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루소, 페스탈로치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프뢰벨, 몬테소리, 마르틴부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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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코메니우스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1.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가르친다”
2. 知識․德性․信仰 교육의 조화
3. “언어 이전에 사물”

Ⅲ.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3. 형식도야설

Ⅳ. 루소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1. 사상의 근본
2. 교육의 사상
1) 사람의 교육은 3종의 다른 교사에 의하여 교육된다
2) 루소의 자연에 의한 교육은 습관형성과 노력과 연습에 의한 능력 계발 즉 육체적 훈련을 통한 정신적 육체적 성장을 강조하고 있다

Ⅴ. 페스탈로치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Ⅵ.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1. 프뢰벨의 교육방법
2. 교육적 의의

Ⅶ. 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의 목적
2. 교사의 역할
3.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4. 교육의 방법

Ⅷ. 마르틴부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1. 마르틴부버의 생애
2. 마르틴부버의 교육철학
1) 상호 인격적 친교의 관계
2) 구도적 동반자 관계
3) 상호포용적 관계
4)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
5) 상호개성의 조화적 관계
6) 대화적 관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 역사상 어른의 어린이에 대한 태도는 두 가지 측면에서 고찰할 수 있다. 그 하나는 약하게 태어난 어린이에 대한 보호 본능과 그 속에 함유된 사랑스런 감정이다. 이는 비단 인간 본성의 특질이라기보다 모든 동물체의 공통적 유사성으로 본다. 다른 하나는 어린이를 어른의 생활 질서 안에 끌어들이는 적극적인 태도이다. 이 두 가지 태도는 인류의 존속을 가능하게 하고 사회질서를 유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거의 무의식 속에서 자명한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사회질서 자체의 변동과 다음 세계의 육성이 이미 종래의 관습에 의해 기계적으로 반복될 수 없는 상황에 이르자 사람들은 이 무의식 속의 자명의 원리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는 것에 주목하게 된다. 이에 따라 어린이를 보는 어른들의 관점이 바뀌게 되는 것이다. 어린아이를 한낱 사회 유지의 방패로 보는 시각에서부터 인류애에 근거한 애정의 대상에 이르기까지 그 시각은 다양하며 복잡하게 변해 왔다. 원시사회에서는 종족의 생존을 위해 아기를 죽이는 풍습이 있었다. 원시부족들 사이에 이와 같은 기아 사건은 흔히 있을 풍습의 하나이다. 아이를 죽이는 이유는 비인간적이라든지 잔인성과 같은 감상에서가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하나의 수단, 즉 요즘의 가족계획의 원리와 같은 차원에서 찾을 수 있다. 또 다른 이유는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한 주술적이 데서 찾을 수 있다. 즉 죽음의 공포, 병마의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어린이를 희생물로 받치거나 혹은 전쟁에서 승리를 기원하는 풍속의식에 희생물로 제공되는 종교적 희생양을 대신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경제적인 이유에서 식구 수를 줄이기 위해 아이를 생매장하기도 했다. 이런 풍습은 개인적인 심성과 상관없이 사회적 집단적 명령에 의존하기 때문에 크게 보아 그 집단의 인구정책에 의한 제도적 차원에서 보아야 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런 제도는 현대의 국가적 차원에서의 가족계획이나 인구조절 정책의 공공성을 사람들이 무리 없이 용납하듯이 그 옛날에도 용인되었다고 본다. 희랍의 대표적이 도시국가인 스파르타와 아테네는 그 사회 문화적인 상황에 따라 어린이를 보는 시각이 대조된다. 항시 전쟁에 대비하는 상황에서 스파르타는 건강한 아이만이 살아남을 자격이 있고 건강하다고 판정 받은 아이는 국가가 경영하는 훈련소에
참고문헌
강신왕, 코메니우스의 기독교 교육 사상 연구
강선보, 코메니우스의 교육과정론, 교육철학회, 2002
민석홍, 서양사개론, 삼영사, 1990
보이드·이홍우 외, 서양교육사,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우도 틸, 로크, 한길사, 1998
요한네스 힐쉬베르거·강성위, 서양 철학사(下)
어네스트 바커외 공저·강정인·문지영 옮김, 로크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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