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핀란드 교육과정의 특성
3. 우리나라와의 차이점
4. 교육적 시사점
① 학업자체에 대한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는 교육
② 상위권과 하위권을 아우르는 이질학습
③ 교원의 자질과 자율권
④ 최저 학력
5. 결론
- 본문내용
-
1. 핀란드 교육과정의 특성
① 자신을 위해 공부하는 아이들 : 핀란드 아이들에게는 ‘공부는 자신을 위한 것’ 이라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자율적으로 공부한다.
②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한 교육
구성주의자들은 지식이 이미 만들어져서 고착된 것이 아니라 개개인이 스스로 편성해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고립된 한 개인의 활동이 아니라 사회적인 맥락, 사회적인 인간관계 속에서 생겨나는 것이다. ⇒ 협동학습을 강조
서로가 서로를 도우며 공부하는 협동학습을 통해 자신이 아는 것을 표현하는 것은 매우 뛰어난 학습 효과를 보장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개념적인 지식은 정교해지고 사고하는 소양은 깊어진다.
③ ‘8학군’이 없는 나라 : 학교와 학교 사이에 격차가 없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차별 없이 공부할 수 있다.
하위권 학생 중심의 교육 : 공부 못하는 아이들은 보충학습 등을 통해 성적을 올리고 잘 하는 아이들은 스스로 공부하게 함으로써 학력 격차를 없앤다.
밑바닥을 끌어올리되 위쪽은 제한 없이 개방 ⇒ 잘 하는 사람에게 효과 ↑
④ 전문성이 살아 있는 교육제도
국가 커리큘럼은 국가교육위원회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에 해당, 구체적으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는 학교 안에서 교사가 정한다. ⇒ 자율성 보장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수업이 가능하도록 교사 개개인의 전문성을 높인다.(교사가 되려면 학부 3년, 석사 2년을 마쳐야 한다.)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학급 정원을 줄이고 필요하면 보조교사를 배치하였다.⇒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취도에 따른 맞춤형 교육이 가능해짐
자료평가
- 좋은자료감사합니다~
- jhg1***
(2014.10.21 01:58: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