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지도 의의, 기본생활습관지도 성격, 기본생활습관지도 목적, 기본생활습관지도 내용, 기본생활습관지도 방법, 기본생활습관지도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의의와 성격

Ⅲ.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목적

Ⅳ.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기본내용
1. 예절생활
2. 질서생활
3. 학교생활
4. 개인생활
5. 사회생활
6. 가정생활
7. 국가생활

Ⅴ.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방법

Ⅵ. 기본생활습관지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습(習)이란, 한자 어원적으로는 “새끼 새가 어미 새를 본 받아 여러 번 날면, 숨결이 입과 코로 나오므로, 羽와 白(自→鼻)를 합하여 새끼 새가 나는 법을 익힌다는 뜻”을 나타낸다. 습관(習慣, habit)이란, 동일한 상황 아래에서 반복된 행동이 상황에 따라 정형화되고 자동화된 것이다.
즉, 습득한 행동이 되풀이되는 동안 헛된 동작이 없어져서 안정된 경우가 습관이다. 안정화는 행동의 정형화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에너지의 소모를 피한다는 뜻에서 효율적이며, 사회적 습관으로서 정형화된 행동은 그것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습관은 일찍부터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유아기의 습관 형성은 가정․유치원․보육원의 교육과제가 된다. 그 중에서도 <기본적 생활습관>이 되는 식사․수면․배변․씻기․옷 입기 등에 대한 습관과 <사회적 습관>인 인사와 뒷정리, 물건을 소중히 여기는 생활규칙을 지키는 등의 습관 형성의 목표가 된다. 또 안전을 지키는 습관도 중요시되어 왔다. 습관 형성에는 하고 싶지 않은 일을 강요해서는 안 되나 같은 일을 되풀이하게 하고, 아이 주변에 있는 것, 특히 부모가 형성시키고자 하는 습관에 대해서 훌륭한 모범을 보여준다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습관적 행동이 갖는 뜻을 이해하도록 함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면 잘 씹어서 먹는 습관은 소화에도 좋다는 것 따위이다.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일정한 습관적 행동을 하도록, 하고자 하는 기분을 일으키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습관의 형성으로 자기 일을 자기가 하게 되면 자립심이 키워짐과 동시에 사회적으로 적응할 수도 있어 사회화된 개인의 확립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부모의 양육 태도가 과보호 또는 간섭, 자유방임일 때에는 적절한 습관형성이 저해될 위험이 크다.
참고문헌
▷ 권명자(1994),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지도를 위한 기본생활습관 지도서, 서울 : 보육사
▷ 김숙희(2005),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부모 참여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목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윤환(1992), 기본생활예절 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김태숙 저(2002), 유치원에서의 예절교육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 안병자(2004), 초등학생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실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2006), 초등학교 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3.07.30 14:56:23)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