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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음악과교육 이해영역학습(이해중심수업모형)의 의의

Ⅲ. 음악과교육 이해영역학습(이해중심수업모형)의 사례
1. 평가 관점
2. 지도상 유의점

Ⅳ. 음악과교육 이해영역학습(이해중심수업모형)의 내용과 적용
1. 이해 영역의 내용 체계
2. 이해 중심 학습 적용의 유의점

Ⅴ. 음악과교육 이해영역학습(이해중심수업모형)의 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음악과 교육 과정에서는 이해 영역의 내용을 보다 구체화시켜 제시하고 있다. 이해 영역은 학생들이 음악 교육을 통하여 배우야 할 음악 개념이나 원리들이다. 음악 교육학자들에 의하면 학생들이 음악 개념이나 원리들을 잘 알게 될 때 음악 활동도 잘 하게 되며 음악적으로 큰 성장을 이루게 된다고 한다. 모든 음악 개념은 함께 어우러져 음악을 나타내고 있다. 학생의 음악적 이해는 개개의 음악 개념의 구별을 통하여 습득되기보다는 음악 전체를 통하여 형성된다. 따라서 이 개념들은 각기 독립적으로, 그리고 서로 상호 관계 속에서 학습되어진다. 학생이 하나의 음악 개념을 형성 하게 되면 그 개념은 다음 경험의 내용을 더 풍부하게 만들며, 그 경험은 처음의 개념을 변화, 확대시킨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학생들은 음악적으로 발전해 가는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음악 개념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에 있다. 많은 경우에 있어 음악 개념은 이론 설명으로 지도하는 음악 이론인 것으로 오해되어 왔다. 대부분의 음악 개념은 교사의 설명보다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습득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3박자의 개념은 ‘한마디 안에 4분 음표가 3개 들어가는 것이다.’라는 설명보다는 타악기로 3박자의 기본박을 치며 노래를 하는 활동이나 음악에 맞추어 3박자의 박자 젓기를 하는 활동, 3박자의 다양한 리듬을 쳐보는 활동 3박자의 곡과 2박자의 곡을 듣고 구별하는 활동과 같은 다양한 음악적 활동을 통하여 습득될 수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의도하는 것은 이러한 음악 개념이 다양한 음악적 활동을 통해 지도되도록 한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음악 수업을 통하여 어떤 음악 개념을 가르칠 것인지 생각하고 이러한 음악 개념 습득을 위해 어떤 활동을 어떤 순서로 조직하여 가르칠 것인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Ⅱ. 음악과교육 이해영역학습(이해중심수업모형)의 의의
‘이해’ 영역은 학생들이 음악 교육을 통하여 배워야 할 음악 개념이나 원리들이다. 즉, 음악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음악에 관한 지적, 정의적, 심미적 측면 등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의 전 영역을 다 포함하는 개념이다.
참고문헌
공주교육대음악과 / 음악교육, 형설출판사, 1984
권덕원 외 / 음악교육의 기초, 교육과학사, 2008
김서경·송미경 / 초등학교 저학년의 음악적 상상력 계발을 위한 창의적 접근, 부산 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 2000
박영숙 / 음악과 학습 지도안,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2004
조효임 외 /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1999
F. J. Lehman / 음악형식과 분석, 수문당,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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