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최영미의 `서른, 잔치는 끝났다` 작품분석-작가의 의도와 수용의 양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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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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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최영미와 그 평가
3. 시의 수용양상
1) 시의 분석
2) 시어, 어조
4. 수용에서 차이가 생기는 이유
5.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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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최영미와 그의 평가
1) 최영미
작가 최영미는 1961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서양사학과와 홍익대 대학원 미술사학과를 졸업하고, 1992년 『창작과 비평』겨울호에 「속초에서」외 8편의 시를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그녀는 1994년 시집 『서른, 잔치는 끝났다』를 출간하여 일약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으며, 그후 『꿈의 페달을 밟고』, 『돼지들에게』, 산문집 『시대의 우울』, 『우연히 내 일기를 엿보게 될 사람에게』등을 썼다. 그 외 미술에세이와 장편 소설 등의 활동도 하였다. 2005년 일본에서 발간된 시선집『서른, 잔치는 끝났다』는 일본 문단과 독자들에게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2) 사회적 배경
1990년대의 초반은 1980년대와 다른 양상의 사회적 혼란이 있었다. 80년대와 그 이전은 자유, 평등을 구호로 한 민주주의에 대한 갈망, 그에 대한 운동으로 인한 사회적 혼란양상이라면, 1990년대는 문민정부의 출범으로 그전 정부에 대한 비리가 밝혀지면서 충격, 또는 잔인한 살인사건, 건물붕괴 등으로 전시기의 모순점들이 사회적 문제로 드러나고 있는 시점이었다. 한편 이러한 사회적 혼란양상과 달리 경제적으로는 많은 발전을 이룩하여 해외여행을 하는 사람이 많아져 국제적인 관심도 많아지던 시기였다. 이 당시의 출판시장을 살펴보면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와 『일본은 없다』등의 민족감정을 자극한 작품이 많이 팔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민족감정의 자극으로 인한 편협한 민족주의라고 하면서 세계화,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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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수, 「최영미 현상, 잔치는 정말 끝났는가」,월간 『말』, 1994. 7
허 정, 「『서른, 잔치는 끝났다』를 읽는 여섯가지 방법 -
‘주체적 독법’의 실제적 점검과 그 확대를 위하여」, 동아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7.12
홍정선, 「문사적 전통의 소멸과 90년대 문학의 위기」, 『문학과 사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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