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별 학습자 언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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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어 학습에 있어서 다양한 학습이론과 이에 따른 여러 교수법들이 존재해왔다. 또한 각각의 이론은 한계를 가지며, 현재까지도 완벽한 교수법은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때문에 끊임없이 여러 교수법이 등장하고 있으며, 다시 일정한 몇 가지의 문제로 귀결되는 모습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잘 아는 ALM은 학습자가 정확한 발음을 습득할 수 있고, 자동적으로 표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그러나 이 교수법을 일반 학교에서 적용하였을 때와 군인들에게 가르쳤을 때 같은 효과를 얻지 못하였는데, 이를 통해 ALM은 동기유발이 된 성인과, 하루 장시간의 집중훈련이 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교수법에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것, 즉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표현을 교수하는 방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이처럼 우리는 이러한 기존 교수법들의 한계적 측면의 사용은 지양하고, 유용한 것들은 혼용하여 발전시킨다면 언어학습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언어습득과정은 아주 복잡하고 다양한 변수들이 작용을 한다. 그 중 가장 중요한 변수요인은 학습자의 적성, 지능, 동기, 개성, 나이, 성, 환경, 전략, 시간 등을 들 수 있다. 그 가운데 우리는 이러한 학습자의 특성 중 언어학습에 있어서 나이의 영향력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였다. 학습자의 연령 ( 어린이, 청소년, 어른 )에 따라 언어 습득의 속도와 목표가 다르며 이는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의 내적 동기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언어교육학적 관점에서 ‘나이’에 대해 살펴보면, 외국어를 배우는 데 있어 성인과 아동 중에서 누가 더 유리하냐의 문제에 대한 대답은 세 가지 정도로 요약해 볼 수 있다. Briere (1978) 은 성인과 아동 사이에는 별 차이가 없다고 했고, Asher 와 Harcia (1969)는 아동이 훨씬 낫다고 주장한 반면에, Ramirez 와 Politzer (1978) 은 성인이 더 낫다고 반박하였다. 이 문제에 대해 누가 누구보다 더 유리하다 라고 말하는 것은 사실 너무 추상적이기 때문에 그것을 좀더 구체적인 상황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느꼈으며 나이에 맞게 교수법도 새로 고안해보기로 하였다. 즉 각 나이에 따라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흡수하기 쉽게 방법을 적용하기로 하였다.
그래서 우리는 학습자의 나이에 따라 현재의 교육환경(EFL-한국 영어교육)과 교육 목표를 정하고 적용교수법을 고안해보기로 하였다. 따라서 우리조원들이 토의한 것을 살펴보고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2. 어린이 학습자 (Teaching Children)
- 교육환경: 한국(EFL 상황)
- 교육대상: 5-6세의 유치원생으로 설정
- 교육목표: 기초적인 영어 의사소통능력 배양
- 적용교수법: (Audio Lingual Method 청화식교수법) + (Total Physical Response 전신반응교수법을 사용하는 Natural Approach) + (Multiple Intelligence 다중지능이론)
요즈음 조기 영어교육열풍으로 어린 나이부터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이 많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어린 학습자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어떤 교수법이 적합할지 생각해 보았다. 어린이 학습자들을 가르치는 교수법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우선 어린이 학습자들이 가진 특성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이 시기에는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고 강화에 반응을 잘 보이는 반면에 자발적인 학습이 어렵고 상대적으로 집중력이 짧아 지루함을 빨리 느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을 고려했을 때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은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흥미를 가지며 자연스럽게 학습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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