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통찰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자기주도적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자원기반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적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수학습이론의 의의

Ⅲ. 교수학습이론의 역사

Ⅳ. 교수학습이론의 수업원리
1. 사회성의 원리
2. 과학성의 원리
3. 직관의 원리
4. 통합성의 원리
5. 개별성의 원리
6. 자발성의 원리
7. 목적의 원리
8. 자연성의 원리
9. 생활의 원리

Ⅴ. 교수학습이론의 통찰학습이론

Ⅵ. 교수학습이론의 자기주도적학습이론

Ⅶ. 교수학습이론의 자원기반학습이론

Ⅷ. 교수학습이론의 발견학습이론
1. 발견학습의 의미
2. 발견학습의 수업 모형
1) 발견학습의 목적
2)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특징
3)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가정
4)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성공 조건
3. 발견학습의 장점
4. 발견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5. 발견학습 적용시 유의점

Ⅸ. 향후 교수학습이론의 적용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 활동을 영화 제작에 비유할 때, 종전의 교사는 교수의 측면에서는 훌륭한 연기자요, 학생들 학습의 측면에서는 유능한 연출자, 그리고 약간의 소품을 준비하는 정도의 역할만 충실히 하면 맡은 바 임무를 완수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의 교사는 주어진 각본을 현장에 맞게 각색하는 일, 촬영 전체에 대한 제반 계획을 수립하는 일, 교수의 측면에서 뛰어난 연기력을 보이는 일,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능숙하게 연출하는 일, 그리고 관객과 평론가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작품을 평가하는 일 등을 맡아 해야 하는 입장에 서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육과정이나 시행을 앞두고 있는 교육과정은 교사들에게 전보다 훨씬 광범위한 측면에서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살린 교수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에 옮기는 자기 주도적 교수 능력의 발휘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Ⅱ. 교수학습이론의 의의

학습이론의 시발점을 역사적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면 아마도 코메니우스 시대까지로 거슬러 올라가야 하겠지만, 현대적인 교수-학습이론의 역사는 그리 길지가 않다. 20세기 초엽 연합주의 심리학에 근거한 학습이론이 태동한 이래 20세기 중엽까지는 심리학적 학습이론의 전성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연합, 시행착오, 강화, 조건반응, 언어적 연합, 통찰 등의 개념은 학습현상을 과학적으로 설명하는데 큰 공헌을 하였고, 지금도 학습을 설명하는 중요한 개념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개념은 특수한 학습현상의 일부분을 설명하는 데에는 유용하나 인간의 학습현상을 보편적으로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들 이론은 한 시대에 학습을 설명했던 논리로서 부분적인 과학적 검증력은 강했으나, 어느 것도 학습을 충분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
그 후 1950년대를 거쳐 2000년대에 이르기까지 교육이론의 개념은 쉴 새 없이 바뀌며 계속 발전하여 왔으며, 학습이론 역시 지속적인 이론의 검증과 실험이 되었다.
참고문헌
․ 김영광(2000), 가장쉬운 Glory 교육학 교수학습, 교육대학원
․ 박도순(1998), 자기주도적 학습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교육이 변해야 미래가 보인다, 현대문학
․ 이근정(2000), 발견학습 이론을 적용한 수학 교수․학습 지도에 관한 연구
․ 이용숙, 수업관찰과 분석방법
․ 전성연 저(2001), 교수-학습이론의 이론적탐색, 원미사
․ J. S. 브루너, 이홍우 역(2003), 교육의 과정, 서울 : 배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