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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의 의미

Ⅲ.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의 기본유형
1. 단계별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Ⅳ.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의 연구동향

Ⅴ.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의 운영 사례
1. 운영사례 1
1) 편성
2) 운영
2. 운영사례 2
1) 편성
2) 운영
3. 운영사례 3
4. 운영사례 4

Ⅵ.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의 교수학습자료

Ⅶ.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의 목표지향평가
1. 국가공통 목표지향 평가
2. 상대평가, 절대평가의 비교
3.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의 비교

Ⅷ.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의 내실화 방안

Ⅸ.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질적인 측면을 중시하는 미래 사회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지닌 창의력과 개성을 갖춘 인력을 필요로 하는 사회가 될 것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함양을 위한 필요성에 의해 제7차 교육과정의 핵심인 수준별 교육과정이 도입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의식 변화와 교실 개혁이 이루어져야 하고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개혁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수업은 획일적인 수업, 평가는 본래 목적과는 달리 한 줄 세우기식 평가를 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형태의 교육으로는 밝은 우리의 미래를 실현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각 개인의 건전한 인성과 적성과 능력이 존중되며, 창의성을 중시하는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21세기의 다양한 능력을 요구하는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비슷한 수준집단의 교육 활동과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 목표지향 평가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 즉 개별성과 평등성의 원리를 반영하여 학교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한 조치라 하겠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수준과 능력에 맞는 반을 편성하고 각 반의 특성에 맞는 수업을 실시함으로써 학습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상위권 학생들은 학력을 더욱 극대화시키고 하위권 학생들은 학습을 포기하지 않게 함으로써 학력 편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수준별 수업의 좋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평가가 수반되어야 하며, 교실수업과 평가가 긴밀하게 연계되지 않으면 교육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은 불가능하다. 지금까지 교육의 질이 떨어진 이유는 수업과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교육과정을 무시한 임의적인 평가를 했던 것도 그 원인중의 하나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수업과 평가가 긴밀하게 연계되어 이루어짐으로써 교육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이 가능하다고 본다. 따라서 이러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때, 우리 사회의 획일성과 경직성을 극복하고 다양성과 창의성을 길러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 김재철,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공주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공주고등학교, 1997
․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새로운 교수 방법 연수자료, 2000
․ 전라남도 교육청, 수준별 교육과정, 장학정보, 1998
․ 최영권,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성원사, 1999
․ 충청북도교육청,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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