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서비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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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의료서비스 산업 환경 분석


2. 의료서비스 이용 고객 분석
(1). 1차 자료 분석
(2). 2차 자료 분석

3. 의료서비스 마케팅 필요성


4. 의료기관 비교 분석
(1). 삼성의료원
(2). 세브란스병원
(3). 차병원
(4). 종합 분석 요약

5. 의료마케팅 핵심요소 선정
(1). 핵심요소 세분화 분석
(2). 목표시장 선정
(3). 차별화와 포지셔닝


6. 가상병원 의료서비스 新마케팅


본문내용
1982, 삼성생명
공익재단 설립
1994,11,
삼성의료원 설립
1994, 11, 존스홉킨스
협력조인식
9년, 한국서비스품질
지수 종합병원부문 1위
2003, 한국서비스진흥원
윤리경영대상 수상
2004, 삼성 암 센터

무혈, 통원수술 중심으로 최고수준의 의료서비스
경동맥 수술 시행 등 최첨단 수술 방식 보편화
성균관의과대학 설립으로 교육, 연구 중심 구축
원스톱(One-Stop) 통합 예약 창구 서비스
응급의료 전용 헬기 및 24시 응급 진료체계
최고수준의 삼성 브랜드 이미지
상대적으로 짧은 병원 역사
응급실 환자 대기시간 및 규모 불만족
중복 진료 및 의료서비스 가능성
대규모 시설에 따른 긴 동선
초고가 장비 多보유, 최고 시설유지로 고 의료비
1885, 선교 의사 알렌
광혜원을 설립
국내최초 진료의 전문화
고객중심 新 의료문화
창립정신 하나님의 사랑
외국인 진료를 활성화
암 센터 조기 완공화

영동 세브란스 병원
용인 세브란스 병원
신촌 세브란스 병원
오랜 역사를 통한 노하우, 인지도
국내 최초 전문수술용 로봇을 이용한 수술 성공
국내 최초 JCI(국제의료기관평가위원회) 인증 획득
응급의료시스템의 표준화
국내 최초 ‘오픈카드 시스템’ 도입
고품격, 명품 서비스 제공
초고가 장비, 고품질 서비스로 인한 고 의료비
오픈카드 시스템 개인정보 유출위험
일괄결제로 꼼꼼한 진료비 내역 확인의 어려움
대규모 시설에 따른 긴 동선
중복 진료 및 의료서비스 가능성
양,한방 One-Stop(원-스톱) 의료서비스
지역주민 설문조사로 환자중심 경영구축
외래수납의 분산, 투약처방의 자동화
건축문화대상의 시설로 고객만족도 제고
환자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등 편의시설
무료검진 및 건강교실 등 시스템운영
진료 접수와 대기 과정의 장시간화
초음파 검사, 녹화 CD 등 관련 서비스 고비용
임의적인 ‘필수 과정 진료서비스’가 부가
진료 담당 세분화로 환자의 혼란 및 신뢰반감
중복 진료 및 의료서비스 가능성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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