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박인환][김소월][김경린][최영미][김용택][유치환][김남조][신경림]시인 박인환, 시인 김소월, 시인 김경린, 시인 최영미, 시인 김용택, 시인 유치환, 시인 김남조, 시인 신경림 분석(박인환, 김소월,김경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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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인 박인환
1. 대중에게 친숙한 모더니스트, 박인환
2. 박인환 시의 특징

Ⅱ. 시인 김소월

Ⅲ. 시인 김경린
1. 차창
2. 유동적 상황에서 빚어지는 사물의 시적 진실을 포착하는 특징
3. 태양이 직각으로 떨어지는 서울
4. 의식 속의 나비들
5. 태양은 모래알처럼
6. 후반기 동인

Ⅳ. 시인 최영미

Ⅴ. 시인 김용택

Ⅵ. 시인 유치환

Ⅶ. 시인 김남조
1. 생애
2. 작품세계

Ⅷ. 시인 신경림
1. 1935
2. 1956
3. 1965
4. 1973
5. 1974
6. 1979
7. 1981
8. 1983
9. 1985
10. 1986
11. 1987
12. 1988
13. 1989
14. 1990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인 박인환

1. 대중에게 친숙한 모더니스트, 박인환

박인환 시선집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그를 모더니스트로 보기 거북하게 만들만큼 서정성이 짙게 묻어난다. 그의 시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목마와 숙녀만 하더라도 낯선 외국 작가로 말미암은 이국적 분위기와 목마라는 낭만적 요소를 묘하게 섞어 슬픔에 물든 생각을 잔잔하게 흘리고 있는 서정시다. 여기서 시인에게 인생이란 \"그저 잡지의 표지처럼\"통속적이며 허무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박인환의 대표작품 ‘목마와 숙녀’는 6․25 직후의 허무주의, 실존주의적 고뇌, 도시적 감상성을 바탕으로 깔고 있으며 애상적․체념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시어의 선택에서도 잘 드러나듯이, '버지니아 울프의 비극적 생애, 목마, 별, 소녀, 등대, 술병, 상심, 작별' 등을 동원하여 그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그러나 이 시에서 느껴지는 삶에 대한 절망이나 도시적 감상성은 퇴폐적이지 않고 오히려 감미로운 느낌을 준다. 이것은 언어에 대한 시인의 탁월한 감수성에서 연유한다. 이러한 분위기가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 세계의 주요한 특징을 잘 드러내 보여 준다.

2. 박인환 시의 특징

그의 시에 나타나는 현대적 연설의 인상은 1930년대 모더니즘에서는 볼 수 없는 박인환만의 성취였다. 당시의 모더니스트들에 비해 그 형상화는 미흡할지라도 정신적 위상이나 지향은 현실 감각을 획득하고 있었다. 박인환 시의 시적 자아들은 현재를 거부하고 과거로 퇴행하려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 그에게 현재는 도시라는 공간과 이어져 있으며 도시 생활은 세속적인 체험으로 시인을 속화시킨다.
참고문헌
1. 김원영, 박인환 시 연구, 호남대학교, 2008
2. 민미숙, 유치환 문학의 생명 인식 연구, 인하대학교, 2010
3. 신규호, 시인 김남조론, 성결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2
4. 이자욱, 김소월 시에 나타난 자연 이미지 연구, 연세대학교, 2002
5. 엄기창, 김경린 시 연구 : 1950년대 모더니즘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2001
6. 최영미, 시인 최영미, 세계의 명시를 말하다, 해냄,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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