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학습의 의미, 조사학습의 유형, 조사학습의 영역, 조사학습 단계, 조사학습 사례, 조사학습 방법, 조사학습 적용 과제, 조사학습 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조사학습의 의미
1. 조사 활동
2. 보고 활동

Ⅲ. 조사학습의 유형과 영역

Ⅳ. 조사학습의 단계
1. 계획단계
2. 조사단계
3. 보고단계
4. 발전단계

Ⅴ. 조사학습의 사례

Ⅵ. 조사학습의 방법
1. 문헌으로 알아보는 법
2. 현장 조사
3. 전화로 알아보는 법
4. 인터넷을 통해 알아보는 법

Ⅶ. 조사학습의 적용 과제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사 보고 학습은 학습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관련 자료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찾고, 이를 종합하여 보고하는 학습으로, 조사 활동과 보고 활동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조사 활동 방법은 문헌을 통해서 조사하는 방법과 현장을 직접 보고 들어서 조사하는 방법으로 나눈다. 어느 경우든지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조사 문제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문제의식을 느꼈던 것에서 추출되어야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도 지속적으로 동기 유발이 될 수 있어야 한다. 또, 무엇보다 학생 수준에서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고 활동은 조사한 내용 중 필요한 자료를 찾는 것과, 이를 어떠한 체계로 정리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보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보고서를 꾸미는 활동이 필요하다.
조사 보고 학습은 전적으로 조사의 시작에서 결론까지 학생이 이끌어 내는 것이기 때문에 흔히 교사들은 방과 후 과제나 모둠별 과제로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효과적인 조사 학습을 위해서는 조사 문제를 결정하는 것에서 보고서를 조직하는데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교사와 학생이 함께 계획하여야 하며, 교사는 학생이 추진하는 상황을 검토하고 조언하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또한 문헌적으로 한정될 수도 있는 조사학습의 여러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할 필요가 있다. 조사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자주적으로 학습내용을 분석·평가 하는 안목을 기를 수 있고 문제해결에 대한 학습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Ⅱ. 조사학습의 의미

요즘은 청소년들은 자기 자신만을 생각하는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 수업시간이나 학교 행사활동 시간에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공동체를 위한 것인지 모르고, 개인주의적인 사고와 행동이 당연한 것인 양 행동하는 학생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런 문제들은 학생들이 사회에 대한 관심보다는 개인의 이익이나 쾌락에 사고의 중점을 두
참고문헌
- 김해동(1982), 조사방법론 : 이론과 기법, 서울: 법문사
- 변영제·김광휘 공저,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 오만록 저(2002), 학교교육의 이론과 실제형설출판사
- 이근철(1996),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연구
- 조규락·김선연 공저(200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3차원적 이해, 학지사
-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학습시기이다. 조기통합이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는 다른 또래들이 나타내는 다양한 기술들을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는 최상의 학습시기라는 점이다 (Goldstein, 1993). 다른 또래들을 모방하는 관찰학습은 모든 사람들에게 예외 없이 중요하게 적용되는 주요한 학습방법이다. 특히 영유아들은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 학습하며, 모방은 다른 사람에 대한 인식과 또래에 대한 상호작용으로부터 시작된다. 따라서, 영유아로 하여금 또래에 익숙해지고, 또래 활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학습 방법>(1) 영역별 학습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수, 학습을 전개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 의한다.(가)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제시하여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력을 신장시킨다.(나) 개별적인 언어 현상을 지나치게 분석하는 접근 방식을 지양하여 국어사용의 양상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다) 지식을 주변 세계의 언어 자료나 구체적인 사례와 관련지어 지도함으로써 지식의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의미와 본질,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단계와 교수학습지도모형,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단계진급,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제고 방안 분석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의미와 본질,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단계와 교수학습지도모형,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단계진급,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의미Ⅲ.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본질Ⅳ.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단계Ⅴ.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교수학습지도모형1. 분화된 과제로 동일 수준의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적용 현상은 심각한 상태에 이르게 된다.(10) 진통제우리사회에서 진통제는 가장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약품으로서 청소년층의 60% 이상이 사용하는 젓으로 어떤 조사에서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진통제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통증을 제거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 진해제의 일종인 러미라, 루비킹과 함께, 합성 진통제인 날부핀이 환각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사회문제화 된 적이 있다. 전문가들은 가급적이면 진통제의

  • [국제경영] 미래에셋의 글로벌 전략에 관한 분석
  • 적용됨Research Question미래에셋의 1단계 해외진출이 제한된 의미에서 초기적 성공을 거두었다면 그 이유는? 31.박현준 회장의 글로벌화의 선견지명2.각 나라의 문화적 이해3.현지 특출한 인재 발굴4.지사 중심 운영Research Question박현주 회장의 리더십이 미래에셋의 해외진출에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하고 박회장의 리더십유형의 장단점을해외진출의 맥락에서 논하라 4해외진출에 적극적인 조사와 참여로 인해 회사원들에게 귀감이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