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주시장 분석 및 진로 `참이슬`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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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환경분석
1. 국내 소주 업계현황
2. 회사현황
3. 경쟁현황

Ⅲ. 마케팅전략
1.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2. STP 전략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3. 진로의 4P 전략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4. 재무 분석
5. 경쟁사의 전략
6. 참이슬 핵심전략
1) 초기 참이슬
2) 수정된 참이슬(참이슬 Fresh)

Ⅳ. 결 론

Ⅴ. 부 록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2) Price전략
타사의 제품과의 값은 대채적으로 비슷하다. 하지만 지역별로 지역소주에 비해 약간 비싼 경우가 있다. 하지만 소비자에게 있어 품질적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가격으로 인한 소비 감소 같은 경우는 생겨나지 않을 것이다.

3) Place전략
참이슬은 기존과 다른 차별적인 유통전략을 모색하였다.
첫 번째로 출시 시기의 지역차별화 전략을 전개했다. 1차적인 출시 지역으로 수도권과 중부지방을 성정했고 2차적인 지역으로 남부지방을 선택 했다. 여기에는 우리나라의 유행이나 패션을 비롯한 사회문화 추세의 주도가 수도권이라는 점을 감안해 가장 파급 효과가 큰 수도권시장부터 선점한다는 의도가 있었다.
두 번째로 현재 참이슬과 신씨화로에서 함께 운영하는 ‘참이슬본가’라는 이름의 실내 포장마차가 운영 중이다. 참이슬본가는 국내 최대 소주회사인 진로가 소비자와 친밀도를 높이고,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해 도입한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참이슬본가는 대나무로 장식을 하기도 하고, 대나무 컵, 대나무 그릇, 대나무 젓가락 등을 이용해 참이슬의 이미지와 통일성을 강조한다. 참이슬본가는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젊은 층과 중장년층을 모두 수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 Promotion전략

(1) 주요 컨셉
- BRAND 정서적 가치 증대
- 사람 관계속의 소통과 교감 표현
- 소주 음용 상황을 따뜻하고 솔직하게 표현
- 브랜드 자기 혁신의 일환으로 제품 Renewal 의미 전달



(2) 광고
- 광고에 출연하는 배우는 그 시대에 인기도가 높은 스타를 쓰는 것이 대부분이며 최근 에는 신민아, 하지원을 CF모델로 발탁함에 따라 하지원의 영화 흥행 효과와 함께 진로 참이슬의 가치 역시 상승 시키려는 의도를 지니고 있다.
신민아는 최근 진로 J의 새로운 광고모델로 발탁됐다. “뒤끝없이 딱이야”라는 광고 카피와 더불어 이번 광고에서 신민아는 깨끗한 느낌과 섹시한 이미지를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주)진로 마케팅팀 김정수 상무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가장 많이 즐기는 소주인 참이슬과 많은 사람들에게 ‘안티’ 없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하지원은 많은 공통점이 있어 보인다.”면서 “참이슬이 모델 하지원을 통해 충분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하지원을 전속모델로 기용한 (주)진로 참이슬은 이번 인쇄광고를 포함해 각종 홍보 캠페인과 진로 홈페이지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간다는 계획이다. 주류 광고 모델로는 처음 발을 내디딘 하지원은 특유의 깨끗한 이미지와 섹시함으로 참이슬 브랜드 파워를 발휘할 기세다.

(3) 판촉 및 홍보
- 대형마트에서 가정용 소주를 홍보하는 판촉 행사를 갖는다.
- 현재도 활발한 판매촉진 행사가 이뤄지고 있지만, 그것은 대부분 20대를 겨냥하여 대학가이거나 강남역, 압구정동 등 젊음의 거리인 경우가 많다. 우리는 30대, 40대를 겨냥하고
참고문헌

대한 주류 공업 협회
진로그룹 http://www.jinro.com/
참이슬fresh http://www.chamisulfresh.com
처음처럼 http://www.soju.co.kr
처음처럼 쿨 http://www.coolsoju.co.kr
진로제이 http://www.jinroj.com/
네이버 증권 http://stock.naver.com/
동아일보 보도자료 - 2009. 11. 16
머니투데이 보도자료 - 2009. 8. 25
머니투데이 보도자료 - 2009. 9. 24
중앙일보 경제 보도자료 - 2009. 11. 13
한경비즈니스 www.kbizweek.com 보도자료 - 2009 . 10 .16
서울신문 보도자료 - 2009.11.19
naver 지식인 및 블로그
참이슬fresh 광고 (하지원 편)
http://video.naver.com/2009031815124608795
처음처럼 쿨 광고 (유이 편) http://blog.naver.com/oh5no?Redirect=Log&logNo=50071546524&vid=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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