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인사예절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구강위생교육, 절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칭찬교육, 환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의미

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이론적 근거
1. 초등학교 교육목표에서
2. 교과별 근거
3. 바른 생활 및 도덕 교과의 목표
1) 바른 생활과의 목표
2) 바른 생활과의 내용
3) 도덕과의 총괄목표

Ⅲ. 기본생활습관지도의 현황
1. 기본생활 습관면
1) 학생 실태
2) 교사측면
3) 학부모의 기대
2. 자아확립면
1) 학생실태
2) 교사측면
3) 학부모의 기대

Ⅳ.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인사예절교육
1. 인사예절 교육의 중요성
2. 인사예절 지도 방법
3. 가정과 연계한 인사예절 교육

Ⅴ.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안전생활교육
1. 안전 생활 현장 체험 활동의 실천
1) 현장 체험학습 방법
2) 실천 내용
2. 포스터 그리기와 글쓰기 대회를 통한 안전 생활 홍보
1) 실천 방법
2) 실천 내용
3. 교통 안전 표지판 바르게 그리기를 통한 안전 의식 제고
1) 방법
2) 실천 내용
4. 나의 안전 생활 태도 변화를 글로 쓰기
1) 실천 방법
2) 실천 내용

Ⅵ. 기본생활습관지도와 구강위생교육
1. 구강보건
2. 구강위생
3. 불소
4. 불소 양치
5. 어린이 치아의 중요성
6. 어린이의 칫솔 법
1) 영아기
2) 아장아장 걷는(2세-4세)시기
3) 미취학 아동(5-6세)시기
4) 초등학교 시기

Ⅶ.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절약교육
1. 절약(절제)덕목의 외현적 행동(Skill : 실천내용, 행동)
1) 아껴쓰기
2) 가정과의 연계지도를 위한 자료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3) 장소나 상황에 따라 감정 조절하여 표현하기
2. 절약(절제)영역의 지도원리
1) 일반적 원리
2) 좋은 습관을 형성시키는 원리
3.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가정과의 연계성
4. 합리적인 소비 생활에 대한 교육
1) 지도 방향
2) 지도 방법
5. 가정에서의 학습지도

Ⅷ.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칭찬교육
1. 실천 내용 선정 목적
2. 실천 방법
3. 실천할 내용
1) 교실에 들어와서
2) 조회할 때
3) 쉬는 시간
4) 점심시간에
5) 화장실 사용
6) 청소시간
7) 골마루를 다닐 때
8) 당번이 될 때
9) 회의시간

Ⅸ. 기본생활습관지도와 환경교육
1. 기초 환경생활 습관 지도
2. 기초 환경생활 태도 지도
1) 환경생활 기초 수준
2) 개념적 인식 수준-쟁점과 가치
3) 조사와 평가 수준
4) 환경적 행동 기능 수준- 훈련과 적용
3. 환경생활 교육 지도자의 자세
1) 가르치기보다 이해하도록 하여야 한다
2) 모든 것을 포용하여야 한다
3) 모든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4) 체험을 먼저하고 해설을 나중에 한다
5) 즐거움은 배움의 원동력이다

Ⅹ. 향후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의미

기본생활이란 아동이 일상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있어서 요구되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행위를 말하는데 하위 영역은 국립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청결, 질서, 예절의 3영역으로 국한하였다.
습관은 경험에 의하여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며 학습의 결과이다. 습관은 연습이나 반복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이 대부분이고, 또 형성된 습관이 정형화되고 자율화되기 위해서는 반복이 중요하다. 왓슨(Watson)은 습관을 학습과 같은 뜻으로 정의하였고, 헐(Hull)은 ‘시행횟수에 따라 그 강도는 증대된다’고 하였다. 습관은 학습에 의한 것으로 어떤 행동이 내면화되어 일관되게 나타나는 행동을 말한다.

