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 도요타자동차 소개

- 도요타 선정동기


2.
본 론

- 도요타자동차의 10가지 성공요인

(1) 노조

(2) 인사

(3) 리콜

(4) 리더십

(5) 생산

(6) 기업문화

(7) 사회공헌

(8) 친환경

(9) 포커싱 브랜드

(10) 기술
3.
결 론

-마치며 우리의 생각-

본문내용
- 위기감 제공 ▶ 지적자극 리더십
이 시대에는 이미 첫 번째 세대의 종업원들은 거의 사라지고 두 번째 세대들이 주도하고있었다. 1950년대에 벌어졌던 파멸위기의 극복세대는 떠나가고 고속성장을 지나온 이후의 종업원들은 예전의 그들보다 훨씬 위기감이 없는 사원들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연이은 두 번의 오일쇼크와 국내에 11개 경쟁회사가 존재한다는 것이 위기감을 계속 지니게 할 수 있는 요인이 되어주었다. 자연스럽게 위기감이 형성된 것이라기보다는 경영자가 지속적으로 위기감을 심어줄 수 있는 주제를 찾아 올바로 인식시키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인재육성 ▶ 개별적 관심 리더십
에이지는 특히 인재육성의 중요성을 깨달아 OJT는 물론 종업원 개인의 향상 교육이나 월별로 상사와 부하가 테마를 노하는 제도 등을 만들어 서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계속 연구하게 했다. 에이지 자신도 기술자와의 논의를 좋아해서 의견이 일치하지 않으면 자기의 주장을 밀어붙이지 않고 다만 끝까지 확인하여 옳은 길을 선택했다. 즉 인재가 기업 성공의 열쇠라는 인식으로 각 계층별 간부들에게 자신을 능가하는 부하직원을 육성하라는 권고의 행동과 같았다. 이런 사고방식은 시대의 조류를 살펴볼 때 20년 정도는 앞선 리더십이라 평가할 수 있다.

- 현장철학 ▶ 카리스마적 리더십
에이지가 취임한 1967년부터 현지, 현물에 대한 의식은 더욱 강화됐다. 에이지는 시간이 날 때면 예고 없이 몇 시간이고 현장을 들러 “얼굴이 보이는 경영자”로서의 이미지를 확고하게 만들었다. 현장철학으로서 현장 담당자들과 대화를 통해 현장 실정을 파악하는 습관이 있었다. 이런 솔선수범의 행동은 하부로 내려가 모든 간부들이 동일한 습관을 지니게 됐다.
- 1980년대에 도요타는 일본을 대표하며 세계 시장을 8%나 점했지만 미국에서는 여전히 싸구려 메이커 취급을 받았다. 엔고를 극복할 가장 확실한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는 중에도, 경영진은 그대로 가면 회사가 침몰할 것이라 판단했다.

- 도요타의 위기 극복 방안책 - 렉서스의 개발 ▶ 지시적리더십
회사의 핵심 설계자와 디자이너 60여명, 1400명의 엔지니어와 2300명의 기술자 그리고 200명의 보조 인력으로 구성된 24개의 엔지니어링 팀이 신차 개발에 몰두했고 여기서 1000여개의 엔진 시제품과 450대의 시험용 자동차가 제작됐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69kcy?Redirect=Log&logNo=130030449869
http://blog.naver.com/gaisterz?Redirect=Log&logNo=140012777124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2009.09.30 매일경제
삼성경제연구소
현대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소
네이버 인물검색.
http://blog.naver.com/bemylove0609?Redirect=Log&logNo=110050301622
http://blog.naver.com/light34?Redirect=Log&logNo=150030779357
도요타 기업 문화의 7가지 습관
http://blog.naver.com/zayoo_atom?Redirect=Log&logNo=130022559221
헤럴드뉴스 경제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지식인
네이버 블로그 ‘크레월드’
노동나루 http://ndnaru.tistory.com/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경영학원론] 도요다렉서스의성공요인분석
  • 도요타의 기업 환경2) 미국 시장 환경3) 경쟁 환경 분석4) 신차진출 환경 분석5) 소비자 환경 분석6) 고급차 시장 환경 분석4.도요타 내부환경 분석4-1.SWOT4-2.LEXUS 가치사슬 분석1) Primary Activities2) Support Activities4-3.도요타 내부역량 분석1) 도요타의 핵심 내부역량2) 도요타만의 우위 전략5.도요타의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5-1.도요타의 마케팅 전략1) STP2) 마케팅 믹스(4PS)5-2.LEXUS의 주요 마케팅 전략5-3.LEXUS의 위기와 극복6.도요타 LEXUS의 성공요인

  • [경영전략]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요인 분석
  • 도요타는 고객제일주의의 상징인 ‘노렌 정신’을 토대로 꾸준히 고객의 목소리를 들을 것이며, 변화와 혁신을 통해 고객중심의 행복과 기쁨을 주는 브랜드로 거듭 성장하겠다는 경영철학 정신을 언급하고 있다.2. 도요타 성공요인(1) 도요타 시스템1) 도요타 시스템의 시작① 상황적 배경현재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도요타가 차지하는 위상과 달리, 도요타의 시작은 고난의 연속이었다. 1930년대 일본 내에서도 미국의 포드사에 자금동원력, 제품 품

  • [노사관계론] 노사관계 중심에서 바라본 도요타의 성공요인
  • 성공요인< 도요다 생산시스템 >- (Toyota Production System : TPS, Just In Time System : JIT)개선(改善 : KAIZEN : かいぜん)도요다의 성공요인 중 하나인 도요다 생산시스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TPS 즉, 도요다 생산시스템은 도요다에서 창안한 시스템으로 최근에 삼성,LG 등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도요다를 방문, 견학해서 벤치마킹하는 대상으로 발전했다. 가이젠(かいぜん), 즉 개선이란, 최고 경영자에서 일반 근로자에 이르기 까지 모든 도요타 직원은 개선을

  • 도요타 자동차와 현대 기아차의 유럽진출전략
  • 도요타와 시장점유율이 단 1%밖에 차이가 나지않는다는 점에서 매우 대단하다고 할 수 있음*6. 현대 기아차와 도요타의 성공요인 새로운 이미지 구축표적화 마케팅 전략유럽풍의 디자인친환경 기업 이미지 강조생산방식의 따른 원가절감과 효율적인 생산디자인 센터건립친환경 기업 이미지 강조현대 기아차도요타 자동차*6. 현대 기아차와 도요타의 성공요인 - 현대기아차는 독일에 유럽 시장과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디자인 개발을 위해 R&

  • 도요타 자동차의 미국시장에서의 현지화 전략과 성공요인
  • 도요타 자동차의 미국시장에서의 현지화 전략과 성공요인1. 기업소개현재 많은 기업들은 ‘세계화’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세계 곳곳에 앞 다투어 진출하고 생존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렇듯 세계화는 더 이상 낯선 말이 아닐뿐더러 기업의 성장에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세계화를 표방하는 기업들은 수없이 많다. 도요타는 1937년 아이치현 도요타에서 설립되었다. 현재 일본 내에서는 자동차부문 최대회사이며 세계적으로도 G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