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인사예절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구강위생교육, 절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칭찬교육, 환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의미
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이론적 근거
1. 초등학교 교육목표에서
2. 교과별 근거
3. 바른 생활 및 도덕 교과의 목표
1) 바른 생활과의 목표
2) 바른 생활과의 내용
3) 도덕과의 총괄목표
Ⅲ. 기본생활습관지도의 현황
1. 기본생활 습관면
1) 학생 실태
2) 교사측면
3) 학부모의 기대
2. 자아확립면
1) 학생실태
2) 교사측면
3) 학부모의 기대
Ⅳ.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인사예절교육
1. 인사예절 교육의 중요성
2. 인사예절 지도 방법
3. 가정과 연계한 인사예절 교육
Ⅴ.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안전생활교육
1. 안전 생활 현장 체험 활동의 실천
1) 현장 체험학습 방법
2) 실천 내용
2. 포스터 그리기와 글쓰기 대회를 통한 안전 생활 홍보
1) 실천 방법
2) 실천 내용
3. 교통 안전 표지판 바르게 그리기를 통한 안전 의식 제고
1) 방법
2) 실천 내용
4. 나의 안전 생활 태도 변화를 글로 쓰기
1) 실천 방법
2) 실천 내용
Ⅵ. 기본생활습관지도와 구강위생교육
1. 구강보건
2. 구강위생
3. 불소
4. 불소 양치
5. 어린이 치아의 중요성
6. 어린이의 칫솔 법
1) 영아기
2) 아장아장 걷는(2세-4세)시기
3) 미취학 아동(5-6세)시기
4) 초등학교 시기
Ⅶ.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절약교육
1. 절약(절제)덕목의 외현적 행동(Skill : 실천내용, 행동)
1) 아껴쓰기
2) 가정과의 연계지도를 위한 자료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3) 장소나 상황에 따라 감정 조절하여 표현하기
2. 절약(절제)영역의 지도원리
1) 일반적 원리
2) 좋은 습관을 형성시키는 원리
3.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가정과의 연계성
4. 합리적인 소비 생활에 대한 교육
1) 지도 방향
2) 지도 방법
5. 가정에서의 학습지도
Ⅷ.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칭찬교육
1. 실천 내용 선정 목적
2. 실천 방법
3. 실천할 내용
1) 교실에 들어와서
2) 조회할 때
3) 쉬는 시간
4) 점심시간에
5) 화장실 사용
6) 청소시간
7) 골마루를 다닐 때
8) 당번이 될 때
9) 회의시간
Ⅸ. 기본생활습관지도와 환경교육
1. 기초 환경생활 습관 지도
2. 기초 환경생활 태도 지도
1) 환경생활 기초 수준
2) 개념적 인식 수준-쟁점과 가치
3) 조사와 평가 수준
4) 환경적 행동 기능 수준- 훈련과 적용
3. 환경생활 교육 지도자의 자세
1) 가르치기보다 이해하도록 하여야 한다
2) 모든 것을 포용하여야 한다
3) 모든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4) 체험을 먼저하고 해설을 나중에 한다
5) 즐거움은 배움의 원동력이다
Ⅹ. 향후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의미
기본생활이란 아동이 일상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있어서 요구되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행위를 말하는데 하위 영역은 국립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청결, 질서, 예절의 3영역으로 국한하였다.
습관은 경험에 의하여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며 학습의 결과이다. 습관은 연습이나 반복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이 대부분이고, 또 형성된 습관이 정형화되고 자율화되기 위해서는 반복이 중요하다. 왓슨(Watson)은 습관을 학습과 같은 뜻으로 정의하였고, 헐(Hull)은 ‘시행횟수에 따라 그 강도는 증대된다’고 하였다. 습관은 학습에 의한 것으로 어떤 행동이 내면화되어 일관되게 나타나는 행동을 말한다.
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이론적 근거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의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초등학교 교육목표에서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초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2. 교과별 근거
가) 국어 - 언어활동의 기본지식 익히기
나) 도덕 - 가정, 이웃, 학교생활에서 요구되는 기본 도덕규범과 기본 예절 익히기
다) 사회 - 개인생활 및 사회생활을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기본 태도
라) 수학 - 실생활에서 수학적 기본 해결 능력
마) 과학 - 실생활에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기본 태도
바) 실과 -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초적 능력습득과 네티켓 습득
사) 체육 - 운동과 건강에 관한 기본 태도의 이해와 실천
아) 음악 - 음악의 생활화와 관련된 기본 태도의 이해와 실천
자) 미술 - 미술의 생활화와 관련된 기본 태도의 이해와 실천
차) 외국어(영역) - 외국문화와 외국인을 대하는 기본 태도의 이해와 실천
3. 바른 생활 및 도덕 교과의 목표
1) 바른 생활과의 목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을 알고 습관화하여, 건전한 인성을 지닌 민주 시민의 자질을 형성한다.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다.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의 실천을 통해 건전한 인성과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한다.
- 참고문헌
-
* 경남교육청(1992), 기본생활습관 지도를 위한 부모교육자료, 전주 : 공익출판사
* 강원 소양초등학교 병설유치원(1996),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형성, 강원도교육청
* 김명환(1999), 학교·가정간의 연계 프로그램을 통한 바른 경제생활습관형성, 현장교육연구보고서
* 임한섭(1998), 바른생활태도 함양을 위한 기본생활습관화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안병자(2004), 초등학생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실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한국어린이 육영회부설연수원(1992),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기본생활습관 교육, 서울 : 한국어린이 육영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