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 및 효과 이해와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해결과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장애 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조사자료입니다.
크게 서론(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정의와 등장 배경), 본론(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당위성 및 효과), 결론(성공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해결 과제) 형식으로 나누어 썼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1.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정의와 등장 배경
2.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당위성 및 효과
- 수업의 비(非)차별성
- 분리교육의 폐단 및 통합교육의 효과
☞ 통합교육이 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긍정적 효과
☞ 통합교육이 일반 아동에게 미치는 긍정적 효과
- 교육기회의 평등성
3. 성공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해결 과제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정의와 등장 배경
사람은 누구나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고, 그 안에서 삶의 의미와 보람을 찾아가며 살아간다. 그래서 우리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부르는 것이며, 교육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바로 개인의 바람직한 사회화에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1970년대 이후 세계는 장애를 갖고 있던 그렇지 않던 모두 한 명의 인간으로서 평등하다는 이념 아래, 그동안 제한되어왔던 장애인의 생활범위를 지역사회 전반으로 넓혀가고자 노력해 왔다. 장애 아동 통합교육은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 중 하나로서, 현재 여러 가지 방안들이 마련되어 실행되고 있다.
학자들, 혹은 교육현장에 따라서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어지지만, 보통 일반 교육과정에 특수 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통합교육이라고 한다. 물론, 단순히 장애아동을 일반적인 교육환경에 배치했다고 해서 이를 통합교육이라고 부르는 것은 아니다. 그 안에서 장애 아동이 한 구성원으로서 받아들여지고 제 역할을 할 수 있을 때만이 진정한 의미에서 ‘통합’이라는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이는 장애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은 같은 교육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있으며 정상적인 교육환경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특수 교육의 목적이 궁극적으로 특수 아동이 일반적인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독자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인 만큼, 장애 아동 통합교육은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다.
통합교육의 역사는 1960년대 말부터 시작된 스웨덴의 ‘정상화(normalization) 운동’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정상화 원칙이란 현재 장애인 복지의 기본적 개념으로서 심신(心身)에 장애가 있어도 정상적으로 살 권리가 있음을 의미한다. 즉,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인간으로서 그리고 시민으로서 평등하다는 것이며, 교육에 있어서 장애 아동도 일반 아동과 같은 동일한 기회를 제공받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장애 아동도 그들이 사는 지역사회 안에서 일반아동과 함께 교육을 받게 해야 하며, 제한이 불가피한 경우 환경의 제한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이른바 ‘최소 제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원칙을 핵심으로 하는 미국의 ‘전 장애 아동 교육법’의 입법화는 특수교육에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어 통합교육의 정착과 확산을 가져오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 참고문헌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blog.naver.com/dozypuppy/110023894029
강갑원 외, 특수아동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8. 10
신현기 외, 특수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6. 2
William L. Heward, 최신 특수교육, 시그마프레스, 2007. 2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3
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 1
이기숙,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6. 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초등 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
-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 리더십 - 특성이론 행동이론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