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소비자시장과 소비자 구매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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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소비자시장과 소비자 구매행동
2.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3.구매 결정 행동의 유형
4.구매자 의사 결정 과정
5.신제품에 대한 구매자 의사결정과정
6.국제적 소비자 행동
본문내용
- 사람들은 일생동안 구매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계속 바꾸고 음식, 옷, 가구, 레크레이션 취향은 주로 나이와 관계있다.
- 마케터는 주로 자신의 표적시장을 생애주기단계에 따라 정의 내리고, 각 단계에 적합한 제품과 마케팅을 세운다.
인의 직업은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데 영행을 주고 마케터는 평균치보다 자신들의제품과 서비스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직업분야를 찾는다.

Ex) 칼하트(cargartt)는 비사무직 근무자를 위해 탄탄하고, 오래 쓸 수 있고, 실용적인
작업복 – 이 회사는 “미국 노동자(worker)를 위한 오리지널 장비”라고 명명하였다.
1단계: 생리적 욕구
        ( 생명유지, 공기, 물, 음식, 옷, 잠, 성 등)
2단계: 안전욕구
        ( 위험으로부터의 보호, 공포로부터의 자유, 안전 등)
3단계: 사회적 욕구
        ( 사랑, 소속감, 인간관계 등)
4단계: 존경 욕구
        ( 성취, 인정, 지위 등)
5단계: 자아실현 욕구
        ( 자신의 창의력을 통한 성장가능성 인식)

1단계~3단계는 저차원적인 욕구 4단계~5단계는 고차원적인 욕구

하위욕구가 충족되면 상위욕구를 추구한다.(만족-진행 접근법, 욕구의 상향성 전제)
- 강도가 큰 욕구만이 동기요인으로 작용한다.
- 하위단계가 충족되어야 상위단계로 이동한다


학습
경험에 따른 개인 행동의 변화

동인
행동을 불러 일으키는 강렬한 내적 자극이도. 동인이 특정의 자극대상물로 유도됐을때, 그 동인은 동기로 변한다.

Ex)
자아실현을 하려는 동인이 그 사람이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게끔 동기화 시킬수 있다.

신념
사람이 무언가에 대해 가지고 있는 서술적 생각

태도
대상 또는 아이디어를 보고 개인이 갖고 있는 비교적 일관된 평가, 느낌, 행동성향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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