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연구동향과 운영사례,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교수학습자료,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직업교육, 직업교육정책] 직업교육의 역사와 직업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일본의 직업교육 사례를 통해 본 직업교육의 정책 방향, 향후 직업교육의 질 제고 방안 분석
- [수학과 수준별학습]수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의미와 도입배경, 수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전개, 평가, 수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내실화 방안, 수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시사점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교육정책] EBS수능강의 정책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의 의미
Ⅲ.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의 기본유형
1. 단계별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Ⅳ.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의 연구동향
Ⅴ.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의 운영 사례
1. 운영사례 1
1) 편성
2) 운영
2. 운영사례 2
1) 편성
2) 운영
3. 운영사례 3
4. 운영사례 4
Ⅵ.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의 교수학습자료
Ⅶ.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의 목표지향평가
1. 국가공통 목표지향 평가
2. 상대평가, 절대평가의 비교
3.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의 비교
Ⅷ.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의 내실화 방안
Ⅸ.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질적인 측면을 중시하는 미래 사회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지닌 창의력과 개성을 갖춘 인력을 필요로 하는 사회가 될 것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함양을 위한 필요성에 의해 제7차 교육과정의 핵심인 수준별 교육과정이 도입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의식 변화와 교실 개혁이 이루어져야 하고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개혁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수업은 획일적인 수업, 평가는 본래 목적과는 달리 한 줄 세우기식 평가를 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형태의 교육으로는 밝은 우리의 미래를 실현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각 개인의 건전한 인성과 적성과 능력이 존중되며, 창의성을 중시하는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21세기의 다양한 능력을 요구하는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비슷한 수준집단의 교육 활동과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 목표지향 평가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 즉 개별성과 평등성의 원리를 반영하여 학교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한 조치라 하겠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수준과 능력에 맞는 반을 편성하고 각 반의 특성에 맞는 수업을 실시함으로써 학습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상위권 학생들은 학력을 더욱 극대화시키고 하위권 학생들은 학습을 포기하지 않게 함으로써 학력 편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수준별 수업의 좋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평가가 수반되어야 하며, 교실수업과 평가가 긴밀하게 연계되지 않으면 교육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은 불가능하다. 지금까지 교육의 질이 떨어진 이유는 수업과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교육과정을 무시한 임의적인 평가를 했던 것도 그 원인중의 하나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수업과 평가가 긴밀하게 연계되어 이루어짐으로써 교육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이 가능하다고 본다. 따라서 이러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때, 우리 사회의 획일성과 경직성을 극복하고 다양성과 창의성을 길러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참고문헌
-
․ 김재철,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공주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공주고등학교, 1997
․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새로운 교수 방법 연수자료, 2000
․ 전라남도 교육청, 수준별 교육과정, 장학정보, 1998
․ 최영권,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성원사, 1999
․ 충청북도교육청,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