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이론적 근거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의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초등학교 교육목표에서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초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2. 교과별 근거

가) 국어 - 언어활동의 기본지식 익히기
나) 도덕 - 가정, 이웃, 학교생활에서 요구되는 기본 도덕규범과 기본 예절 익히기
다) 사회 - 개인생활 및 사회생활을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기본 태도
라) 수학 - 실생활에서 수학적 기본 해결 능력
마) 과학 - 실생활에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기본 태도
바) 실과 -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초적 능력습득과 네티켓 습득
사) 체육 - 운동과 건강에 관한 기본 태도의 이해와 실천
아) 음악 - 음악의 생활화와 관련된 기본 태도의 이해와 실천
자) 미술 - 미술의 생활화와 관련된 기본 태도의 이해와 실천
차) 외국어(영역) - 외국문화와 외국인을 대하는 기본 태도의 이해와 실천

3. 바른 생활 및 도덕 교과의 목표

1) 바른 생활과의 목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을 알고 습관화하여, 건전한 인성을 지닌 민주 시민의 자질을 형성한다.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다.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의 실천을 통해 건전한 인성과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한다.
참고문헌
* 경남교육청(1992), 기본생활습관 지도를 위한 부모교육자료, 전주 : 공익출판사
* 강원 소양초등학교 병설유치원(1996),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형성, 강원도교육청
* 김명환(1999), 학교·가정간의 연계 프로그램을 통한 바른 경제생활습관형성, 현장교육연구보고서
* 임한섭(1998), 바른생활태도 함양을 위한 기본생활습관화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안병자(2004), 초등학생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실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한국어린이 육영회부설연수원(1992),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기본생활습관 교육, 서울 : 한국어린이 육영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중간
  • 교육서비스의 장이상적인 모형- 가정의 양육환경과 가장 유사한 형태- 영국의 아동보육의 신념 반영보육사업의 주체- 정부/민간단체/직장/개인직장 보육사업의 확산- 보육 민간화 정책으로 보육사업에 민간 참여 확대장소- 매우다양 -학교 교실, 단독보육시설, 가정집, 버스, 빌딩 등보육실무자- 교사, 간호사, 영양사, 조리사 등지도방법- 따뜻하게 보살피나 생활태도나 도덕관념 형성의 지도 방법은 엄격3) 프랑스의 보육사업-1770년 일터나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 방법(3)관리;인간의 신체적,감각적인 욕망을 억제시켜 먼저 일 상생활의 습관화를 시키 는 단계(타,외,강,일,소)교수;4단계설(형식단계설)명료→연합→계통→방법명료;신,구개념을 명료하 게 구분하는 단계 (선수학습확인)연합;구개념에 신개념을 결합 계통;결합된 개념을 체계 화방법;체계화된 개념을 일 반 교육현실에응용, 적용,일반화시키는단 계1960년대 분석주의교육의 개념(3)‘윤리학과 교육’“교육은 바람직한 정신상태를 도덕적

  • [스포츠 레저] 레저와 건강
  • 생활시간에서 구속시간과 생활필요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자유시간을 여가라고 하며 이때 구속시간이란 노동시간을, 생활필요시간이란 생리적 의미의 기본시간을 의미한다. 그리고 레저란 생리적 필수시간 및 생계유지에 필요한 시간을 제외한 시간으로 구속되지 않고 자기판단과 선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유재량적 시간이라고 정의된다.여가의 시간적 개념은 하루가 24시간으로 볼 때, 8시간은 수면시간, 8시간은 생계유지시간(직업의 일(work)), 나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편부모가족, 재결합가족, 독신 입양가족, 조손가족 등의 가족환경에서 아동이 성장하면서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결혼이 될 가능성이 있다.: 발달지체의 가능성, 성역할의 부재 등→ 이러한 결손을 보완하는 형태의 보육이어야 한다.4. 사회화 기능의 대행- 맞벌이 부 모의 경우 늘 바빠서 아동의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역부족인 경우가 많다.→ 보육 내용에 이러한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공동체 생활하게 위해 필

  • [아동건강교육공통,B]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의 비교, 2013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 1개 요약,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 제언
  • 습관은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결과적으로 유아기는 현재와 미래의 건강을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도록 도울 수 있는 이상적 시기이다. 즉 유아의 건강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발달 상태를 파악하여 유아에게 적절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며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기본습관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이은주(2010), 유아의 건강관리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역할수행,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