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판소리의 유래 및 음악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판소리의 유래>
<판소리의 음악적 특성>
* 판소리 음악어법 - 성음
* 판소리 음악어법 - 길
* 판소리 음악어법 - 장단
- 본문내용
-
이러한 판소리의 포괄적인 예술 세계는 여러 분야에서 두루 조명해야 하겠지만, 그 예술적(미학적) 가치의 핵심 부분은 아무래도 음악학의 관점에서 규명될 문제들일 터이다. 왜냐하면 판소리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로, 판소리는 소리판(공연장)에서 이루어지는 시간 예술이다. 이것은 판소리의 미학적 가치 기준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황성과 현장성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로, 광대(창자) 한 명이 고수 한 명의 북 반주에 맞추어 노래하는데, 광대는 소리(창), 아니리(말), 발림(몸짓)해서 세 가지 예술 행위를 하고, 고수는 음악의 흐름을 장단(리듬 패턴)으로 통제한다. 셋째로, 서사적이고 극적 구성의 긴 이야기가 "판"으로 짜여질 때에는 내용과 줄거리가 판을 짠 사람에 따라 다른 음악으로 해석되고 연출되는 재창조(각색)의 과정을 거치는데,이것이 유파를 형성하는 원인이다. 넷째로, 광대가 이야기를 소리(음악)로 해석하고 연출하는 예술 행위는 아무렇게나하는 즉흥적인 것이 아니고 세가지 음악적 요소인 성음(음색), 길(음계), 장단(리듬)의 틀(질서)안에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음악의 작곡 과정과 같다. 다섯째로, 고수와 청중이 "얼씨구" "좋지"같은 추임새를 하면서 판소리판에 몸소 참가한다. 이와 같은 일반 특징이 있는 판소리의 예술성 평가는 그 전문인들이 소리판에서 벌이는 음악 역량에 달려있다고 할만큼 그이들에게는 음악적 수련이 필요하다.
판소리는 광대가 줄거리를 잊지 않으려고 각색해 놓은 사설책이나, 감동의 여운을 그 나름대로 문자화시킨 창본에 따라 규정될 수는 없다. 왜냐하면 판소리는 설화나 소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