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핀란드 교육과정의 특성

3. 우리나라와의 차이점

4. 교육적 시사점

① 학업자체에 대한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는 교육

② 상위권과 하위권을 아우르는 이질학습

③ 교원의 자질과 자율권

④ 최저 학력

5. 결론

본문내용

1. 핀란드 교육과정의 특성
① 자신을 위해 공부하는 아이들 : 핀란드 아이들에게는 ‘공부는 자신을 위한 것’ 이라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자율적으로 공부한다.
②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한 교육
 구성주의자들은 지식이 이미 만들어져서 고착된 것이 아니라 개개인이 스스로 편성해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 고립된 한 개인의 활동이 아니라 사회적인 맥락, 사회적인 인간관계 속에서 생겨나는 것이다. ⇒ 협동학습을 강조
 서로가 서로를 도우며 공부하는 협동학습을 통해 자신이 아는 것을 표현하는 것은 매우 뛰어난 학습 효과를 보장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개념적인 지식은 정교해지고 사고하는 소양은 깊어진다.
③ ‘8학군’이 없는 나라 : 학교와 학교 사이에 격차가 없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차별 없이 공부할 수 있다.
 하위권 학생 중심의 교육 : 공부 못하는 아이들은 보충학습 등을 통해 성적을 올리고 잘 하는 아이들은 스스로 공부하게 함으로써 학력 격차를 없앤다.
 밑바닥을 끌어올리되 위쪽은 제한 없이 개방 ⇒ 잘 하는 사람에게 효과 ↑
④ 전문성이 살아 있는 교육제도
 국가 커리큘럼은 국가교육위원회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에 해당, 구체적으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는 학교 안에서 교사가 정한다. ⇒ 자율성 보장
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수업이 가능하도록 교사 개개인의 전문성을 높인다.(교사가 되려면 학부 3년, 석사 2년을 마쳐야 한다.)
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학급 정원을 줄이고 필요하면 보조교사를 배치하였다.⇒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취도에 따른 맞춤형 교육이 가능해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감사합니다~
  • jhg1***
    (2014.10.21 01:58:42)
회원 추천자료
  • 핀란드와 우리나라 교육과정 분석
  • 대한민국 VS 핀란드교육과정 개발 및 설계목 차 서울여자대학교 교육과정과 교육평가Ⅰ. 주제 선정 이유Ⅱ. 사전 게임- ‘빙고’Ⅲ.핀란드 영상 1Ⅳ.핀란드 영상2Ⅴ.영상 정리Ⅵ.심화탐구PISA 2009 OECD 국가의 영역별 국제 비교 결과Ⅰ. 주제 선정 이유서울여자대학교 교육과정과 교육평가Ⅱ. 사전 게임- ‘빙고’특수반보충수업교사 자율성석사이상학력숙제클럽교재선택 자율성초~대무상교육PISA 종합1위목표달성성적표학생간 낮은

  • 우리나라의 교육정책, 핀란드의 교육정책 비교
  • 교육 정책알파맘자신이 가진 정보력을 총동원해 아이를 관리하는 `매니저형 엄마목 차서 론1. 교육정책 정의본 론1. 우리나라의 교육정책1)교육단계2)교육과정 변천3)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4) 한국교육정책의 문제점2. 핀란드의 교육정책3. 핀란드 교육정책과 비교결 론1. 핀란드에서 배울점2. 우리의 방향교육 정책 정의국가나 권력에 의하여 지지되는 교육이념이를 구현하는 국가적 활동의 기본방침이나 지도원리교 육 단 계초등교육

  • 핀란드와 우리나라 교육과정 분석
  • 교육과정개발 및 설계-핀란드와 우리나라 교육과정 분석-목 차Ⅰ. 주제 선정 이유 Ⅱ. 강의 내용 정리 및 핵심정리1) 강의록 정리2) 핵심정리Ⅲ. 심화탐구Ⅳ. 참고문헌 Ⅰ. 주제 선정 이유지난 시간, 우리는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서 그 개념과 교육과정 개발 유형을 알아보았다. 또한 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중심으로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교사 수준에서 교육과정 개발이 일어나는 ‘수업설계’가 어떻

  • [교육학] 핀란드의 영어교육
  • 핀란드와 영어핀란드어(93%) & 스웨덴어(6%)를 공용어로 사용BUT, 국민의 77% 영어 자유롭게 구사함2004-2005년 TOEFL평균점수: 257점(CBT) → 세계 4위 수준핀란드의 영어교육 역사1970년대- 외국어교육 강조 시작→영어를 정규교과로 편입1991년- 초`중등학교에서 TEE(Teaching English in English)방식 교육 실시→ 이를 통해 핀란드는 사교육 없이 학교교육만을 통해서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함핀란드의 영어교육과정 유치원/초등학교: 이중(핀란드어&스페인어)언

  • [교육심리] 교과중심교육과정 VS 경험중심교육과정
  • 1. 한국교육의 현실1) 한국교육과정의 정의원래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영어의 커리큘럼(curriculum)은 라틴어의 쿠레레(currere)에서 온 말로서 달린다는 뜻이었고, 이것이 나중에 경마장의 경주로(race course)를 의미하는 말이 되었다. 경마장에서 말이 경주를 하기 위해 출발점에서 종착점까지 달려가야 하는 일정한 코스가 커리큘럼인 것이다. 교육과정은 그 사회의 이념과 맞아야 하는 철학적 기초, 사회적 상황에 적합한 사회적 기초, 학생들의 발달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