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학 기말 2022] 1. 의료분쟁 개념 의료분쟁 해결제도 2. 환자안전사고 종류 3. 의료서비스마케팅 특성 4. 병원마케팅믹스전략 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29 / 2022.10.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병원경영학
공통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교재 제10장을 참고하시오.
2. 환자안전에 대하여 정의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종류를 기술하시오(10점).
교재 제12장을 참고하시오.
3. 의료서비스마케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
교재 제14장을 참고하시오.
4.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을 4P 중심으로 기술하시오(20점).
교재 제14장을 참고하시오.
하고 싶은 말
[병원경영학 기말 2022]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2. 환자안전에 대하여 정의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종류를 기술하시오(10점).
3. 의료서비스마케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
4.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을 4P 중심으로 기술하시오(20점).

2022년 2학기 병원경영학 기말과제를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재와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였고, 참고한 부분은 빠짐없이 각주를 넣었습니다.
목차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1) 의료분쟁의 개념
2) 의료분쟁 해결제도
2. 환자안전에 대하여 정의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종류를 기술하시오(10점).
1) 환자안전 정의
2) 환자안전사고의 종류
3. 의료서비스마케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
1) 무형성
2) 가변성
3) 비분리성
4) 소멸성
4.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을 4P 중심으로 기술하시오(20점).
1) 마케팅믹스의 개념
2) 병원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한 마케팅믹스전략 4P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1) 의료분쟁의 개념
의료사고가 발생하면 환자 측과 의료인 측과의 다툼으로 발전할 수 있는데, 의료법은 “의료행위로 생기는 분쟁”을 의료분쟁이라고 규정하고 있으며(동법 제54조의2 제1항), “의료사고를 주원인으로 한 환자 측과 의료인 측간의 다툼” 또는 의료인이 행한 의료행위의 결과로 생긴 의료사고를 바탕으로 한 의료진과 환자 측간의 분쟁이 의료분쟁이다. 의료분쟁은 환자 측이 의료인에게 의료과오가 있거나 또는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생기는 것이다. 즉 다시 말하면 의료분쟁은 의료인의 과실에 의한 것인지 불가항력적인 무과실에 의한 것인지 판단이 어려운 경우에 일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의료분쟁 역시 의료사고와 마찬가지로 의학상 또는 법률상으로 의료에 아무런 과실이 없어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의료사고가 발생했다고 해서 모두 의료분쟁으로 발전되는 것은 아니다. 의료사고가 의학적으로 불상사가 야기된 경우를 지칭하는데 반해 의료분쟁은 이를 둘러싸고 일어나는 의사와 환자간의 다툼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사회적 관계의 문제이다.
참고문헌
정영권,윤병준(2021). 병원경영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한국소비자원(2017). 2016 의료분쟁 조정 사례집. 한국소비자원.
김미란(2011). 환자안전(patient safety) 개념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41권 제1호, 2011년 2월.
오시영(2020).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의 법적 성격과 운영에 대한 고찰. 법학논총 제47집, 숭실대학교 법학연구소.
이재호,이상일(2009). 환자안전의 개념과 접근 방법론. 한국의료 QA학회지.
임병규(2017).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4P) 역량이 창업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벤처창업연구 제12권 제4호 (통권52호).
강준한(2008). 醫療紛爭의 合理的 解決 方案.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례(2011). 고객 중심적 병원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위덕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희(2005). 병원 成功事例 분석을 통한 醫療서비스 마케팅戰略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수익(2009). 병원이미지와 의료서비스품질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희연(2006). 의료기관의 의료분쟁과 관련된 위험관리 활동 현황조사 연구.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준호(2008). A 한의원의 의료서비스 마케팅 전략수립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경희(2003). 의료환경변화에 따른 병원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