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 도요타자동차 소개
- 도요타 선정동기
2.
본 론
- 도요타자동차의 10가지 성공요인
(1) 노조
(2) 인사
(3) 리콜
(4) 리더십
(5) 생산
(6) 기업문화
(7) 사회공헌
(8) 친환경
(9) 포커싱 브랜드
(10) 기술
3.
결 론
-마치며 우리의 생각-
- 본문내용
-
- 위기감 제공 ▶ 지적자극 리더십
이 시대에는 이미 첫 번째 세대의 종업원들은 거의 사라지고 두 번째 세대들이 주도하고있었다. 1950년대에 벌어졌던 파멸위기의 극복세대는 떠나가고 고속성장을 지나온 이후의 종업원들은 예전의 그들보다 훨씬 위기감이 없는 사원들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연이은 두 번의 오일쇼크와 국내에 11개 경쟁회사가 존재한다는 것이 위기감을 계속 지니게 할 수 있는 요인이 되어주었다. 자연스럽게 위기감이 형성된 것이라기보다는 경영자가 지속적으로 위기감을 심어줄 수 있는 주제를 찾아 올바로 인식시키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인재육성 ▶ 개별적 관심 리더십
에이지는 특히 인재육성의 중요성을 깨달아 OJT는 물론 종업원 개인의 향상 교육이나 월별로 상사와 부하가 테마를 노하는 제도 등을 만들어 서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계속 연구하게 했다. 에이지 자신도 기술자와의 논의를 좋아해서 의견이 일치하지 않으면 자기의 주장을 밀어붙이지 않고 다만 끝까지 확인하여 옳은 길을 선택했다. 즉 인재가 기업 성공의 열쇠라는 인식으로 각 계층별 간부들에게 자신을 능가하는 부하직원을 육성하라는 권고의 행동과 같았다. 이런 사고방식은 시대의 조류를 살펴볼 때 20년 정도는 앞선 리더십이라 평가할 수 있다.
- 현장철학 ▶ 카리스마적 리더십
에이지가 취임한 1967년부터 현지, 현물에 대한 의식은 더욱 강화됐다. 에이지는 시간이 날 때면 예고 없이 몇 시간이고 현장을 들러 “얼굴이 보이는 경영자”로서의 이미지를 확고하게 만들었다. 현장철학으로서 현장 담당자들과 대화를 통해 현장 실정을 파악하는 습관이 있었다. 이런 솔선수범의 행동은 하부로 내려가 모든 간부들이 동일한 습관을 지니게 됐다.
- 1980년대에 도요타는 일본을 대표하며 세계 시장을 8%나 점했지만 미국에서는 여전히 싸구려 메이커 취급을 받았다. 엔고를 극복할 가장 확실한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는 중에도, 경영진은 그대로 가면 회사가 침몰할 것이라 판단했다.
- 도요타의 위기 극복 방안책 - 렉서스의 개발 ▶ 지시적리더십
회사의 핵심 설계자와 디자이너 60여명, 1400명의 엔지니어와 2300명의 기술자 그리고 200명의 보조 인력으로 구성된 24개의 엔지니어링 팀이 신차 개발에 몰두했고 여기서 1000여개의 엔진 시제품과 450대의 시험용 자동차가 제작됐다.
- 참고문헌
-
http://blog.naver.com/69kcy?Redirect=Log&logNo=130030449869
http://blog.naver.com/gaisterz?Redirect=Log&logNo=140012777124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2009.09.30 매일경제
삼성경제연구소
현대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소
네이버 인물검색.
http://blog.naver.com/bemylove0609?Redirect=Log&logNo=110050301622
http://blog.naver.com/light34?Redirect=Log&logNo=150030779357
도요타 기업 문화의 7가지 습관
http://blog.naver.com/zayoo_atom?Redirect=Log&logNo=130022559221
헤럴드뉴스 경제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지식인
네이버 블로그 ‘크레월드’
노동나루 http://ndnaru.tistory.com/2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