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미래 성장동력 새로짠다-현대카드, 현대 카드 SWOT 분석, 현대카드 STP 분석, 현대 카드 Marketing Mix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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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론
2.회사소개
3.현대 카드M의 출시배경
4.현대 카드M의 차별화된 특징
5.현대 카드의 마케팅 CONCEPT
6.현대 카드 SWOT 분석
7.현대카드 STP 분석
8.현대카드 Marketing Mix 전략
9.결론
10.참고 자료
본문내용
고객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카드상품을 출시하여 생존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기위해 차별화하고 있는 현대카드는 상품차별화, 금융서비스 전문화 등으로 도입기에서 경쟁력을 갖춰가는 기업이다.
현대카드는 서울 여의도 본사 사옥 2관의 로비 한쪽 벽면을 헐어 8.2인치 LCD모니터 60여개를 설치하고 있는데 이 모니터 하나 하나에는 소비자들의 현대카드에 인터넷이나 전화상담을 통해 접수한 민원사항 등이 가감 없이 공개 게시된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LCD모니터가 설치된 벽면에 ‘통곡의 벽‘이라는 별칭을 붙여줬다”며 “외부 인사들이 드나드는 본사 로비에 공개적으로 회사에 대한 고객의 불만 사항을 공개하겠다는 것은 그만큼 임직원들이 고객의 목소리를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업무에 임하겠다는 각오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별화된 전략으로 인해 시장점유율 1.8%의 초라한 성적으로 시작하여 5년 만에 12%점유라는 경이적 성장률 기록, 또한 서비스업의 발달에 따라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기업차별화 전략이 변화하고 있다.
참고문헌
현대카드처럼 마케팅 하라. - 추성엽, 토네이도, 2009
문병준, "신용카드 산업의 발전전략" 2003
방장혁(2006). 디자인차별화와 브랜딩을 통한 신용카드 성공사례 연구 -현대카드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 - 노희운, 형설라이프, 2009
유창조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차별화 마케팅” 2004
이민희(2007). 성공적인 브랜드에서 디자인 경영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김수미, “현대카드의 차별화 마케팅 전략” 2004.
이은형(2007). 『전략적 디자인 경영』, 국민대학교 출판부
정경원(2006). 『디자인 경영』, 안그라픽스
현대카드, “현대카드 브랜드 전략 연구” 2004. 6. 15.
조동성(2003). 『디자인 혁명, 디자인 경영』, 디자인 네트
시장후발 주자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 (2005 김상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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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향후 운영방안까지 있엇으면 더 좋았을 듯
  • ny00***
    (2012.05.17 11:5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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