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학 2022 기말] 1. 의료분쟁의 개념, 해결제도 2. 환자안전사고의 종류 3. 의료서비스마케팅 특성 4. 병원마케팅믹스전략 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27 / 2022.10.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병원경영학
공통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교재 제10장을 참고하시오.
2. 환자안전에 대하여 정의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종류를 기술하시오(10점).
교재 제12장을 참고하시오.
3. 의료서비스마케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
교재 제14장을 참고하시오.
4.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을 4P 중심으로 기술하시오(20점).
교재 제14장을 참고하시오.
하고 싶은 말
[병원경영학 2022년 기말과제]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2. 환자안전에 대하여 정의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종류를 기술하시오(10점).
3. 의료서비스마케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
4.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을 4P 중심으로 기술하시오(20점).

2022년 2학기 병원경영학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여러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를 넣었습니다.
목차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1) 의료분쟁의 개념
2) 의료분쟁 해결제도
2. 환자안전에 대하여 정의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종류를 기술하시오(10점).
1) 환자안전 정의
2) 환자안전사고의 종류
3. 의료서비스마케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
1) 무형성
2) 가변성
3) 동시성
4) 소멸성
4.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을 4P 중심으로 기술하시오(20점).
1) 마케팅믹스 전략의 개요
2)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 전략 4P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1) 의료분쟁의 개념
의료분쟁조정법에서는 “의료분쟁이란 의료사고로 인한 다툼을 말한다.”라고 하여(동법 제2조 제2호), 의료분쟁을 보건의료인이 환자에 대하여 실시하는 진단·검사·치료·의약품의 처방 및 조제 등의 행위로 인한 다툼이라고 본다. 따라서 의료분쟁은 ‘의료인이 환자에게 의료행위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예상외의 악결과나 이상한 결과로 인한 환자와 의료인 사이의 다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의료분쟁이라는 개념은 가치중립적인 개념인 ‘의료사고’에 ‘의료종사자의 잘못으로 인한 다툼’이라고 하는 가치개념이 혼합된 용어이다.
의료사고가 모두 의료분쟁이 되는 것은 아니며, 의료사고 중에서 의료인의 주의의무 위반으로 발생하는 과실행위 여부가 의료분쟁의 주요 대상이 된다. 따라서 의료사고가 발생하더라도 환자와 의료인 사이의 신뢰관계로 인하여 환자가 의료인의 과실이 없다는 점을 수긍하는 경우 의료분쟁이 발생하지 않게 된다. 또한 의료분쟁이 발생하였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모두 의료소송 등의 법적절차로 나아가는 것은 아니다.
참고문헌
정영권,윤병준(2021). 병원경영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상찬(2013). 의료법과 의료소송. 도서출판 온누리.
전신철(2016). 병원 코디네이터. 포널스출판사.
고창헌,한혜숙(2014). 항공사 서비스 마케팅믹스(7Ps) 요소와 소비자만족, 충성도간의 관계연구. 관광경영연구, 18(58).
신현호,백경희(2012). 현행법상 의료분쟁에 있어서 당사자 신청의 소송 대체 분쟁해결제도. 법학평론 제3권, 서울대학교 법학평론 편집위원회.
이상일(2009). 환자안전의 개념과 접근방법론. 한국의료QA학회지.
김경희(2005). 병원 成功事例 분석을 통한 醫療서비스 마케팅戰略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유길(2013). 시스템다이내믹스를 활용한 중환자실 환자의 비계획적 자가 발관 예측모델.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흥섭(2010). 안과수술 서비스 품질요인이 서비스 만족과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경희(2003). 의료환경변화에 따른 병원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선자(2007). 환자만족도와 마케팅 전략(S 대학부속병원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홈페이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70724***
    (2023.02.01 14:12:5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