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무용교육방법론] 사회체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회 체육
Ⅰ. 서론
   1. 사회체육이란?
   2. 사회체육의 역사
3. 사회체육의 목적 및 목표
   4. 사회체육의 필요성
 
Ⅱ. 본론
    1. 시설 및 규모
   2. 분야별 인기종목
   3. 체육대회
   4. 사회체육 프로그램
   5. 사회체육의 사례
       1) 사회 체육 활동 대상에 따른 분류
          ① 유아체육
          ② 청소년 체육
          ③ 여성 체육
         ④ 노인체육
         ⑤ 특수(장애인 체육)
        
    2) 사회체육 활동 장소에 따른 분류
        ① 가정체육
        ② 직장체육
        ③ 지역 사회 체육
       
  Ⅲ. 결론
    1. 배운 점
   2. 출처

본문내용
5. 사회체육의 사례
 
 1) 사회 체육 활동 대상에 따른 분류
   ① 유아체육
신체의 움직임을 수반하는 놀이로서 YMCA, 아기 스포츠단,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학원 등에서 체육 선생님이 매트,철봉,뜀틀,유니바,평균대,소도구(줄넘기, 공, 훌라후프, 스카프, 콩 주머니, 풍선)등과 게임 등을 갖고 대 근육 활동을 사용하는 신체 활동을 의미한다.
유아 교육 과정은 유아 교육에 있어 유아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 일반적 기준이다. 각 교육청에서는 이 교육과정에 따라 지역적 특수성과 실태를 반영한 지침을 만들고, 각 유치원, 어린이집에서는 이 교육과정과 시,도별 지침에 따라 그 유치원, 어린이집의 실정에 따른 유아 교육과정을 만들어 각 지역과 유치원, 어린이집, 유아들에게 알맞은 교육을 의미한다.

가. 유아체육의 중요성
적당한 운동이 신체의 발육을 촉진하고 과도한 운동은 발육을 저해한다는 것은 신체활동에 관한 생물학적 법칙이다. 따라서 유아기에 즐겁게 활동하는 신체 활동 놀이는 신체 발육을 촉진하며 나아가 질서 있는 사회생활을 배우고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매우 적절한 시기이다. 유아체육이 왜 중요한가를 학습 심리학 측면에서 볼 때, 유아는 먼저 동작을 익히고, 이를 통해 학습한다는 점에서 지적될 수 있다. 유아 및 아동기에 기본 동작 기능을 적절하게 발달시키지 못할 경우 놀이나 활동에서 신체적으로는 그 기능을 발휘하는데 제한을 받을 뿐만 아니라, 같은 나이 또래 집단에 동화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는 것이다.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신체활동이란 바람직한 인간상을 육성하는데 적합하고 효율적인 교수과정에 의하여 학습될 수 있어야 하며 나아가 운동문화를 계승발전 및 창달시킬 수 있는 신체활동을 의미한다. 이런 일반적 이유만 아니라 특히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발달 특성에 의하여 그 자체로서의 중요성을 갖는다.

