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마케팅과 부동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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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EO 마케팅의 정의
2 CEO 마케팅의 필요성
3 CEO 마케팅의 전략과 효과
4 CEO 마케팅의 사례
5 CEO 마케팅의 부동산 관련 접목 사례
6 CEO 마케팅의 시사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고경영자 이미지 마케팅(PI·President Identity)이라고도 한다.

기존의 브랜드 구축에서처럼 CEO의 행위를 기록, 홍보하는 것만이 아닌 기업의 영역을 넘어서 CEO자신의 사회공헌, 비전, 꿈 등에 대한 구체적인 철학을 효과적이고 오래도록 신뢰감 있게 전달해 이것을 기업 이미지와 연결하는 마케팅이다.

기업 가치에 있어 ‘CEO 브랜드’ 가치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위력적
CEO의 능력과 이미지가 기업 이미지를 좌우
CEO는 일반적으로 기능성, 개성, 명성의 특성을 통해 마케팅 역할을 수행

기능성(function) : 기업 대표성, 네트워크 기능, 매출 증대, 기업간의 가치 전달을 매개하는 커뮤니케이션 기능 등
개성(personality) : 혁신적인 자세, 책임감, 리더십, 소비자들에 대한 친밀감
명성(reputation) : CEO 개인의 능력, 전문성, 신뢰성, 비전 등

기업을 대표해서 소비자들과 파트너에게 기업을 알리고 전달하는 ‘기업
커뮤니케이터’로서 긍정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수익창출로 연결
CEO의 혁신적 이미지나 인간적인 친근감 등의 우호적인 기업 이미지 구축
CEO의 명성은 기업의 위상과 인지도를 반영함과 동시에 기업 가치를 제고
시키므로 개인의 친근감이나 혁신성, 리더십, 책임감 등의 속성을 활용

대표적인 CEO마케팅의 성공사례로 꼽히는 사례로는 ‘김영모과자점’의 김영모 사장이 있다. 김 사장은 대형 프렌차이즈가 지배하고 있는 제빵업계에 ‘직원 180명, 연매출 100억원’이라는 성공 신화를 만든 주인공으로, 완벽하고 꼼꼼한 ‘장인’의 이미지로 알려져있다. 또한 빵굽는 CEO, 스위트 로드, 김영모의 건강빵 등의 자서전과 제빵기술을 다룬 책을 여러권 발간함으로써 자신과 자신의 이름을 딴 가게의 인지도를 동시에 높이는 데 성공하였다. 또 노동부에서 선정한 ‘제과명장’의 칭호와 서울 서초동 등 강남 요지에 자리 잡은 가게의 지리적 위치는 소비자에게 ‘김영모과자점=고급 브랜드’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몇 년 전 SBS 진실게임에서 연매출 4억원 이상의 수입을 올리는 e쇼핑몰 운영자로 소개되면서 유명세를 톡톡히 치른 김예진씨는 젊은 나이에 e쇼핑몰의‘레드오션’으로 대표되는 의류 부분에 과감히 뛰어들어 연매출 50억을 달성한 보기 드문 성공사례로 꼽힌다. 대중 인지도 높은 그녀는 미니홈피를 통한 소비자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큰 홍보효과 누릴 수 있었다. 전문가들은 대중적 인지도가 있는 CEO들의 행보 자체가 바로 걸어 다니는 홍보라고 말하는데 그녀는 이 점을 십분 활용하였다. 요컨대 김 씨가 판매하는 옷들은 직접사진을 찍어서 웹사이트에 올렸는데 이 사진속에 등장하는 모델은 다름 아닌 자신이였던것이다. 사진에는 자연스러운 표정과 172cm 날씬한 몸매를 강조한 그녀의 사진으로 채워졌고 고객이 쇼핑몰뿐 아니라 운영자에게 까지 관심을 유도한 판매 전략이었다
참고문헌
참고서적
[경영]중소기업사례(4억소녀), 2006.2
CEO 마케팅 - CEO가 곧 Brand이고 기업이다, 2006.3

인터넷 사이트
http://www.seihaku.com/entry/CEO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D15&newsid=02000806589916
552&DCD=A00307&OutLnkChk=Y
http://www.artsnews.co.kr/news/70125
http://blog.naver.com/recovery27?Redirect=Log&logNo=100011602567
http://www.donga.com/docs/magazine/viewer.php?mgz_part=shin&n=20100302050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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