1) 보조선
2) 덮어쓰기
3) 시필점
4. 낱자 쓰기

Ⅲ. 수묵화교육(수업, 학습)지도
1. 수묵화란 무엇인가
2. 수묵화의 특징
3. 수묵화의 분류
4. 소재에 따른 분류
1) 산수화
2) 인물화
3) 화조화
4) 화훼화
5) 영모화
6) 어해화
7) 기명절지
8) 풍속화
9) 초충도
10) 민화
11) 문인화
5. 수묵화의 표현기법
1) 구륵법(鈎勒法)
2) 몰골법(没骨法)
3) 백묘법(白描法)
4) 감필법(減筆法)
5) 갈필법
6. 수묵화의 지도방법
1) 기본 기법 지도
2) 재미있는 수묵화 표현
7. 수묵채색화
8. 삼묵의 지도

Ⅳ. 청소년교육(수업, 학습)지도
1. 청소년 교육의 목표 및 지도방향
1)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 정립의 필요성
2) 창조적이고 도덕적인 청소년상
3) 건전한 청년문화의 육성
4) 평화적 통일과 민족적 동일성 회복
2. 청소년 지도 목표의 정책적 과제
1) 인간교육 풍토 조성과 유해환경 제거
2) 대중매체의 교육성 강화
3) 복지시설의 증대
4)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활동
5) 사회문제와 문화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6) 여러 문제들의 대처방안
7) 통일과 민주시민교육
8) 가정, 학교, 사회단체 등의 비행청소년에 대한 교정기능 강화

Ⅴ. 인성교육(수업, 학습)지도
1. 스트레스에의 對處樣式(대처양식)
1) 問題指向的(문제지향적) 對處樣式(대처양식)
2) 自我指向的(자아지향적) 對處樣式(대처양식)
2. 自我實現(자아실현) 및 自我超越(자아초월)의 과정
1) Maslow의 관점
2) Rogers의 관점

Ⅵ. 조소교육(수업, 학습)지도
1. 조소 교육지도의 특징
2. 조소 교육지도의 방향

Ⅶ. 동시감상교육(수업, 학습)지도
1. 시를 그려보기
1) 지도 요소
2) 활동 과정
3) 이런 방법도 있어요.
4) 지도 초점
2. 노래부르기
1) 지도 요소
2) 활동과정
3) 이런 방법도 있어요
4) 지도초점
3. 주인공을 찾아서
1) 지도 요소
2) 활동 과정
3) 이런 방법도 있어요
4) 지도 초점
4. 시 이야기
1) 지도 요소
2) 활동 과정
3) 이런 방법도 있어요
4) 지도 초점
5. 고쳐 써보기
1) 지도 요소
2) 활동 과정
3) 이런 방법도 있어요
4) 지도 초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쓰기교육(수업, 학습)지도

1. 생각꺼내기

생각꺼내기는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단계이다. 아이디어 생성 단계에서는 창의적인 사고 활동이 필수적이다. 작가는 창의적인 사고 활동을 함으로써 평소에는 좀처럼 떠오르지 않던 생각이나 기발한 착상을 할 수가 있다. 이러한 창의적인 활동들은 추론을 가능하게 하고, 아이디어들 간의 연계성을 새롭게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창의적인 사고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문제 또는 내용을 학습자의 머릿속에서 끌어내야 한다. 생각꺼내기와 관련된 전략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널리 알려진 것이 브레인스토밍이다. 브레인스토밍은 알렉스 오스본에 의해서 개발된 집단적 사고의 전형적인 기법이다. 이 방법의 기본 전제는 사고의 양이 질을 결정한다는 것이며, 양으로 축적된 아이디어를 목록별로 정리하고, 발산시켜서 목적하는 바를 얻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브레인스토밍은 목표 지향적인 사고 활동이므로 생각이 문제의 핵심을 벗어나서는 안 되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브레인스토밍과 같은 창의적인 사고 활동을 강조하면서 작문 교육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생각 그물(mind mapping) 전략이 국내에도 소개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민애, 쓰기 지도를 위한 과제 진술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 김희자, 초등학교 어린이의 동시 지도 연구, 군산대 교육대학원, 1998
◈ 남궁달화, 인성교육론, 서울 : 문음사, 1999
◈ 임성규, 글쓰기 전략과 실제, 박이정, 1999
◈ 안재관, 수묵화의 기법, 서울 : 영신출판사, 1978
◈ 황미옥, 초등 미술교육에 있어서 조소지도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분석
  • 학습자들이 수준별 수업을 받지 않고 있다고 응답을 했다. 이로 미루어 보아 교사가 상당부분 수준별 학습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학습자들은 수준별로 학습되어진다고 느끼지 못하는 듯하다. 아니면 수준이라는 개념이 아직 덜 잡혀 있는지도 모르겠다. 3. 수준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요?3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성적4471.0② 성적 + 대인관계23.2③ 성적 + 학습태도1625.8④ 기타방법00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

  •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
  • 감상한다.참고 및 유의사항 전단지의 여러 가지 그림 중에서 먹을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여 오리거나 붙이기 하도록 지도한다.활동명활동6 바다 속 풍경목표①스캔한 물고기 자료를 오려 붙일 수 있다.②스캔한 오징어의 그림을 붙이고 가로선 긋기로 다리를 그려 넣을 수 있다.③오리거나 그려서 바다 속 풍경을 꾸밀 수 있다.자료 혹은 재료배경종이, 물고기나 오징어 등을 스캔한 그림자료 여러 개, 크레파스, 가위, 풀치료과정①스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청소년들의 음주에 대한 본인의 견해는 1) ?혈압 혈관에 대하여 말해보시오 2)간호학이 미래 사회에 어떻게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3) ?사범계 일반 교사가 되려고 하는 직접적인 동기는 무엇입니까 1) ?우리 나라 교육제도의 문제점에 대하여 말해 보시오 2)학생들에 대하여 교사가 경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하시오 3)훌륭한 교사와 훌륭하지 못한 교사가 있는가 있다면 그 기준은 무엇이라고 생각 4) ?하나?초등학교에 여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지도에 더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실기 능력은 제한될 수밖에 없었다.결국 교육 과정이 이러한 구조적 문제점을 안고 있어서 이 교육 과정으로 양성된 인력들은 산업 사회로부터 실력을 인정받기가 쉽지 않았다.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론 과목의 수를 과감히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을 만들게 되었다.특히,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직무분석을 먼저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목을 편성하려고 노력하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이 강조된다.세번째 유형은 교육을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도록 돕는 일로 규정, 성년식 관점을 반영한다. 첫번째와 두번째 유형에서는 교육의 촛점을 교육자에 두지만, 이 유형은 교육의 주체는 학습자이며, 교육자는 단지 助力者로 간주한다.(3) 교육의 참목적과 용도진정한 의미에서의 교육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신장시킴으로서 건강하고 지적이고 자유롭고 사회적으로, 도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