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목표,인지적영역,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변인,단계,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교육목표위계분석,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의 정의와 배경
1. 완전학습의 정의
2. 완전학습의 등장배경 요인
1) 케롯
2) 글레이져
3) 스키너
4) 브루너
5) 스키리벤
6) 모리슨
7) 굿래드
3. 완전학습의 등장배경요인 - 5대변인

Ⅲ.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의 목표

Ⅳ.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의 인지적영역
1. 지식
2. 이해
3. 적용
4. 분석
5. 종합
6. 평가

Ⅴ.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의 변인
1. 완전학습 이론상의 주요 변인
2. 핵심 관련변인 - 상호 관련변인
1) 인지적 투입 행동 - 학습한 정도
2) 정의적 투입특성 - 동기화된 정도
3) 수업의 질 - 적절한 정도

Ⅵ.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의 단계
1. 수업전 단계
2. 수업중의 단계
3. 수업후의 단계

Ⅶ.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의 교육목표위계분석

Ⅷ.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의 방법
1. 학습자 진단(Diagnosis)
2. 제시(Presentation)
3. 연습 Ⅰ(Practice Ⅰ)
4. 평가 Ⅰ(Evaluation Ⅰ)
5. 연습 Ⅱ(Practice Ⅱ)
6. 평가 Ⅱ(Evaluation 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9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한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은 지금까지 교수-학습이론의 가정이나 방법들을 비판하면서 학습자가 스스로 총체적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교수설계이론의 필요성을 지적하였다. 행동주의 이후 가장 설득력 있는 이론으로 받아들여져 온 인지학습이론은 과제의 가장 핵심적인 것을 먼저 가르쳐야 단계적으로 더 높은 수준의 학습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고 가정하였다. 학습과제에서 습득해야 할 진리는 이미 학습자 외부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므로, 그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제시되기만 하면 어떤 연령의 학습자에게도 가르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러한 관점은 지식 습득에 관한 구성주의의 근본적인 관점과 명백히 다른 것이다. 전통적인 인지학습이론과 구성주의적 관점의 학습이론 간에 나타나는 불협화음의 예는 학습과제 분석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전통적인 인지학습이론에서는 학습목표를 세분화하여 정신활동을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조화 하였다. 특히, Bloom(1971)은 지적영역을 지식과 지적 기능으로 나누고, 지적 기능을 복잡성의 원리에 따라 위계화 하였다. 이것은 학습내용을 가장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계열화하여 조직한 것을 말한다. 그러나 구성주의적 관점에서는 이렇게 관찰하고 인식하고 측정할 수 있는 유일한 객관적 실체를 지식이라고 보지 않는다. 지식은 객관적 진리라고 위장한 것이 아니라 경험의 소산이므로 학습자 개인의 해석을 통해 구성되는 것으로 본다. 학습자들이 같은 현상을 달리 해석하는 것도 누적된 경험의 세계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가 소유한 지적 표상은 학습을 통해 상이한 지적 표상이 부가됨에 따라 계속 변화한다.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이 선행 지식에 의존하며, 학습이 일어나는 상황의 맥락과 긴밀한 관계가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학습 내용과 학습자의 인지구조 사이에 모종의 적합성이 있을 때 학습이 촉진된다고 본다.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경험의 총체로서 현재 그가 소유한 지식을 활용하는데, 이러한 지식의 형성과정에는 그가 어떻게 자신의 경험이나 능력을 학습에 투입하는가에 대한 개인차,
참고문헌
구평회, 최신교육학, 대구 : 수서원, 2001
이용환·곽기상,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2005
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서울 : 원미사, 2003
허정섭, B.S.Bloom의 교육목표에 관한 소견, 논문집, 강원대학교, 1980
Rober M. Gagne 저, 전성연·김수동 공역, 교수-학습이론, 서울 : 학지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5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51. ARCS모형2.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3. 개념도4. TTTI모형5. Vee도6. 순환학습모형7. 개념변화모형8. 관찰진술의 한계9. 드라이버의 대체적 개념틀 모형10. 교육목표11. 발생학습모형12. 통합적 탐구과정13. ESE교육14. 기본적 탐구과정15. 토의법16. 탐구적 학습지도17.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18. 스키너의 강화이론19. 수업계획20. STS교육1. ARCS모형ARCS모형은 학습자의 동기를 증진시키기 위해 개발된 모형이다. ARCS모형의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8
  • 이론7. TTTI모형8. 수업계획9. 과학적 개념과 사실10. ESE교육11. 관찰진술의 한계12. 체제적 교수설계13. 개념도14. 기본적 탐구과정15.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16. 과학적 사고와 종류17. 쿤의 패러다임18. 진위형 문항19. STS교육20.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1. 순환학습모형순환학습 모형은 탐구중심 교수법으로 설계된 모형으로 그 절차가 과학적 탐구 발견과정과도 일치한다. 순환학습이론에서 학습은 개념도입 단계에서 정리되고 개념적용 단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방법에 있어서 연구 위한 문제설정의 의미 중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에 관심가지며 잠재적 개발에 중점 둠(6) 대표적 학자와 이론:Allport의 성격이론, 메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기법(비지시적 상담이론) 등3.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해석가. 인간의 생득적 조건: 유기적 충동(성 공복 등), 감각기능(5관), 학습능력나. 인간 형성: 인간은 유전적 및 환경적인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 사회화 과정에 의해 형성, 동물적 차원에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 향선생을 두고 자치적 운영3. 고려의 과거제도 - 학교교육이 과거시험에 종속되는 결과를 낳아 학교교육의 독자성이 상실, 사대주의와 상고주의 지배1) 문관 : 제술업(문장력)과 명경업2) 잡업3) 승과 4) 무과시험은 없었다. => 양인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5) 좌주문생제도* 강(講)은 배운 글을 소리 높여 읽고 문답을 통해 문리를 터득할 수 있도록 하는 완전학습법으로 암기에초점을 둔 방법이 아니다. 제3절 조선시대의 교육ꊱ 조선시대 교육

  • [교육학] 제 7장 교수-학습
  • 학습자가 처한 외적 조건과 상황을 설계, 개발, 관리하는 적극적인 과정. (2)교수의 하위 영역교수설계는 기대되는 학습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의 수업과정을 처방하는 데 관심이 있는 학문 분야이다. 교수설계는 체제(system)적 접근모형으로 상호작용적, 비선형적, 비순차적, 역동적 접근을 특징으로 한다. 교수설계 이론의 특성은 설계 지향적이라는 것인데, 주어진 목표의 달성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 중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여 최선의 접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