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사회발달이론, 교수설계이론,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학습모형과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정의

Ⅲ.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사회적 배경
1.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 비교
2. 구성주의의 기본입장

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징

Ⅴ.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관

Ⅵ.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원리

Ⅶ.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인지발달이론

Ⅷ.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사회발달이론

Ⅸ.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설계이론
1. 분석
2. 통합/설계
3. 평가

Ⅹ.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참여학습이론

Ⅺ.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모형
1. 상황적 학습(Anchored Instruction)모델
2. 인지적 유연성 이론(Cognitive Flexibility Theory)

Ⅻ.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수-학습 이론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패러다임은 행동주의로 대표되는 객관주의 접근이라 할 수 있다. 객관주의 접근에서 학습은 외현적 행동의 변화이며 학습결과는 관찰 가능한 행동에 의해 측정되어야함을 강조한다. 즉, 수업의 역할은 실제 세계를 구조화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며, 학습은 능동적인 과정이라기보다는 정보의 수동적인 획득이므로 학습자는 전달된 정보를 얼마나 잘 반영하느냐에 의해 평가된다. 그러므로 수업의 목적이나 목표, 수업에서 가르칠 개념의 계열이 수업설계자나 수업자에 의해 미리 결정될 필요가 있다. 전형적인 행동주의적 수업설계 모형의 주 요소들로는 행동목표의 확인, 출발점 행동, 과제분석, 과제분석에 따라 계열화된 수업, 준거지향 검사 등이다(Dick & Carey, 1978).
이러한 객관주의적 패러다임은 교수-학습의 과정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처방적인 모형을 제시한 점에서 그 공헌이 지대하지만 근래에 와서 일부 학자들은 객관주의 접근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Duffy & Jonassen, 1991; Jonassen, 1991). 행동주의, 인지주의, 그리고 절충주의에 이어 구성주의가 관심을 끌기 시작할 무렵인 1980년대 후반경 von Glaserfeld(1989)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이라는 표현을 썼던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인식론적 전제는 기존의 학습이론과 많이 다르다. 이에 객관주의와 구성주의간의 인식론적, 철학적 입장, 그리고 각각의 교수-학습원칙에 대한 토론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정의

구성주의는 교육 이해에 대한 행동주의, 실증주의, 기능주의 등의 전통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서 비롯한 것으로 그 원천은 철학,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 등에 다양하게 펼쳐져 있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인정하고 있는 구성주의는 “인식의 대상은 무엇이며, 그러한 인식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새로운 존재론적, 인식론적 가정”을 제시하는 패러다임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 문음사, 1997
김종문 외 편저, 구성주의 교육학
육영해,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 연구, 1998
임선빈,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수업설계의 기본방향-구성주의 수업이론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제8집, 1996
조영남, 구성주의 교수·학습, 초등교육연구논총, 대구교육대학교초등연구소, 1998
조용기, 구성주의 교육의 구성, 교육철학연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학습절차,분류별내용,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활용사례,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설계방법,적용상유의점
  • 교수적 발판제공단계(scaffolding)3. 교수지원중단(fading)Ⅳ.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의 분류별 내용Ⅴ.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의 활용 사례Ⅵ.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의 설계 방법Ⅶ.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의 적용상 유의점Ⅷ.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인지적 도제 모형은 형식교육이 피상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두어 복잡한 성격을 제대로 반영하기 못함으로써 실패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이를 위한

  •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
  • 학습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며, 특히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계의 특징은 도우미 학생의 활용과 소집단별 과제해결 학습이다.소집단별 과제 학습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키고자 교사가 단원의 주제를 분석하여 소집단별 과제해결학습을 실시하는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였다.2) 우리 6조의 사례①온라인 만남에 메신저(네이트 온) 이용하기②우리만의 공유 까페 이용하기③교수님과 함께하는 가상교

  •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목표,인지적영역,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변인,단계,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교육목표위계분석,방법
  • 학습이론)의 방법1. 학습자 진단(Diagnosis)2. 제시(Presentation)3. 연습 Ⅰ(Practice Ⅰ)4. 평가 Ⅰ(Evaluation Ⅰ)5. 연습 Ⅱ(Practice Ⅱ)6. 평가 Ⅱ(Evaluation Ⅱ)참고문헌Ⅰ. 개요199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한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은 지금까지 교수-학습이론의 가정이나 방법들을 비판하면서 학습자가 스스로 총체적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교수설계이론의 필요성을 지적하였다. 행동주의 이후 가장 설득력 있는 이론으로 받아들여져 온 인지학습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_구성주의
  • 학습 지도의 전개를 요구하고 있다. 기존의 학습이 인지적인 면이나 교육내용을 중시하던 것에 비해, 새로운 학력관은 정의적인 면, 학습의 태도, 능력, 개성 등을 중시하고 학습의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는 면을 중시하고 있다. 즉, 교수학습 방식이 교사 위주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학력관에 부응하는 교육이 바로 구성주의이며, 이러한 구성주의는 교육학에서뿐만 아니라 발달심리학, 종족이론, 성 심리학이나 컴퓨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미,수업원리,유아교육사례, 모형,교수학습방법
  • 학습)의 모형, 구성주의이론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의미Ⅲ.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이론적 배경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Ⅴ.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수업원리1.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하라2. 참과제를 설계하여,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라3. 고등 수준의 지식 구성에 역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라4. 협동학습을 통해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