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목표,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독일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중점

Ⅲ.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과 목표

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구성

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Ⅵ.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1. 음악 학습의 평가
2. 음악 학습 평가를 위한 행동 유형
3. 성취 평가 도구 설계를 위한 원리

Ⅶ. 독일의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교육사례
1. 독일 음악 교육 및 교육 과정의 특징
1) 기초 과정
2) 초급 과정(9-13세 또는 6-11세)
3) 중급 과정(13-17세 또는 11-15세)
4) 고급 과정(15-17세와 성인)
2. 독일 음악 교육 과정의 목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세기에 보통 교육 제도가 확산되면서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의 여러 나라와 미국 등에 공립 보통 학교들이 설립되고, 학교에서 음악 지도가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20세기의 음악 교육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다. 서양의 주요 나라들의 음악 교육 실태를 요약하면 각각 다음과 같다. 19 세기 중엽 이래 전반적으로 침체 속에 빠져 있던 독일의 음악 교육은 1900년대 초부터 새롭게 일기 시작한 예술 교육 진흥의 기운과 영국을 비롯한 외국의 진보적인 음악 교육 상황에 자극을 받아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 1904년에 열린 음악 교육자 회의와 1901년부터 1905년 사이에 열린 예술교육자 대회는 독일 음악 교육의 진흥에 시금석이 되었다.
음악 교육자들은 음악이 인간 생활에 불가결한 요소이며 인간 교육의 중요한 부분임을 강조하고, 일반 대중을 위한 음악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들은 음악 교육이 기술을 기르는 것으로부터 미적 감수성을 기르는 것으로 전환해야 하며, 음악 교육의 사명을 수행하기 위하여는 가창 학습에 감상 및 창의적 활동을 첨가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 이후 Karl Eitz를 비롯한 음악 교육자들의 연구와 실천, Emile Jaques-Dalcroze(1865-1950)의 접근 방법의 도입 등을 계기로 독일의 음악 교육은 급속히 발달하였으며, 기악 지도, 민요 및 현대음악의 교재화를 비롯하여 전문 음악가 양성과 일반 학교의 음악 교육, 일반 대중의 음악 교육 등을 위한 개별 체제의 확립을 통해 음악 교육의 전반적 기틀을 마련하였다. 더욱이, 20 세기 중엽에 Carl Orff(1895- 1982)가 창조적인 음악 교육 체제를 고안하여 교육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독일의 음악교육계는 전 세계에 혁신적인 지도 방법을 제시하게 되었다.
우리 나라 서양 음악 교육제도는 미국과 일본의 영향을 받았으나 이들은 독일의 음악 교육 제도로부터 영향을 받았으므로 한국의 서양 음악 교육제도는 직․간접으로 독일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음악 교재의 내용은 서양의 음악 교재 내용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 학교 교육 과정 해설(Ⅴ),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 길애경·임미경, 초등음악지도법, 서울 수문당, 1996
* 석문주, 음악과 교수-학습지도, 서울 풍남, 1999
* 성경희·권덕원, 교육과정 개정 연구 초·중·고등학교 음악과,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2
*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출판사, 1990
* 조효임, 독일의 사회 음악 교육 제도와 그 교원 양성제에 대한 고찰, 음악 교육 연구, 한국 음악 교육 학회,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정의와 종류,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특성,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의 사례,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의 과정과 교육학습의 방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에 대한 평가 분석
  • 교수학습의 과정과 교육학습의 방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에 대한 평가 분석Ⅰ. 서론Ⅱ. 지능의 정의Ⅲ.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정의Ⅳ.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종류1. 언어적 지능2. 논리수학적 지능3. 공간 지능4. 신체운동 감각적 지능5. 음악적 지능6. 대인간 지능7. 개인 내 지능Ⅴ.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특성Ⅵ.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의 사례1. ARTS PROPEL 교육과정 적용 사례(한양초등학교)2. 프로젝트 접근법

  • [교육과정] bloom의 인지적 영역
  • 학습 성과를 진술하기 위한 동사 > 평가하다, 비교하다, 결론을 내리다, 비평하다, 기술하다, 정당화하다, 해석하다, 요약하다, 입증하다 등 현재의 한국의 외교정책과 강대국의 외교정책에서 사용되고 있는 원칙과 아이디어를 이용해서 한국의 외교정책을 분석하고 평가하라. (7) 문항 제작 시 이용되는 이원목적 분류표 3. 적용1) 도덕교과에서 실제로 시행된 인지적 영역에 관한 수행평가⑴ 도덕적 지식이해 평가블룸의 교육목표분류에 따르면,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개념,필요성,대상,내용,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역할,문제점,독일사례,개혁방향 분석
  • 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 역할1. 교사를 대상으로 아동중심교육철학에 대한 교육을 하여 교육 신념을 공고히 한다2. 아동중심 교육철학에 기초를 둔 교수-학습 방법이 생활화 될 수 있도록 교사양성대학의 직전 교육과 각종 현직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Ⅶ.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문제점Ⅷ. 독일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1. 장난감 없애니 상상력「쑥쑥」2. 무(無)에서 유(有)를 3. 감정 기상도4. 예상과 실제 5. 숲 유치원6. 위대한 스승7. 모든

  • [교육문제] 열린교육, 대안교육
  • 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

  • 대안학교의 실태와 해결방안
  • 사례조사 방법본론현재 한국의 대안학교대안학교의 순기능대안학교의 문제점결론해결방안참고문헌서론주제 선정 이유교육은 아주 오래전부터 인류의 주된 관심사이자 인류에게 있어 중요한 가치라고 말할 수 있다. 각 시대의 정치, 사회, 문화에 따라 학교나 교육정책 등 교육의 모습은 달랐지만, 어느 시대든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보다 좋은 교육을 추구했다는 공통된 목표가 있다. 이러한 목표아래 교수법, 교수 매체, 교수-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