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재연구및지도법] 루소의 에밀을 통한 여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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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남성과 여성의 차이점
(2) 교육 차별화 필요성
(3) 차별화된 교육의 내용
(4) 여성 종교 교육
(5) 이성이 눈뜨는 시기의
여성교육 방법
(6) 여성에게 존재하는 것

* 토의
본문내용
신체 구조 역시 남자와 같은 식이며, 그 구조의 부품들도 같다. 작용하는 형편도 같으며, 형태도 유사하다. 어느 모로 보아도 그것들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 생략 - 우리가 확실하게 아는 유일한 것은 양성에 공통적인 것은 한 종이라는 것, 차이점은 모두 성에 관련된 것이라는 사실이다. - p.645~ 646
즉 두 성 중에서 강자(남자)는 외견상 지배자이지만 실제로는 약한 성(여자)에 종속되어 있다는 것이다. - 중략 - 그것은 남자가 채울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욕망을 부추기는 능력을 여자에게 부여함으로써 부득이 남자를 여자의 의향에 의존하도록 하며 - p.649

여자의 '난폭성'은 그녀의 매력에 있다. 바로 그 매력으로 여자는 남자로 하여금 힘을 솟게 해야 하고, 그 힘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그 힘을 부추기는 가장 확실한 기술은 저항을 통해 그 힘이 필요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욕망에 자존심이 합쳐져, 남자는 여자가 그에게 거머쥐게 해준 승리에 기뻐한다. - p.647

여자와 남자는 기질적으로도 체질적으로도 똑같게 만들어져 있지 않으며 그렇게 만들어져서도 안 된다는 사실이 일단 증명된 이상, 그들은 똑같은 교육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결론이 나온다. - 655p

내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어디를 가나 그 두 성이 같은 직무와 같은 일을 하게 함으로써 도저히 견디기 힘든 폐습을 만들어내지 않을 수 없는 그 뒤죽박죽의 사회 상태에 대해서이며, - 65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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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 자크 루소 Jean Jacques Rousseau
  • 및 예술의 진보가 도덕의 갱생에 공헌하였는가’에 응모하여 당선되었다. 그래서《학문과 예술론》을 출판하여 그는 사상가로서 인정받게 되었다. 이후《신(新) 엘로이즈》(1761),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논한 《사회계약론》(1762), 소설 형식의 교육론《에밀》(1762) 등의 대작을 차례로 출판 하였다. 그러나《에밀》이 출판되자 파리 대학 신학부가 이를 고발, 파리 고등법원은 루소에 대하여 유죄를 논고함과 동시에 체포령을 내려 스위스, 영국 등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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