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재연구및지도법] 루소의 에밀을 통한 여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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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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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남성과 여성의 차이점
(2) 교육 차별화 필요성
(3) 차별화된 교육의 내용
(4) 여성 종교 교육
(5) 이성이 눈뜨는 시기의
여성교육 방법
(6) 여성에게 존재하는 것
* 토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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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구조 역시 남자와 같은 식이며, 그 구조의 부품들도 같다. 작용하는 형편도 같으며, 형태도 유사하다. 어느 모로 보아도 그것들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 생략 - 우리가 확실하게 아는 유일한 것은 양성에 공통적인 것은 한 종이라는 것, 차이점은 모두 성에 관련된 것이라는 사실이다. - p.645~ 646
즉 두 성 중에서 강자(남자)는 외견상 지배자이지만 실제로는 약한 성(여자)에 종속되어 있다는 것이다. - 중략 - 그것은 남자가 채울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욕망을 부추기는 능력을 여자에게 부여함으로써 부득이 남자를 여자의 의향에 의존하도록 하며 - p.649
여자의 '난폭성'은 그녀의 매력에 있다. 바로 그 매력으로 여자는 남자로 하여금 힘을 솟게 해야 하고, 그 힘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그 힘을 부추기는 가장 확실한 기술은 저항을 통해 그 힘이 필요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욕망에 자존심이 합쳐져, 남자는 여자가 그에게 거머쥐게 해준 승리에 기뻐한다. - p.647
여자와 남자는 기질적으로도 체질적으로도 똑같게 만들어져 있지 않으며 그렇게 만들어져서도 안 된다는 사실이 일단 증명된 이상, 그들은 똑같은 교육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결론이 나온다. - 655p
내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어디를 가나 그 두 성이 같은 직무와 같은 일을 하게 함으로써 도저히 견디기 힘든 폐습을 만들어내지 않을 수 없는 그 뒤죽박죽의 사회 상태에 대해서이며, - 65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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