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학3) 의료분쟁개념과 의료분쟁해결제도 환자안전 정의 의료서비스마케팅 특성 병원마케팅목표달성하기위한 마케팅믹스전략4P중심으로 기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28 / 2022.10.28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병원경영학
공통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교재 제10장을 참고하시오.
2. 환자안전에 대하여 정의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종류를 기술하시오(10점).
교재 제12장을 참고하시오.
3. 의료서비스마케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
교재 제14장을 참고하시오.
4.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을 4P 중심으로 기술하시오(20점).
교재 제14장을 참고하시오.
하고 싶은 말
병원경영학3) 의료분쟁개념과 의료분쟁해결제도 환자안전 정의 의료서비스마케팅 특성 병원마케팅목표달성하기위한 마케팅믹스전략4P중심으로 기술하시오0k

보건환경학과 병원경영학3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2. 환자안전에 대하여 정의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종류를 기술하시오(10점).
3. 의료서비스마케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
4.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을 4P 중심으로 기술하시오(2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1) 의료분쟁의 개념
2) 의료분쟁의 해결제도
3) 나의 제언
2. 환자안전에 대하여 정의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종류를 기술하시오(10점).
1) 환자안전 정의
2) 환자안전 사고의 종류
3. 의료서비스마케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
4.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을 4P 중심으로 기술하시오(20점).
1) Place
2) Product
3) Price
4) Promotion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의료사고는 의사와 환자 간에 일어난 것으로 의료행위 도중에 발생하고 있다. 의사의 경우 의료 사건의 발생으로 인하여 1년에 평균 10건이상 사고를 접한다고 한다. 필자가 아는 모 지인의 경우 여자친구가 이뻐지고 싶어 성형수술을 하였으나 돌팔이 의사를 만나 몇 번의 성형수술을 잘못하여 이쁜 얼굴이 완전이 못난얼굴, 흉칙한 얼굴로 바뀌었다.
또한 어떤 여자의 경우 방송을 보면 유방확대수술을 잘못하여 여성이 사망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으며, 코 수술을 잘못하여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키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의료사고로 인한 의료분쟁이 발생할 경우 환자의 입장에서 구제제도를 통한 버상을 받으려고 환자는 노력하고 있지만 보상받기가 쉽지 않다.
환자안전사고”란 「보건의료기본법」 제3조제3호의 보건의료인(이하 “보건의료인”이라 한다)이 환자에게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환자안전에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위해(危害)가 발생하였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사고를 말한다.
전국에서 개인병원이 가장 많이 곳은 서울강남권이다. 서울에서도 ‘성형외과’, ‘피부과’, ‘치과’, ‘안과’ 등 대표적 비급여 병·의원이 많은 곳이 강남권으로 중국관광객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 2호선 강남역 일대가 비급여 병·의원 밀집도가 높은 지역으로 모이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의료산업 최전방이라 할 수 있는 강남권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있어 그에 따른 의료서비스 마켓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병원경영학3)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2. 환자안전에 대하여 정의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종류를 기술하시오(10점).3. 의료서비스마케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4.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을 4P 중심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병원경영, 병원경영전략기법 6시그마운동 실제 사례, 2011.
-김종만 : 의료분야 6시그마 동향 및 시사점. SERI 6시그마. 2006.4.2.
-노재범. 이팔훈. 이승현 : 서비스 이노베이션 6시그마. 삼성경제 연구소. 2005.3.
-신현호?백경희, 의료분쟁 조정?소송 총론, 육법사, 2011.
-이용철 외, 의료분쟁조정론, 보문각, 2007.
-최윤애, 의료분쟁조정제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원 논문, 2012.
-현두륜, 의료분쟁조정법 시행에 따른 성과와 과제, 의료법학, 2013.
-홍상범, 조정절차 자동개시에 대한 중환자 의사의 소고, 의료정책포럼,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병원경영학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 병원경영학목차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2. 환자안전에 대하여 정의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종류를 기술하시오3. 의료서비스마케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4.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을 4P 중심으로 기술하시오참고문헌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교재 제10장을 참고하시오.의료행위는 현실적으로 전문성, 밀실성(비공개성), 정보의 편중성, 폐

  • 병원경영학 2022년 2학기 기말과제물(레포트)
  • 경영학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목 차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 의료분쟁 2) 의료분쟁의 해결제도2. 환자 안전에 대하여 정의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종류를 기술하시오.1) 환자안전 2) 환자안전사고의 종류 3. 의료서비스마케팅 특성을 설명하시오.4.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을 4P 중심

  • 병원경영학_마케팅 전략 중 병원의 STP전략에 대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2)
  • 2022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병원경영학학번:성명:연락처: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 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의료분쟁의 개념에 대해 논하기 위해서는 의료사고의 개념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의료사고라는 것은 의사가 환자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좋지 못한 결과를 의미한다. 의료분쟁은 의료사고가 원인인 되어 환자와 의사 사이에 발

  • 의료관광마케팅
  • 의료관광마케팅Ⅰ. 서론 Ⅰ-1. 의료관광의 정의Ⅰ-2. 의료관광의 발달배경Ⅰ-3. 의료관광의 분류Ⅱ. 본론Ⅱ-1. 국내의료관광산업의 환경 분석Ⅱ-2. 의료관광을 위한 서비스마케팅 이론Ⅱ-3. 의료서비스마케팅Ⅱ-4. 병원 서비스 마케팅 전략Ⅱ-5. 병원프랜차이즈 전략Ⅱ-6. 해외 의료 관광 마케팅Ⅱ-7. 국내의료서비스 마케팅 사례Ⅱ-8. 대구의료관광Ⅲ. 결론- 대구 의료관광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제시Ⅰ. 서론Ⅰ-1. 의료관광의 정의의료관광산업은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마케팅 36. 내부 마케팅37. 그린 마케팅 38. 날씨 마케팅Ⅳ. Channel 및 기타 1. 귀족 마케팅 2. 엔젤 마케팅 3. 공동 마케팅4. 웰빙 마케팅 5. Y 마케팅 6. 여성 마케팅7. 유비쿼터스 마케팅 8. 대통령 마케팅 9. 시간대 마케팅 10. 데이 마케팅 11. 니치 마케팅 12. 연휴 마케팅13. 표적 마케팅 14. 체험 마케팅 15. 1:1 마케팅 16. 심리 마케팅 17. 병원 마케팅 18. 네트워크 마케팅19. 루프 마케팅 20. 복수경로 마케팅 21. 터보 마케팅Ⅰ. Contents1. 퓨전 마케팅1. 개념 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