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 장자크루소(Jean-Jacques 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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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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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루소의 생애
2. 루소의 사상 - 자연주의 교육론
3.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4. 토론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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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루소의 기본 교육사상
① 루소의 자연상태
자연은 루소의 사상의 핵심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루소의 대명사처럼 쓰이고 있는 자연으로 돌아가라 라는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루소를 비판했던 볼테르의 말처럼 원시상태로 돌아가 동물처럼 네 발로 걸어다니라는 뜻인가. 아니면 문명사회를 등지고 야만적인 생활을 해야한다는 뜻인가?
루소의 자연상태는 인간 본성에 내재해 있는 자기 보존에의 욕구, 즉 자기애와 동정으로 인해 평화를 유지하는 상태이다. 이런 감성은 자연인의 것으로 저마다 고립된 상태에서 서로 방해하는 일 없이 평등과 자유를 누리는 상태이다. 즉, 루소의 목적은 현실사회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무엇이지 현실사회를 부정하고 야만시대로 돌아가자는 것은 아니다.
② 교육의 목적, 자연인
루소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인간상은 자연인이다. 자연인은 자연과 인간의 대립과 갈등을 극복함으로써 이룩되는 인간의 모습으로 루소가 구현하고자 하는 교육의 목적이다. 자연상태에서 간직한 자연인의 미덕을 사회상태에서 어떻게 유지할 수 있느냐의 문제를 루소는『에밀』을 통해서 풀어보고자 한 것이다.
‘그러나 여러분이 첫째로 명심해야 할 것은 내가 자연인을 만들려는 것은 인간을 야만인으로 길러 숲속에 내던지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사회의 소용돌이 속에 갇혀있더라도 인간의 정념이다 편견에 말려들지 않는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것이다.’(오종자 역『에밀』박영사,1976, p.198)
여기서 밝힌 것처럼 루소가 기르고자 하는 자연인은 야만인이 아니라 현대사회에 사는 사람들이다. 자연인은 사회의 소용돌이 속에 갇혀있더라도 인간의 본성을 지킬 수 있는 새로운 인간이며 그 새로운 인간상은 자연인과 시민의 덕을 통합한 이상이나, 그 구체적인 교육 실천 가능성에 대해서는 루소 자신도 회의를 품고 있다. 즉, 루소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 가능성을 타진하는 것보다 그 계획이 절대적으로 선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루소가 추구한 자연인의 특성은 그 자체가 절대적인 선인 동시에 자기 완성 능력이다. 자연인은 작은 욕구와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지녔기 때문에 스스로 자족하기 때문에 마음은 언제나 평화롭다. 능력 이상의 욕심으로 인한 불안이나 초조함이 없기 때문에 평화 속에서 행복을 누리고 다른 사람에게 예속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평등이고 자유이다. 자유와 평등은 따라서 자족하는 능력과 더불어 자유인의 특성이다.
『에밀』 전편에서 드러난 자연인을 위한 교육은 크게 두 개의 목표로 구분된다. 하나는 주로 소년기까지의 감성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그 이후의 이성교육이다. 물론 감성과 이성은 서로 독립되거나 배타적인 관계가 아닌 것으로서 감성은 이성 발달의 기초이며 이성은 감성의 성숙 과정 없이는 올바른 방향으로 완성될 수 없는 필연적인 협력관계를 이룬다. 따라서 자연인은 감성과 이성을 그 발달 단계에 따라 조화 있게 교육받은 사람이다. 자연인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새로운 미래의 사회를 건설하는 데 있고 그런 사회개혁은 새로운 인간 개혁을 통해 달성된다는 것이 루소의 교육 이념이다.
③ 소극적 교육
소극적 교육이란 교육하지 않는 교육을 뜻한다. 그의 아동관은 성선설, 즉 인간본성은 선하다는 공익에 기반을 둔다. 따라서 타고난 선한 존재인 어린이를 교육한다는 것은 선을 지켜주는 일 이외에 아무것도 아니다. 있는 그대로 선을 지키기 위해 외부의 영향-그 대부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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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 게오르크 홀름스텐 지음. 1997. 한길사
「유아교육사상사」 고후순. 김동일. 조옥희 지음. 2008. 양서원
「교육과정과교육평가」 박도순 외 2인. 2006. 문음사
「루소 학교에 가다」 조상식. 2006. 디딤돌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김수동. 1997. 문음사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 안인희 외 3인. 1992.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함께하는 교육학 : 요약집. 상 v. 1」 전태련. 2006. 마이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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