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과학교육 의의,동향, 구성주의 과학교육 오개념, 구성주의 과학교육 내용, 구성주의 과학교육 학습 모형, 구성주의 과학교육 전략,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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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의의

Ⅲ.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동향

Ⅳ.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오개념

Ⅴ.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내용
1. 학습자 중심의 과학 수업
1) 학습
2) 교수
3) 평가
4) 생각하고 대화하는 과학 교실
2. 교사 중심의 과학 교실을 지원하는 체제
3. 아동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Ⅵ.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학습 모형
1. CLISP의 구성주의적 학습 모형
1) 오리엔테이션
2) 개념 드러내기
3) 생각의 재구성
4) 적용
5) 복습
2. 과학 학습에 대한 개념 변화 모형
1) 성공적인 개념 변화의 조건
2) 개념 변화 이론
3) 개념 변화를 위한 수업 모형

Ⅶ.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전략
1. 조작적․과정지향적․구성주의적인 탐구 활동을 조장하고 격려하라
2. 학생들의 인지 갈등을 유발하라
3. 과학에 대한 교사의 신념, 과학 교수에 대한 교사의 신념, 과학공부에서 아동이 성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한 교사의 바람직한 신념을 통하여 자신이 훌륭한 조력자라고 생각하라
4. 과학교과 뿐만 아니라 모든 교육에서 정답은 없고 호기심과 회의를 갖게 하라

Ⅷ.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시사점
1. 과학의 본질
2. 과학 교육과정
3. 과학의 교수/학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학교육에서 새로운 ‘주의’로서 구성주의에 대한 주의라는 글(Good, Wandersee and Julien 1993)에서 구성주의의 다양한 얼굴로 사용되는 수식어가 약 15가지 이상이라고 했다. 가령 상황적 구성주의, 변증법적 구성주의, 삐아제식 구성주의, 포스트 인식론적 구성주의, 실용적 구성주의, 급진적 구성주의, 실재론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사회-역사적 구성주의 등이 있다.
또한 구성주의의 형태를 여섯 가지로 분류한 경우도 있다(Geelan, 1997). Geelan(1997)의 분류에 따르면 첫째로 개인적 구성주의(personal constructivism)에 속하는 Kelly(1955)와 Piaget(1972)는 지식이 수동적으로 전달되기 보다는 인지 주체에 의하여 능동적으로 구성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둘째 형태인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는 이에 속하는 Glasersfeld(1989)로서 개인적 구성주의에 인지는 적응하기 위한 기능을 가지면서 외부 경험 세계를 조직하는 역할을 한다는 원리를 덧붙인다. 셋째로 사회적 구성주의(social constructivism)에 속하는 Solomon(1987)은 개인이 사고를 구성한 후에 사회적 영향이 그런 사고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넷째로 사회적 구성주의(social constructionism)는 Gergen(1995)의 입장으로서 지식이 인지적인 개인 안에 있을 수 없고 자연 세계에도 있을 수 없고 단지 사회 안에 있다는 입장을 일컫는다. 그는 언어를 사용하고 의미를 구성하는 일에서 합의에 도달하는 과정이 사회적 특성을 가지며 이런 과정이 지식을 만들어 낸다고 보는 것이다. 다섯째로 비판적 구성주의(critical constructivism)는 Taylor(1994)가 속하는데 학생들의 이전 지식이 새로운 지식과 상호작용하는데 하버마스의 철학의 두 가지 흐름을 종합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학습과 수업의 과정은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이며 사회적으로 발달된 억압 신화가 교실에서 구성주의적 개혁이 실패하는 이유라고 제안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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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룡(2000), 구성주의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개념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희형·박승재(1994), 학습론과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한안진 외 4인(1996), 새 초등과학 교수법,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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