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단계,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모형,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적용사례,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주의점,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정의

Ⅲ.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특징
1. 학습의 주도권은 학생에게 있다.
2. 교사의 역할 : 촉매자 역할

Ⅳ.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단계
1. 계획단계
2. 도입단계
3. 전개단계
1) 상황제시
2) 상황이해
3) 상황구성
4) 상황표현
4. 정리 단계

Ⅴ.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모형

Ⅵ.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적용 사례

Ⅶ.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주의점

Ⅷ.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지식의 추상성과 보편타당성을 강조하는 관점에서는 어떤 특정 상황에 결부된 구체적인 맥락은 가능한 배제하고 모든 상황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특성만을 추출하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이와 같이 구체적인 맥락을 배제한 채 이루어진 지식 그 자체는 이미 그 어떤 특정 상황에도 완전히 적합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 결국, 상황과 분리된 추상적이고 단편적인 지식이나 개념 등은 단지 비활성화된 지식만을 초래할 뿐이다.
상황학습 이론에서는 지식이 실제 사용되는 맥락과 분리될 경우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모든 지식은 그 지식이 사용되는 맥락 안에서 가르쳐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울러 그 지식이 사용되는 맥락 또는 상황 그 자체도 학습자가 배워야 하는 지식의 일부라고 주장한다(Brown et al., 1989).
상황학습이론이 가장 강조하는 바는 지식이 사용되는 실제 상황과 함께 학습되어야만 학습자의 실제 생활에 전이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인간의 사고는 그 사고가 발생하는 맥락에 의해 제한되므로, 맥락에서 벗어난 탈맥락적 지식은 그 추상성으로 인해 실생활의 문제 상황에 적용하기 어렵고, 또한 지식 그 자체의 의미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Ⅱ.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정의

상황 학습(situated learning)이란 실제적인 지식과 이론적 지식을 가상적인 체험을 통해 연결시켜주는 교수․학습 모형이다. 실생활에서 유용한 지식과 교실 내에서 배우는 이론적 지식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상황학습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학습이라는 것은 실생활의 경험과 이론적 지식을 연결시킬 수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WBI를 활용한 상황 학습은 학습자들을 실제적인 과제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교수학습 모형이다. 이 상황학습을 통하여 학습자는 전문가의 조언을 구할 수도 있고,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도, 제공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점차적으로 전문성을 습득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참고문헌
◇ 강인애(1996), 구성주의 모델들의 특징과 차이점 : 인지적 도제이론, 상황적 학습이론, 인지적 유연성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
◇ 강명희(1994), 상황학습과 앵커드 교수이론을 적용한 코스웨어 설계전략, 정보과학회지
◇ 교육학연구, 상황학습이론에 따른 학습 내용의 구성, 교사의 역할, 평가 원리에 대한 고찰
◇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 공저(1999),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 최정임(1997), 상황학습 이론에 따른 학습 내용의 구성, 교사의 역할, 평가 원리에 대한 고찰, 교육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
  • -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 - Ⅰ. 서론Ⅱ. 콜버그의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2. 콜버그의 방법론3. 도덕 판단의 6단계Ⅲ. 사례와 사례분석Ⅳ. 수업의 적용1. 이론적 배경과 특성2. 도덕성 촉진 방법3. 실제적인 도덕교육 모델4. 딜레마 사례의 수업에의 적용Ⅴ. 결론Ⅶ. 참고 자료Ⅰ. 서론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다보면 수업시간과 그 이외의 시간에도 여러 가치와 도덕적 문제들에 끊임없이 마주친다. 이런 상황에서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
  • 적용 가능성 - Ⅰ. 서론Ⅱ. 콜버그의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2. 콜버그의 방법론3. 도덕 판단의 6단계Ⅲ. 사례와 사례분석Ⅳ. 수업의 적용1. 이론적 배경과 특성2. 도덕성 촉진 방법3. 실제적인 도덕교육 모델4. 딜레마 사례의 수업에의 적용Ⅴ. 결론Ⅶ. 참고 자료Ⅰ. 서론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다보면 수업시간과 그 이외의 시간에도 여러 가치와 도덕적 문제들에 끊임없이 마주친다. 이런 상황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보다 적절한 가치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아동발달이론과 교육과정재구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방법과 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 외국의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사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아동발달이론1. 로웬펠드(Victor Löwenfeld)의 발달단계1) 난화기(2-4세)2) 전도식기(4-7세)3) 도식기(7-9세)4) 또래집단기(9-11세)5) 의사실기(11-13세)6) 결정기(13-17세)2. 게이츠켈과 허위츠, 데이(C.D.Gaitskell, A.H

  • [일반사회 교재 연구] 가치추론모형
  • 이론(1) 들어가며(2) 배경(3) 실험내용(4) 도덕적 발달단계(5) 콜버그의 인지발달 이론의 가정(6) 비판점3. 가치명료화 모형과의 차이점(1) 상대주의와 관련된 문제(2) 교사의 역할 (3) 가치의 범주 (4) 수직적 vs 수평적 4. 가치추론 모형 사회과 수업에의 적용(1)가치추론 수업모형이란(2) 사회과 수업에의 적용5. 수업 계획(학습지도안을 중심으로)발표날짜2005. 5. 31담당소속학번 및 이름1. 사회과 교육에서의 가치 교육의 중요성(1) 종래의 사회과

  • [2019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학습자 특성, 그리고 교수방법 및 전략을 포함한다. 설계영역은 교육방법의 청사진에 해당한다. 교수체제설계는 수업을 분석하고, 설계하고, 개발하고, 시행하고, 평가하는 단계로 구분된다. 분석은 무엇을(what to)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이고 설계는 이를 어떻게(how to)학습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개발은 필요한 수업자료의 제작과 개발을 수행하는 과정이며 실행은 수업이라는 상황을 통해 실제로 자료와 전략을 활용하는 과정이다.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