첫째, 유아기는 운동 기능의 발달을 위한 “이상적 시기”이다.
그 이유는 경골화 이전이므로 몸이 유연하며 호기심, 모험심이 강하고 감수성이 예 민할 뿐만 아니라 비교적 풍족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의 학습 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둘째, 이 시기는 습관, 태도형서의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기에는 놀이가 생활의 전부라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친구들과의 놀이를 통하 여 분배, 협동, 정직, 자기감정의 통제, 단체의 규칙 준수 등 사회적 태도가 형성되
참고문헌
1) 사이트
www.naver.com www.daum.net www.nate.com www.google.com
- 유아체육
http://blog.naver.com/lifepark63?Redirect=Log&logNo=80106442960&vid=0
http://channel.pandora.tv/channel/video.ptv?ref=na&redirect=prg&ch_userid=wwkdtjd&prgid=1922333&categid=
- 청소년체육
청소년 체조:
http://blog.naver.com/94hyew?Redirect=Log&logNo=50085083365&vid=0
넥슨, 청소년 건강 도모 위한 체조영상 공개:
http://www.tagstory.com/video/video_post.aspx?media_id=V000097615&feed=NV
- 여성체육
여성과 전후세대 승마열풍(일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275028
- 연령제한 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5&aid=0000149075
- 가정체육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130&aid=0000005718
- 저소득 자녀 스포츠 바우처 혜택:
http://channel.pandora.tv/channel/video.ptv?ref=na&redirect=prg&ch_userid=nocuttv&prgid=37634519&categid=
- 지역사회체육
문화격차 해소, 생활체육 확산에 중점!:http://www.ktv.go.kr/ktv_contents.jsp?cid=315089
- 직장체육
직장 운동열풍 ‘체력이 곧 사력!’(동영상)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4&aid=0000033570
직장인을 위한 체조 :http://k.daum.net/qna/view.html?qid=3JtMg
직장인 & 수험생을 위한 스트레칭(사진)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4&aid=0000033570
- 한국유아체육협회
- 서울특별시 생활체육회 직장인 생활체육 프로그램
http://ow.seoulsportal.or.kr/

2)논문
- 체육활동을 통한 청소년의 도덕적 가치판단 및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임혜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05]
- 유아체육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강시운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노인의 생활체육 참여가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 염승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체육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견해 10학년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이해1. 체육과 교육과정1) 성격체육은 움직임 욕구의 실현 및 체육 문화의 계승, 발전이라는 내재적 가치와 체력 및 건강의 유지증진, 정서 순화, 사회성 함양이라는 외래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공헌하는 교과이다.체육은 이와 같은 내재적 가치와 외래적 가치를 동시에 체지덕이 통합된 인간의 육성을 위한 전인 교육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즉, 체육은 육상, 체조, 게임 및 스포츠, 무용

  • 영유아 교육사상
  • 교육 사상으로서 자연인의 양성을 교육 목적으로 한다. 루소의 자연인이란 특정 국가나 사회의 요구가 반영된 시민의 개념과 대비되는 것으로서 인간의 자연적 본성이 최대한 발달된 전인적 인간을 의미한다.교육내용으로는 자연,사물,인간 3요소와 인간이 사물을 매개로 아동의 내적 자연성을 계발하는 교육을 강조하였다.루소에 있어서 진정한 교육이란 한마디로 아동이 본래 지니고 있는 자연적 본성의 발달을 의미한다.유아기 교육법 (0~5

  • 체육원리
  • 체육이 바로 건강교육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말이다.물론 체육은 사람을 건강하게 하려는 목적도 있고 건강생활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삼기도 한다. 그러나 건강하기만 하면 체육이 다 되는 것도 아니고 체육을 잘 실시하였다고 해서 반드시 건강한 것도 아니다.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채택한 건강의 정의에 따르면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이 없다든가 허약하지 않다는 것만이 아니라 정신적・신체적・사회적으로 양호한 상태’를 말한다.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
  • 교육현장과 제작현장에서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에 의한 방법론으로 활동하고 있다. 서론에서 기술했던 바와 같이 러시아의 연극대학들 모두가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을 기본으로 하되, 각 대학의 성격에 따라서 연기훈련에 적용하는 방식은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모스크바 국립예술아카데미연극원이 학위소지자나 현장경험자를 위한 이론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예술종합대학원이라면 쉐프킨 연극대학과 슈우킨 연극대학은 연기전문대학

  • 평소 관심 갖고 있던 체육학 연구 문제에 대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연구를 시작하기 앞서 먼저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에 관련한 선행연구가 어떤가를 살펴보아야 하는 것이다. 즉 자신이 연구를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그래야만 연구가 진행되는 중간 중간에 겪게 되는 여러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이경주(Lee, Kyoung-Ju);조홍식(Cho, Hong-Sik). (2020).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그릿(Grit)과 도전감 및 수업참여와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