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체육원리
제1장 체육학이란 무엇인가?
1. 체육의 이해
1) 체육의 정의
체육이란 인간의 신체활동 중에서도 “대근활동을 수단으로 하는 신체에 의한 신체를 위한 교육이다.”라고 할 수 있다. 체육의 목적은 ‘신체활동을 통한 건전한 인간의 육성’에 있으므로 건강교육과 구분된다.
즉 체육은 가장 안락한 삶과 활발한 활동 그리고 가장 좋은 봉사를 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고, 인간생활의 총체에 교육적으로 작용함으로써 체력과 전신배양은 물론 사회적정서적으로 풍부한 인간 형성이 가능한 교육을 말한다. 따라서 체육은 인간의 사회적 활동의 원천이 되고, 모든 교육 중에서 가장 기초적인 교육이며, 바람직한 인간 육성을 위하여 신체활동의 잠재적 가치를 최대한 추구함으로써 인간을 인간답게 하려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체육은 역사와 사회적 변천에 따라 조금씩 변화되어 왔으며, 때에 따라 체련(physycal training) 또는 체조(gymnastic)로 불려졌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체육(physical education)이란 말로 쓰이게 되었고, 그 뜻도 명확해졌다. 역사적으로 볼 때 체육에 대한 성격을 두 가지로 규명하고 있는데, ‘신체를 위한 교육’과 ‘신체를 통한 교육’이 그것이다. ‘신체를 위한 교육’은 19세기 말 초기의 체육발달에 기초적인 역할을 한 의학계 사람들이 체육의 올바른 계획이 젊은이들의 육체적인 건강에 중요한 기여를 한다고 보고 학교 교과과정에 체육을 정식교과목으로 채택토록 하면서 발달하게 된 개념이다.
그러나 신체의 정상적인 발달과 건강의 보호 증진에만 목적을 둔 ‘신체를 위한 교육’의 개념은 ‘교육의 한 영역으로의 체육’으로 그 개념이 점차 변모해 가게 되었다. ‘신체를 통한 교육’의 개념은 20세기 초에 들어 부각되기 시작한 개념으로 중점적인 개념인 ‘신체의 교육’ 위주에서 포괄적인 개념인 ‘신체를 통한 교육’으로 방향이 전환되었다. 또, 이 시기는 ‘신체의 단련’에서 ‘체육’으로 바뀌는 시기이기도 하였다.
체육의 개념에 대한 역사적 변천과 함께 체육에 대한 정의도 학자마다 조금씩 달랐다. 닉슨과 코젠(Nixon & Cozen)은 “체육이란 활발한 근육활동과 그에 따르는 반응, 그리고 그 반응에 따른 개인적 결과에 관계되는 모든 교육 과정이다.”라고 했고, 셰퍼드(Shepard)는 “체육이란 기본운동 형식으로 행해지는 경험에 의해 일으켜진 개인의 변화의 총체, 즉 생활경험에 기초한 하나의 기초교육이다.”라고 했다. 윌리엄스와 브로넬(Williams & Brownell)은 “체육이란 일정한 목표를 위하여 선택된 운동종목으로 행해지는 신체활동의 총체이다.”라고 했으며, 내시(Nash)는 “대근활동 또는 활발한 신체활동에 관한 교육의 지도분야가 체육이다.”라고 하였다.
한편, 오버토이퍼(Oberteuffer)는 “체육은 신체적인 것을 매개로 하는 교육이다.”라고 했고, 맥클로이(McCloy)는 “체육은 모든 교육제도의 한 분야이며 효과적인 신체활동을 통한 인간행동의 변화”라고 교육적 입장에서 정의하였고, 최의창은 “신체활동을 통한 인간의 교육”으로 이해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체육을 단지 스포츠, 운동, 레크리에이션 활동이나 무용 등을 가르치고 배우는 교과목 정도로 이해하고 있으나, 최근 미국이나 유럽의 체육학자들은 ‘체육’의 명칭으로 운동학(kinesiology), 인간 움직임(human movement) 등의 용어들을 사용하면서 체육의 의미를 넓혀가고 있다.
2) 체육과 유사개념
(1) 체육과 건강교육
과거나 현재나 일반인에게는 체육과 건강교육의 관계는 매우 모호하게 취급되어 왔다. 체육선생은 절대 아프지 말아야 하며, 모든 운동을 다 잘 하여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것은 체육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고, 또 체육이 바로 건강교육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 체육원리의 의의
  • 체육은 인간을 기저(基底)로 하므로 인간의 전일체가 기초이며 전인(全人)의 활동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또한 체육은 실천의 화학이며, 실행의 수업이며 체험으로 배우는 학과이므로 언행일치의 인간을 형성하되, 신체적 능력을 높이고 심리적 사회적으로 건전하게 하여 장차 사회생활에서 개인으로서나 사회인으로써 훌륭한 생활인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5) 철학적 사실에서의 원리원리란 사실에 기초를 둔 행동을 하고 선택을 하는데 지도적

  • 체육원리-21세기 체육의 방향성
  • 제 7 장 21세기 체육의 방향성*Contents*제 1 절 21세기 체육한국체육12학교 체육3사회체육4우수선수 육성제 2 절 21세기 한국체육의 방향성2체육의 목적3체육의방법한국체육1*제 1 절 21세기 체육*21세기의 한국사회21세기의 우리 한국사회는 인구 증가 현상으로 약 49,355,000명이 되고 국민 1인당 GNP는 약 3만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체육발전과 함께 고학력화 현상과 상업구조의 변화로 고도산업 및 정보사회에 늘어

  • 체육원리-체육의개념, 역사
  • 체육의 개념목차시대에 따른 체육의 역사체육의 개념과 정의미래체육의 모습과 과제시대에 따른 체육의 역사ㄱ. 시대구분한국체육사 1894년 갑오경장을 중심으로전통체육의 시대 근대체육의 시대 ㄴ. 원시부족사회☆ 체육의 목표는 부족 방위의 무사적(武事的)인 목표, 즉 국방력과 투쟁능력 양성에서 대부분 배태(胚胎)된 것.ㄷ.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 국가적 요청, 국민적 지지, 사회적 배경 밑에서화랑도와 같은 굳건한 무인정신 무예체육

  • 체육원리 - 21세기 체육의 방향성
  • 21세기 체육의 방향성목 차21세기 체육21세기 학교체육21세기 사회체육연도에 따른 체육21세기의 우수선수의 육성Topler에 대해서21세기 한국체육의 방향성한국체육사상의 중심인 「도道」사상한국체육의 목적한국체육의 방법상상하였던 것첫째둘째셋째전술한 바대로 고도산업사회로 인해 자동화, 문화수단의 발전, 높은 경제적 수입, 근무시간 단축으로 인한 많은 여가 시간 등으로 신체운동 기회의 상실로 인한 체력증진과 과다한 영양섭

  • 체육원리 (스포츠 사회학) - 운동선수의 스포츠 참여
  •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