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 분류와 필요성,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 배경과 모형,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 전략, 평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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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개념과 특징

Ⅲ.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분류
1. 타 수업 모형에 적용된 토론
2. 암송 토론
3. 발견 및 탐구식 토론
4.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하고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토론

Ⅳ.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필요성

Ⅴ.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배경

Ⅵ.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모형

Ⅶ.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전략
1. 분위기를 바꿔야 한다
2. 질문이 중요하다
3. 비판능력을 길러줘라
4. 남을 배려하는 능력을 길러줘라
5. 창의적인 사고력을 길러줘라
6. 생각하는 기술을 가르쳐라

Ⅷ.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평가방법
1. 평가 시기
2. 평가 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토론은 잘만 운영된다면 우리 인류가 알아낸 방법들 중에서 가장 민주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 Robert. T. Oliver의 말과 같이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전제나 독주를 막아 그 폐단을 없애려는 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토론법이 민주시민의 자질을 키우는 데 필요한 방법으로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 Morgan, M, I 등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게 하는 교육적 경험을 주는 실험에서, 전통적인 학습 방법을 썼을 때보다도 집단 토론으로 지도했을 때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태도 변화를 가져왔다고 하였고 K. Leyyin은 육아법을 가르치는 데 있어 강의와 토론을 통한 집단 결정의 두 가지 방법의 효과를 실험적으로 연구한 바에 의하면, 강의를 받은 그룹에서는 3%가 개선의 노력을 한 데 반하여 집단토론에 참가한 그룹에서는 32%가 실천했다고 밝혔다.
이것은 민주시민 자질 함양의 태도 학습은 개인의 자의적 결정 사항이기 때문에 설명이나 교화에 의한 주입식 방법보다 토론식 학습에 더 효과적이냐는 의미이다. 이와 같은 결과는 결국 강의나 개별적 수업이 지식의 전달, 기능을 전수하는 데는 장점을 가질 수 있어도, 집단의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토론식 수업이 민주시민의 태도 형성의 방법으로서 보다 큰 가치를 지니고 있어 그 효과는 크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Ⅱ.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개념과 특징

토론학습은 특정 주제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가진 학생들의 상반된 구두 발표를 바탕으로 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성과를 학생 스스로 발견하여 알게 하는 일종의 교수법이다. 토론의 과정은 문제를 확인하고 쟁점을 부각시켜서 각 주장이 갖는 장단점을 확인하고 합리적이고 실현 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한 것이므로, 토론 학습에서 자신의 의견과 상반된 의견으로 토론에 임한다고 해도 학생들은 그 나름대로의 효과를 거둘 수가 있다.
토론 학습에서 토론자들의 상반된 주장을 들으면서 나머지 학생들은 그 주장의 타당성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게 되며, 나아가 상호간의 서로 다른 견해나 방법의 차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자신의 주장을 펼치고, 또 자신과는 다른 주장에 어떻게 대처하는가의 방법은 지적으로는 매우 중요한 고등사고 기능이면서 동시에 의사소통 능력이다. 따라서 토론학습은 논리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기르기에 적합하다. 토론학습은 토론 참여자만이 아니라 토론을 듣는 학생들에게도 해당 주제의 의의에 대한 명료성을 심어주며 결국에는 학생 스스로 일정한 결론을 내리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좀더 생생하게 학습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참고문헌
강태완 :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권낙원 :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김정효 :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997
김성장 : 모둠 토의 수업 방법 10가지, 내일을 여는 책, 1999
경상북도교육청 : 토론 가이드북, 1999
박선민 : 토론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0
박승억 : 토론의 전략과 문제해결, 가톨릭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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