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지도 의의, 기본생활습관지도 성격, 기본생활습관지도 목적, 기본생활습관지도 내용, 기본생활습관지도 방법, 기본생활습관지도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의 종류,특성,의의,내용,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운영,사례, 특별활동교육과정 관련 제언,평가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와 대중문화, 대화, 학교생활지도와 왕따(집단따돌림), 학교생활지도와 진로지도, 학교생활지도와 학생사안, 학교생활지도와 상점, 벌점제도, 학교생활지도와 교육환경권, 향후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 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재량활동(교육과정)개정배경,기본이론, 재량활동(교육과정)목적,편성방향, 재량활동(교육과정)지도내용,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운영방법,내실화과제
- 목차
-
Ⅰ. 개요
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의의와 성격
Ⅲ.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목적
Ⅳ.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기본내용
1. 예절생활
2. 질서생활
3. 학교생활
4. 개인생활
5. 사회생활
6. 가정생활
7. 국가생활
Ⅴ.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방법
Ⅵ. 기본생활습관지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습(習)이란, 한자 어원적으로는 “새끼 새가 어미 새를 본 받아 여러 번 날면, 숨결이 입과 코로 나오므로, 羽와 白(自→鼻)를 합하여 새끼 새가 나는 법을 익힌다는 뜻”을 나타낸다. 습관(習慣, habit)이란, 동일한 상황 아래에서 반복된 행동이 상황에 따라 정형화되고 자동화된 것이다.
즉, 습득한 행동이 되풀이되는 동안 헛된 동작이 없어져서 안정된 경우가 습관이다. 안정화는 행동의 정형화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에너지의 소모를 피한다는 뜻에서 효율적이며, 사회적 습관으로서 정형화된 행동은 그것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습관은 일찍부터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유아기의 습관 형성은 가정․유치원․보육원의 교육과제가 된다. 그 중에서도 <기본적 생활습관>이 되는 식사․수면․배변․씻기․옷 입기 등에 대한 습관과 <사회적 습관>인 인사와 뒷정리, 물건을 소중히 여기는 생활규칙을 지키는 등의 습관 형성의 목표가 된다. 또 안전을 지키는 습관도 중요시되어 왔다. 습관 형성에는 하고 싶지 않은 일을 강요해서는 안 되나 같은 일을 되풀이하게 하고, 아이 주변에 있는 것, 특히 부모가 형성시키고자 하는 습관에 대해서 훌륭한 모범을 보여준다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습관적 행동이 갖는 뜻을 이해하도록 함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면 잘 씹어서 먹는 습관은 소화에도 좋다는 것 따위이다.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일정한 습관적 행동을 하도록, 하고자 하는 기분을 일으키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습관의 형성으로 자기 일을 자기가 하게 되면 자립심이 키워짐과 동시에 사회적으로 적응할 수도 있어 사회화된 개인의 확립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부모의 양육 태도가 과보호 또는 간섭, 자유방임일 때에는 적절한 습관형성이 저해될 위험이 크다.
- 참고문헌
-
▷ 권명자(1994),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지도를 위한 기본생활습관 지도서, 서울 : 보육사
▷ 김숙희(2005),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부모 참여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목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윤환(1992), 기본생활예절 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김태숙 저(2002), 유치원에서의 예절교육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 안병자(2004), 초등학생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실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2006), 초등학교 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3.07.30 14:56:23)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의 의의와 성격, 특별활동의 기본원리, 특별활동의 목표설정, 특별활동의 현황, 특별활동의 지도내용,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 특별활동의 내실화 방안, 특별활동의 평가, 특별활동 관련 제언 분석
- 재량활동 교육과정 의의,동향, 재량활동 교육과정 생활지도,인성지도,현장체험,한자지도,성교육,게임지도,진로지도, 재량활동 교육과정 제언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내용선정,조직,지도절차,협동학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효율화방향,제언
- [서예지도][서예영역교육][서예수업]서예지도(서예영역교육, 서예수업)의 준비, 서예지도(서예영역교육, 서예수업)의 내용, 서예지도(서예영역교육, 서예수업)의 용구사용과 관리, 서예지도(서예영역교육, 서예수업)의 방법과 훈련 및 제언 분석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수학습내용과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평가,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개선 과제와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