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의 영향과 실태 분석-CJ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7장 요약
2. 서론
3. 본론
1.CJ의 역사와 발전 과정
2. CJ의 사회공헌활동
3.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내외부적 참여도와 현재 실태
4. Cj사회공헌활동과 이념 에 반하는 사건들 과 양면성
5. 인터뷰 조사

4.결론
1. 사회공헌활동의 성과나 만족도 및 조원의 의견
2. CJ그룹 문제점과 대안
본문내용


4. Cj사회공헌활동과 이념 에 반하는 사건들 과 양면성.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식품기업인 만큼 식품 관련 파동이 큰 문제를 띄고 있습니다.

2004년 불량만두파문
“국내 최대 식품그룹인 CJ는 도덕성 논란을 야기하며 소비자들의 분노를 유발했다. 대기업인 CJ와 자회사인 모닝웰은 ‘불량 만두’ 문제가 불거지자 자체 조사를 실시,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및 자체생산제품 모두 전혀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오리발’을 내밀었다. 그러나 자회사 모닝웰이 지난 99년 8월부터 12월까지 문제가 된 업체의 염장무를 사용한 만두 제품을 하청업체로부터 납품받은 사실이 드러나자 CJ는 입장을 바꿨다. CJ는 ‘과거 기록까지 검증하지 못한 잘못을 범했으며 결과적으로 사실을 은폐한다는 오해를 불러 일으키게 됐다’고 밝히는 등 오락가락 대응으로 소비자들의 반발은 확산됐다. “
이 보도에서 보면 CJ는 모럴해저드의 대표 기업이 되었고 잘못을 시인하고 그 해결책을 찾기보다는 순간적 거짓말로 위기를 모면하려는 낮은 수를 쓰려고 했으며 결과적 시민단체의 CJ제품 불매운동까지 이어지는 최악의 상황으로 몰고 갔다.

우리가 기업의 위기관리에 대해 이야기할 때 고전처럼 등장하는 하는 것이 바로 미국 존슨앤 존슨사(J&J)의 타이레놀 사건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해태음료의 헬로 팬돌이 사건이 기업위기 관리의 모범 사례로 이야기되고 있다.
1982년 9월 미국 시카고에서 발생한 타이레놀 복용자 사망자 사건은 J&J의 매우 신속하고 잘 짜여진 기획처럼 움직인 위기 대응의 모범 사례이다. 사건이 발생하자 문제제품 10만병 가량을 즉각 수거했으며 모든 광고도 중단하고 임시 실험실을 세워 수거 제품에 대한 철저한 검사에 착수했다. 또 조사 결과 타이레놀 제품의 잘못이 아니라 어느 정신병자의 청산가리 주입으로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상당 기간을 미국 전역의 의사, 병원, 도매상들에게 50만통의 편지를 발송해 사건의 진실을 제대로 알렸으며 각계 전문가와 미디어 관련자들을 초청해 정확한 내용 알리기에 주력했다. 당시 J&J의 제임스 버크회장은 회사의 재정적 손해나 이미지 손상보다는 진정으로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가를 생각했다고 한다.

2000년 6월 출시된 해태음료의 헬로 팬돌이는 캐릭터 용기 음료로서 시장에 나오자마자 월 매출 20억원 이상을 올리며 어린이 음료 시장의 히트상품이 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잘 나가던 헬로 팬돌이의 엉킴 현상(곰팡이처럼 음료속에 이물질 발생)으로 인체에 유해하지는 않지만 육안으로 보면 혐오스런 이물질로 오해할 여지가 있었다. 이와 관련해 해태음료는 비상 대책위원회를 열고 인체에 유해한 것이 아니라고 해도 모든 제품을 회수해 고객들의 신뢰를 지키자는 결정을 내렸다. 그리고 시장에 유통되던 전 제품 회수에 들어간 것이다.
불량만두 파문에서 보여준 CJ의 대응과 이 두 사건을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가 있다. 기업들의 위기 관리는 단순히 이번에 드러난 CJ의 경우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아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유한킴벌리와 공익 마케팅
  • ◆ 공익마케팅에 대해서 1. 공익마케팅의 등장배경현대사회의 급속한 환경변화와 특성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영향을 주고 있다. 기업이 과거 주주중심의 경제적 활동에만 전념하던 시대에서 기업활동의 사회적인 가치와 기업의 이윤을 동시에 추구하는 단계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은 윤리경영, 나눔경영 등을 통해 선포되고 있으며, 사회공헌활동의 규모 또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사회지향적

  • [기업사회학] 국내의 CSR 활동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에 관한 논의.
  • 활동 현황2. 국내 CSR 활동의 문제점 Ⅲ. 국내 CSR의 진척을 위한 활동과 논의들1. IFA를 통한 CSR.2. 정보보고의 제도화-Bilan Social의 사례를 중심으로.3. CSR 활동과 사회책임투자(SRI)과 연계.4. ISO26000 대응을 통한 CSR 대응. 1) ISO 26000 진행현황. 2) ISO 26000의 한계점에 대한 언급.Ⅳ. 결론. Ⅴ. 참고문헌Ⅰ. 들어가는 말 2000년대 이후 들어 CSR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경제의 세계화와 다국적기업의 확대는 기업의 의사결정의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

  • [기업윤리]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기업윤리(1) 기업윤리의 개념 및 중요성(2) 기업윤리의 유형 및 발전과정(3) 한국기업의 윤리경영(4) GE의 윤리경영(5)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Part 2. 기업의 사회적 책임(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란(2) 사회적 책임-경영전략론(3) 기업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과 효과(4) 기업의 사회책임경영-나이키(5)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역사와 현황(6) 한국적 특수성(7)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관한 질문(8) 선진기업의 경험-미국사례(9) 국내 기업의 사

  • NGO와 기업과의 관계변화
  • 사회공헌활동에서의 기업과 비영리기관의 파트너십에 대한 연구」(서울: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2009).이렇게 기업과 NGO가 점차 다양하고 유동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양자 간의 관계와 그 변화를 탐구하는 것은 시장과 시민사회간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따라서 본 리포트는 장임숙의 논문에서 말하는 기업과 NGO간 관계유형을 바탕으로 크게 두 가지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선정된 것은 서울환경연합과 CJ,

  • 윤리경영의 개념, 필요성 및 유형
  • 영향력 또한 증가하고 있다. 즉, 윤리경영은 여유 있는 기업이 단순히 사회공헌을 위해 재량을 베푸는 차원이 아니라 업종, 규모, 특성에 상관없이 모든 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받아들여야 할 생존의 필요조건인 셈이다. 우리는 윤리경영을 몸소 실천해 국제 사회에서 인정받은 기업과 이와 반대로 윤리성의 결여로 국제 사회에서 외면 받은 기업의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국제 사회에서 윤리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구성된 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