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별 학습자 언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유아교육]통일 한국의 유아교육의 방향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2019 다문화교육론 2공통]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
- [방송대] (미디어교육)고등학생대상 인터넷 관련한 미디어교육 중 사례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하시오0k.
- 본문내용
-
영어 학습에 있어서 다양한 학습이론과 이에 따른 여러 교수법들이 존재해왔다. 또한 각각의 이론은 한계를 가지며, 현재까지도 완벽한 교수법은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때문에 끊임없이 여러 교수법이 등장하고 있으며, 다시 일정한 몇 가지의 문제로 귀결되는 모습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잘 아는 ALM은 학습자가 정확한 발음을 습득할 수 있고, 자동적으로 표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그러나 이 교수법을 일반 학교에서 적용하였을 때와 군인들에게 가르쳤을 때 같은 효과를 얻지 못하였는데, 이를 통해 ALM은 동기유발이 된 성인과, 하루 장시간의 집중훈련이 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교수법에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것, 즉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표현을 교수하는 방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이처럼 우리는 이러한 기존 교수법들의 한계적 측면의 사용은 지양하고, 유용한 것들은 혼용하여 발전시킨다면 언어학습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언어습득과정은 아주 복잡하고 다양한 변수들이 작용을 한다. 그 중 가장 중요한 변수요인은 학습자의 적성, 지능, 동기, 개성, 나이, 성, 환경, 전략, 시간 등을 들 수 있다. 그 가운데 우리는 이러한 학습자의 특성 중 언어학습에 있어서 나이의 영향력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였다. 학습자의 연령 ( 어린이, 청소년, 어른 )에 따라 언어 습득의 속도와 목표가 다르며 이는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의 내적 동기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언어교육학적 관점에서 ‘나이’에 대해 살펴보면, 외국어를 배우는 데 있어 성인과 아동 중에서 누가 더 유리하냐의 문제에 대한 대답은 세 가지 정도로 요약해 볼 수 있다. Briere (1978) 은 성인과 아동 사이에는 별 차이가 없다고 했고, Asher 와 Harcia (1969)는 아동이 훨씬 낫다고 주장한 반면에, Ramirez 와 Politzer (1978) 은 성인이 더 낫다고 반박하였다. 이 문제에 대해 누가 누구보다 더 유리하다 라고 말하는 것은 사실 너무 추상적이기 때문에 그것을 좀더 구체적인 상황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느꼈으며 나이에 맞게 교수법도 새로 고안해보기로 하였다. 즉 각 나이에 따라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흡수하기 쉽게 방법을 적용하기로 하였다.
그래서 우리는 학습자의 나이에 따라 현재의 교육환경(EFL-한국 영어교육)과 교육 목표를 정하고 적용교수법을 고안해보기로 하였다. 따라서 우리조원들이 토의한 것을 살펴보고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2. 어린이 학습자 (Teaching Children)
- 교육환경: 한국(EFL 상황)
- 교육대상: 5-6세의 유치원생으로 설정
- 교육목표: 기초적인 영어 의사소통능력 배양
- 적용교수법: (Audio Lingual Method 청화식교수법) + (Total Physical Response 전신반응교수법을 사용하는 Natural Approach) + (Multiple Intelligence 다중지능이론)
요즈음 조기 영어교육열풍으로 어린 나이부터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이 많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어린 학습자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어떤 교수법이 적합할지 생각해 보았다. 어린이 학습자들을 가르치는 교수법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우선 어린이 학습자들이 가진 특성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이 시기에는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고 강화에 반응을 잘 보이는 반면에 자발적인 학습이 어렵고 상대적으로 집중력이 짧아 지루함을 빨리 느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을 고려했을 때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은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흥미를 가지며 자연스럽게 학습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