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판소리의 유래 및 음악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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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판소리의 유래>

<판소리의 음악적 특성>

* 판소리 음악어법 - 성음

* 판소리 음악어법 - 길

* 판소리 음악어법 - 장단


본문내용
이러한 판소리의 포괄적인 예술 세계는 여러 분야에서 두루 조명해야 하겠지만, 그 예술적(미학적) 가치의 핵심 부분은 아무래도 음악학의 관점에서 규명될 문제들일 터이다. 왜냐하면 판소리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로, 판소리는 소리판(공연장)에서 이루어지는 시간 예술이다. 이것은 판소리의 미학적 가치 기준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황성과 현장성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로, 광대(창자) 한 명이 고수 한 명의 북 반주에 맞추어 노래하는데, 광대는 소리(창), 아니리(말), 발림(몸짓)해서 세 가지 예술 행위를 하고, 고수는 음악의 흐름을 장단(리듬 패턴)으로 통제한다. 셋째로, 서사적이고 극적 구성의 긴 이야기가 "판"으로 짜여질 때에는 내용과 줄거리가 판을 짠 사람에 따라 다른 음악으로 해석되고 연출되는 재창조(각색)의 과정을 거치는데,이것이 유파를 형성하는 원인이다. 넷째로, 광대가 이야기를 소리(음악)로 해석하고 연출하는 예술 행위는 아무렇게나하는 즉흥적인 것이 아니고 세가지 음악적 요소인 성음(음색), 길(음계), 장단(리듬)의 틀(질서)안에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음악의 작곡 과정과 같다. 다섯째로, 고수와 청중이 "얼씨구" "좋지"같은 추임새를 하면서 판소리판에 몸소 참가한다. 이와 같은 일반 특징이 있는 판소리의 예술성 평가는 그 전문인들이 소리판에서 벌이는 음악 역량에 달려있다고 할만큼 그이들에게는 음악적 수련이 필요하다.
판소리는 광대가 줄거리를 잊지 않으려고 각색해 놓은 사설책이나, 감동의 여운을 그 나름대로 문자화시킨 창본에 따라 규정될 수는 없다. 왜냐하면 판소리는 설화나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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