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MI이론)교수학습 필요성, 다중지능이론(MI이론)교수학습 성공사례, 다중지능이론(MI이론)아동교수학습, 다중지능이론 교수학습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개념

Ⅲ.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종류

Ⅳ. 다중지능이론(MI이론) 교수학습의 필요성

Ⅴ. 다중지능이론(MI이론) 교수학습의 성공 사례
1. ARTS PROPEL 교육과정 적용 사례
2. 프로젝트 접근법과 메타인지적 학습
1) 프로젝트에 기초한 교육과정(PROJECT BASED CURRICULUMS)
2) 프로젝트를 실시하는 순서

Ⅵ.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아동교수학습
1. 언어지능개발
2. 수리적/논리적 지능 개발
3. 시간적/공간적 지능
4. 음악적 지능
5. 신체율동지능
6. 대인관계적응지능
7. 내적 성찰 지능

Ⅶ. 향후 다중지능이론(MI이론) 교수학습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능에 대한 다중지능이론의 해석은 학교의 역할 및 방향과 관련하여 학교의 목적이 학습자 개인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능력이나 지능을 규명하여 발전시키는 것이 되어야 한다는 점, 학교의 교육과정은 언어와 논리-수학적 지능만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으로 구성해서는 안된다는 점, 효과적인 수업이란 학습자가 독특하게 가지고 있는 지식의 습득방법을 적용하고 고취시켰을 때 보다 학습자에게 의미가 있고 학습동기가 증가되며 효과적일 것이라는 점, 따라서 수업과 학습의 과정은 학습자의 인지적 학습스타일에 적합한 개별화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점, 지능이란 구체적인 생활사태에서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능력이기 때문에 지능이나 학습자의 능력에 대한 평가는 인위적이고 제한적인 기능을 가지는 전통적인 지필검사법에 의해서가 아니라 보다 진정한 평가방법인 수행평가와 같은 대안적 평가방법 등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Nelson).
위에서 엿볼 수 있듯이 다중지능이론이 학교교육에 주는 중요한 시사점 중이 하나는 학교평가방법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다. 다중지능이론은 학교교육에 만연해 있는 교과내용의 연마정도에 기초한 학습자 평가의 제한점에서 벗어나 학교평가의 중요한 목적을 학습자의 숨겨진 발달적 특성을 다중지능이론의 관점에서 규명하고 발전시키는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평가방향의 새로운 철학은 교육자와 현장교사에게 크게 세 가지 점에서 의미가 있다. 첫째, 학교학습의 전체적 과정은 학생의 다중지능 영역에서의 강점과 특징을 규명하여 그에 맞는 개별화 발달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참고문헌
김명희·김영천 : 다중지능이론, 그 기본 전제와 시사점, 교육과정연구
박세란(2001) : 다중지능 영역에 따른 예술통합교육과정에서의 창의성 평가,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우엽(2000) :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조항숙(2002) : 다중지능 수업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신장, 한국교총
최정민(2001) : 초등학생의 다중지능과 창의성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하워드 가드너(2001) : 다중지능 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Howard Gardner, 김명희·이경희 역(1998) :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적용한 유아 언어 평가 프로젝트스펙트럼 스펙트럼유아언어평가
  • 방향의 교육 방법은 다중지능 이론을 배경으로 한 프로젝트 스펙트럼이라는 생각이 들어 이 연구를 하게 되었다. 여러 영역 중 언어 영역은 본 연구자가 관심이 있는 분야이다. 또, 언어 영역은 다른 영역을 잘 수행하기 위해 가장 기초가 되는 영역이기 때문에 주제를 프로젝트 스펙드럼을 통한 유아 언어 교육이라고 정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 개개인의 다양한 요구와 능력, 자질에 적절한 새롭고도 다양한 학습자 중심교육과 개인 중심 교

  • 대상별 학습자 언어교육
  • 학습자들은 일정수준의 Input(듣기)가 형성되지 않아 Output(말하기)을 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을 때는 말하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 (Silent Period) 이러한 이유에서 학습자들은 말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 없이 듣기를 하게 되고 그것이 L1 학습 때와 같이 자연스럽게 말하기로 이어질 수 있다.마지막으로 우리는 위에서 언급한 교수법들에 MI(Multiple Intelligence: 다중지능이론)가 기초해야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수업시간에 동영상에서도 보았듯이 학습자들은 저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중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MI)은 미국 하버드대 하워드 가드너 교수가 만든 이론이다. 인간의 지능이 한 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로 이뤄져 있다는 이론으로, 기존 지능지수(IQ)의 허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었다. 그는 인간의 지능이 언어논리수학음악공간신체운동인간친화자기성찰자연친화 지능

  • [교육학] 다중지능접근법 -다중지능이론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다중 지능 접근법Multiple Intelligence목 차Ⅰ. 다중 지능 이론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1. Howard Gardner2. 다중 지능 이론의 이론적 배경3. 지능의 정의Ⅱ. 다중 지능 이론의 내용1. 다중 지능 이론의 8가지 지능과 특징2. 다중 지능 이론의 핵심Ⅲ. 다중 지능 접근법의 학습-교수 원리와 적용1. 다중 지능 이론의 교육적 활용원리2. 학습자의 다중 지능 수집법3. 다중 지능 이론을 적용한 학습자의 학습양식Ⅳ. 다중 지능 이론의 수업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MI)은 미국 하버드대 하워드 가드너 교수가 만든 이론이다. 인간의 지능이 한 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로 이뤄져 있다는 이론으로, 기존 지능지수(IQ)의 허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었다. 그는 인간의 지능이 언어논리수학음악공간신체운동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