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행문(여행보고서)특성,종류, 기행문(여행보고서)작성과정,작성조건, 기행문(여행보고서)사례, 기행문(여행보고서)수업모형,지도방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행문(여행보고서)의 개념과 특성

Ⅲ. 기행문(여행보고서)의 종류
1. 기행문의 예
2. 답사기의 예

Ⅳ. 기행문(여행보고서)의 작성과정과 작성조건
1. 기행문의 차례
1) 차례
2) 형식
2. 다 쓴 기행문의 정리 조건
3. 기행문의 조건

Ⅴ. 기행문(여행보고서)의 사례
1. 강촌을 찾아서
2. 안면도를 다녀와서
3. 첨성대

Ⅵ. 기행문(여행보고서)의 수업모형과 지도방법
1. 수업 모형
2. 단계별 지도방법
1) 문제 파악 단계
2) 문제 추구 단계
3) 문제 해결 단계
4) 적용 발전 단계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가 정보 지식 사회로 변화하면서 지식과 정보를 생성하는 가장 중요한 언어 능력으로서 글쓰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조사에 의하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언어 기능을 바탕으로 하는 국어 능력 가운데 글쓰기 능력이 현격하게 저하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물론 이 경우 글쓰기 능력은 기능적인 면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사고 과정에서 나타나는 총체적인 언어 수행 능력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글쓰기는 국어에 대한 고도의 지식과 그 창조적 수행 능력까지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글쓰기 능력에는 글쓰기 상황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소통 이론에 대한 이해와 함께 고도의 사고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리고 국어 자체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국어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어법에 맞는 문장과 담화를 조직하는 언어 능력이 글쓰기 능력의 기초가 된다.
글쓰기는 국어에 대한 지식과 이해만이 아니라 국어를 통한 정보의 이해와 활용이라는 언어 수행의 면이 중시된다. 그리고 국어를 통한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전달이라는 소통의 면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러므로 글쓰기의 조건과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조건과 상황에 맞추어 글쓰기의 절차와 방법을 실천한다고 하더라도 언어 지식과 언어 능력, 정보의 이해와 소통 능력이 없이는 실제 생활에서 요구되는 글쓰기를 제대로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다.
우리가 널리 읽고 있는 글쓰기에 관한 책들은 수사학적 차원의 문장론이 대부분이다. 이 책들은 ‘글이 사람이다’라는 명제를 강조해 온 전통적인 문장에 대한 관념을 그대로 이어 오고 있다. 글쓰기에서 수사적 표현을 강조하고, 개성적 표현의 특성을 문체라는 이름으로 주목한다. 언어 표현 능력의 개인별 차이도 두드러지게 인정한다. 그러므로 글쓰기가 특수한 글재주를 지닌 사람들만 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 교육 과정을 마친 뒤에는 대체로 글쓰기를 거의 포기한 상태로 생활하며, 글쓰기의 중요성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ⅰ. 김승종, 올바른 사유와 글쓰기, 전주대학교출판부, 2000
ⅱ. 린다플라워 저, 원진숙·황정현 옮김, 글쓰기의 문제해결전략, 동문선, 2003
ⅲ. 박아르마·이찬규, 글쓰기란 무엇인가?, 여름언덕, 2004
ⅳ. 신헌재 외,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서광 학술 자료사, 1994
ⅴ. 이수진, 쓰기교육의 수업평가 요소연구 - 과정 중심 쓰기교육을 중심으로
ⅵ. 이호철, 살아있는 글쓰기, 서울 : 보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과정을 이루는 세번째 요소는 학습경험과정으로서, 위에서 말한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과는 달리, 실제로 전개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다양한 요인의 상호 작용을 의미 있게 통찰하는 종합적 사고 체계가 필요하다. 학습경험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로서는 ① 학생의 발달 단계, 특성 및 적성, 지능 ② 교사의 성격, 교육적 배경 및 지식 수준, 가치관 및 목표 의식, 교수 방법 및 기술 ③ 교육목표의 성격, 교육내용의 종류 및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면, 우리는 이로부터 독서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 독서 지도의 방법에 대하여 좋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훌륭한 독서란 글 내용을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배경 지식을 동원하여 글을 능동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리고 둘째, 학생들에게 독서를 지도할 때에는 가능한 한 자신의 배경 지식을 적극적으로 동원하여 글을 능동적으로 읽고 이해하게 하는 것이다. 추리도 하고, 상상도 하고, 자신의 지식

  • 마인드맵의 특징, 마인드맵의 의의, 마인드맵의 과정, 마인드맵의 사례, 마인드맵의 실제, 마인드맵의 적용방법, 마인드맵 관련 시사점 분석
  • 보고서일기쓰기, 과정중심의 글쓰기‘과정중심의 글쓰기’는 ‘생각꺼내기 → 생각묶기 → 초고쓰기 → 협의하기 → 글 완성하기’의 다섯 단계를 거친다.1. 생각꺼내기 - 생각그물 만들기브레인스토밍, 생각그물을 이용해서 생각을 꺼낸다. ‘생각그물’ 만들기 지도의 구체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⑴ 교사는 칠판이나 OHP, 커다란 백지 등을 이용하여 ‘생각그물’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해 준다.⑵ 칠판의 한 가운데에서부터 글의 주제를 나타내

  • [수업관찰]수업관찰의 의미,과정,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관찰방법, 도덕과(도덕과교육) 수업관찰방법, 수업관찰의 분석적방법,적용과제
  • 수업관찰방법1. 사회과 수업관찰의 방향2.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1)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2) 개선 과제3. 사회과 수업관찰팀의 역할4. 사회과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1) 수업관찰의 절차 및 방법2) 관찰 활동 과정3) 수업관찰시 유의점 및 준비 사항5. 보고서 작성 및 보고1) 관찰 보고서 작성2) 관찰 결과 보고Ⅵ. 도덕과(도덕과교육) 수업관찰방법1. 도덕과 수업관찰의 방향2.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과 개선과제1) 수업관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의 의의,기본방향,영역별내용, 학교생활지도의 언어지도,이성교제지도,대입수능지도, 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개선과제
  • 과정이 본질과는 동떨어진 목적으로 이용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학교 생활지도의 올바른 정착을 위해서는 제도적인 뒷받침과 전문상담교사 양성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상담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생활지도 모형이 정립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생활지도 모형은 프로그램의 내용과 상담교사의 시간활용에 따라 크게 네 가지 접근으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학생들에게 돌발적인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각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위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