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소집단학습과 모둠학습,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지식탐구학습, 조사활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수학,영어,사회 자기주도적학습능력신장, 과학,음악 자기주도학습능력신장 사례, 청각장애아 지적학습능력신장 사례, 자기주도적학습능력신장 사례
- 사회과 역사지도퍼즐,자기주도적학습,농촌,연표 수업자료(학습자료), 사회과 제주역사,문화재체험 수업자료(학습자료), 사회과 웹정보협력 수업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협동학습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과정
1. 교수 요목기(1946~1954)
2. 제1차 교육 과정기(교과 과정기, 1954~1963)
3. 제2차 교육 과정기(1963~1973)
4. 제3차 교육 과정기(1973~1980)
5. 제4차 교육 과정기(1981~1987)
6. 제5차 교육 과정기(1987~1992)
7. 제6차 교육 과정기(1992~1997)
8. 제7차 교육 과정기(1997~)
Ⅲ.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중점
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1.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방안
2.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과제
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소집단학습
1. 소집단 학습의 기능
2. 소집단의 편성방법
3. 교사의 역할
4. 소집단 학습의 적용
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모둠학습
1. 모둠의 조직 주체
2. 모둠의 물리적 배치
3. 모둠의 이질적 구성
4. 모둠의 규모와 지속 기간
Ⅶ.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지식탐구학습
1. 사실 지식 탐구 수업 모형
2. 각 단계별 지도 내용 및 방법
1) 문제 파악의 단계
2) 계획수립의 단계
3) 정보 수집 및 처리의 단계
4) 결과 정리의 단계
3. 적용상의 유의점
1) 탐구 학습을 위한 교재 분석 및 재구성
2) 탐구 학습을 위한 학습 훈련
3) 탐구 학습을 위한 다양한 자료
Ⅷ.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조사활동학습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과 학습에서 학생 개개인에게 적절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회과의 특성에 따라 학습의 깊이나 폭(학습 수준)에 맞추어 교육 내용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사회과에서의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 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달리하여 조직한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사회과에서의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은, 모든 학생이 이수해야 할 ‘기본 과정’ 이수 후, 성취 기준에 도달한 학생에게는 ‘기본 과정’ 내용을 심화 확대하는 ‘심화 과정’ 내용을 학습하게 하고, 기본 과정의 성취 기준에 미달한 학생에게는 ‘기본 과정’ 내용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과 지식을 보충하는 ‘보충 과정’(지도 교사가 재구성하여 설정하는 내용)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회과에서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을 구별하는 기준은 내용이 아니라 능력이므로, 학습 내용의 범주는 동일하지만, 학습 능력의 수준에서는 차별화된다.
즉, 보충 과정은 기본 과정의 내용을 동일한 상태 혹은 단순화한 상태에서 학생에게 요구하는 학습 능력의 수준을 낮춘 과정(예를 들면, ‘단순히 이해하는 과정)이 되고, 심화 과정은 기본 과정의 내용을 복잡하게 하거나 확대한 상태에서 학생에게 요구하는 학습 능력의 수준을 높인 과정(예를 들면, ‘외삽적 추론이나 분석, 적용, 종합하는 과정 등)이 된다.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년별 내용에 심화 과정을 분명하게 제시한 것은, 심화 과정이란 기본 과정에 더하여 제시하는 ‘추가적인’ 성격을 갖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학습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다 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최소한의 기본 과정을 충분히 이해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그 수준을 미리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한편, 보충 과정을 제시하지 않은 것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게 될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에 대하여 국가 수준에서 미리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보충 과정의 학습 내용은 수업을 담당하는 담임 교사 혹은 교과 담당 교사가 기본 과정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학생의 학습 능력 수준을 고려하여 재구성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 강환국 외(1993), 사회과 교육학, 서울 학연사
○ 김용조(1998), 일반사회교육, 사회과교육 광주교육대학교 부설초등교원연수원
○ 교육부(1997),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별책 7〕
○ 노경주(1998), 사회과교육과 고등사고능력의 함양, 사회과교육학연구 제2호
○ 서태열(1998), 구성주의와 학습자중심 사회과 교수-학습, 사회과교육 31호
○ 전숙자(2001),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수학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의 과학과 교육(과학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도덕교육), 협동학습의 놀이적용법 분석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기본학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선택형심화학습, 초등학교 사회과 평가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협력학습]협력학습의 개념, 특성, 적용영역, 협력학습의 성공조건, 수업절차, 운영사례, 협력학습의 성취효과, 시사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